메디치는 단순히 부를 창출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유지, 발전시켰던 기업 가문의 이름이 아니다. 메디치 가문의 사람들은 시대적 효능을 다한 중세의 노후한 시스템을 마감시키고 새롭게 르네상스 시대를 열었다. 그들은 경영이나 통치의 술(術)을 부린 것이 아니라 한 시대의 업(業)을 이끌었다. 따라서 메디치는 한 가문의 이름이기보다는 인간성(humanity)의 한 꼭짓점을 찍었던 시대정신(Zeitgeist)이라고 할 수 있다. - P8
메디치 가문은 사람의 마음을 얻어 새로운 시대를 태동시켰다. 그들은 사람을 뒤에서 밀어내는 것이 아니라 앞에서 끌어당김으로써 위대한 가문의 역사를 펼쳐낼 수 있었다. - P9
세상을 바꾸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세상을 바꾸는 우리들의 시각을 먼저 수정하는 것이다. - P11
"세례자 요한의 손가락을 보라! 우리 가문은 한번 맺은 인연은 절대로 변치 않는다! 이것은 세례자 요한의 손가락이며, 또한 우리 가문의 정신이다!" - P37
강자와의 경쟁을 피하고 몸을 낮추되, 언제나 대중의 편에 서라는 것이 조반니 디 비치가 세운 메디치 가문의 가훈이었다. - P38
유능함을 드러내지 말고 뒤로 물러설 것! 온화하게 몸을 낮추며 조용히 처신할 것! 이러한 유약겸하가 메디치 가문이 세상을 열어가는 첫 번째 신조였다면, 언제나 대중의 편에 서서 피렌체 시민들과 함께 한다는 여민동락의 정신은 메디치 가문의 두 번째 신조였다. 보통 사람들의 눈높이에 시선을 맞추고, 피렌체 시민들이 좋아하는 것을 하고, 그들이 싫어하는 것은 추진하지 않았다. - P39
메디치 가문은 대중이 원하는 일이라면 손해 보는 일도 했고, 대중이 원하지 않는 일이라면 이문이 남는 일도 과감히 포기할 줄 알았다. 동양의 사상으로 보자면, 메디치 가문은 유약겸하와 여민동락의 정신으로 출발한 것이다. - P39
동서고금의 변치 않는 진리가 또 있으니, 바로 대중의 편에 서는 것이다. 옳은 일을 해야 기업도 지속 가능하다. 그 지속 가능을 도모하는 기업은 메디치 가문처럼 여민동락해야 한다. 시민을 위하고, 그들과 기쁨을 함께했던 메디치 가문의 사람들은 이렇게 하여 새로운 시장으로 진입할 수 있었다. - P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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