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인생은 우리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거나 삐걱거리다 멈추게 하는 소수의 사건을 중심으로 정리된다. 다음번의 강력한 순간이 찾아오기 전까지, 우리는 그런 사건들의 결과로 혜택을 보거나 괴로워하며 그 사건들 사이의 세월을 보낸다. 한 사람의 가치는 자신이 직접 만들어낼 수 있었던, 이처럼 결정적인 상황의 수에 따라 정해진다. 늘 성공을 거둘 필요는 없다. 패배에도 위대한 영광이 있을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간은 살아가는 동안 서사시든 비극이든 결정적인 장면의 주연이어야 한다. - P201

과거가 우리에게 무엇을 건네주었든, 정해진 형태가 없는 미래라는 블록으로부터 현재를 조각해내는 건 우리들 각자에게 맡겨진 일이다. - P201

이기적인 손길은 닿는 범위가 좁다. - P202

한 아이의 교육은 아이가 태어나기 몇 세대 전에 시작된다는 말이 있다. 나는 이 말이 사실이라고 믿는다. 나의 금융 교육은 백 년도 더 전에, 나의 증조부인 윌리엄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나는 증조부에게서 기업가적 대담함을 물려받았다. 이런 가르침은 내게 수학적 사고를 물려준 조부에게 이어졌으며, 틀림없는 직관력을 일부 전해준 나의 아버지에게서 끝을 맺었다. - P207

우리의 행동은 하나하나 경제의 법칙에 지배된다. 아침에 처음 눈을 뜨는 것은 이익과 휴식을 교환하는 것이다. 밤에 잠자리에 드는건 이윤이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시간을 포기하고 힘을 회복하는것이다. 우리는 이처럼 하루종일 무수히 많은 교환에 참여한다. 노력을 최소화하고 소득을 높일 방법을 찾을 때마다 우리는 사업적거래를 하는 셈이다. 상대가 우리 자신이라도 말이다. 이런 협상은우리의 일상에 너무도 깊이 배어 있어 거의 눈에 띄지도 않는다. 하지만 사실, 우리 존재는 이윤을 중심으로 돌아간다. - P217

살아 있는 다른 모든 생명체가 그렇듯 우리는 번창하거나 쇠퇴한다. 이것이 삶이라는 영역 전체를 다스리는 근본적 법칙이다. - P2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