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미스터리 스토리콜렉터 39
리 차일드 외 지음, 메리 히긴스 클라크 엮음, 박미영 외 옮김 / 북로드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마법과도 같고, 신비스러운 뉴욕의 17장소를 무대로 한 17빛깔 17명의 추리소설작가가 써 내려간 매우 흥미진진한 미스터리 단편소설 모음집 뉴욕미스터리입니다. 원제는 ‘Manhattan Mayhem’라는 제목으로 벌써 70돌을 맞은 미국추리소설가협회(MWA)에서 기념비적으로 엮은 앤솔로지작품이라는데 정말 이런 앤솔로지작품 너무 좋아하고 각양각색의 작가가 모여서 엮은 단편모음집이여서 각자의 개성과 특성이 살아있고 하나의 주제로 각자의 다른 시선과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너무 좋은 작품입니다.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작가가 있고 다소 생소한 작가도 있는 이 모음집은 궂이 다 이해하고 받아들이려고 할 필요가 없는 것은 사실이죠. 이런 단편모음집의 특성상 알던 작가의 작품은 신선하게 받아들일 수 있고, 모르던 작가는 알아가는 계기가 되는 작품으로 그 의미가 있는 법이니까요. 17가지 작품에서도 와 닿는 작품이 있고 도통 무엇인지 갸웃거리게 되는 것은 사람마다 와 닿는 것이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겠죠. 미국의 상징과도 같은 뉴욕을 무대로 각각의 장소에 대한 작가들이 풀어나가는 이야기들은 이야기가 더욱 매력적이고 기억에 남는 그리고 예상밖의 장소와 감정, 상황들로 인한 우여곡절과 서스펜스가 가득한 묘한 마력의 숨은 플롯이 가득한 이야기들이 있죠. 마법이 깃든 듯한 신비한 풍경을 배경으로 차가운 도시가 들려주는 이 이야기의 매력은 각 이야기의 시작과 함께 그 장소에 대한 흑백사진과 함께 시작하는데 이 또한 묘한 매력이 있어서 읽는데 무척 재미와 궁금증을 자아내기에 충분하다고 할 수 있죠.

특히나 기억에 남는 작품을 꼽으라면 일단 어퍼 웨스트 사이드를 무대로 한 낸시 피커드가 쓴 "‘진실을 말할 것은 시한부 선고를 받은 프리실라라는 20대 중반에 매력적인 젊은 여자가 그녀의 주치의로부터 남은 여생에 대한 그녀의 후회없는 그리고 남은 시간에 대한 가치와 삶의 정리를 하는 차원에서 "버킷리스트"를 만들어서 실행해 나가는 것이 어떤지를 제안을 받게 되죠. 그런 그녀가 메모용지에 적은 말은 "진실을 말할 것"이라는 겁니다. 그런 그녀가 사흘뒤 쯤엔 산책공원에서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데 그 또한 부자연스러운 죽음이여서 살해된 것이 아닌지 의문에 의문을 자아내게 되죠. 일단 그녀의 주치의였던 샘 워터맨 박사는 그녀의 장례식에 참석하기로 결정하게 되는데 장례식은 비정상적일 정도로 매우 특이했는데 그녀의 가족인 부모, 여동생과 그녀의 남자 친구는 모두 슬픔을 억누르는 정도가 아닌 그저 슬퍼하지 않고 빨리 식을 일사천리고 끝내려고 하는 것이 노골적으로 보일정도였는데 장례식의 말미에 돌발상황이 벌어지고 그녀의 버킷리스의 목록에 적혀있던 인물들에 대한 에피소드들이 속속들이 밝혀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녀의 살인 사건을 조사하고 있던 형사는 의사에게 다가와 마지막되어 6번째 항목에 실행되지 않은 문구인 "더스틴"에 대해서 물어보고 의사는 프리실라의 '버킷리스트'는 알지만 "더스틴"애 대해서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른다고 대답을 피하고, 그 자세한 내막과 프리실라의 비밀스런운 과거에 대해서 베일이 서서히 벗겨지는데... 그리고 그 프리실라는 살해한 범인의 정체가 마지막에 반전처럼 밝혀지고.. 중반까지 읽고 다 밝혀냈다고 생각한 것에 큰 뒤통수를 맞은 듯한 기분과 씁쓸함이 남았던 작품으로 남은 작품입니다.

그리고 그냥 매혹적이면서도 즐거운 재미가 있었던 작품으로 S. J. 로전의 친용운 여사의 아들 중매로 아들의 혼사문제로 고민이 많은 친여사가 아들의 짝사랑상대인 발레리 림의 납치사건을 이 여사님이 해결해 나가면서 진짜 아들의 제짝을 찾아가는 무척 유쾌한 작품으로 어느 어머님이 다 그렇듯이 작식일에 분주해지고 열을 올리게 되는 것을 사건해결을 해 나가면서 이 사람 저사람을 만나면서 눈에 띄는 한 젊은 여자를 보고 필이 딱 꽃히게 되고 납치사건도 해결하고 아들의 여자문제도 해결하고 아들의 여자도 찾는다는 일석삼조의 행운을 그린 무척 유쾌한 작품으로 무겁기만한 이야기 속에서 유쾌하고 발랄한 재미를 선보여준 재미있는 작품이었습니다. 첼시를 무대로 한 벤 H. 윈터스의 "함정이다!" 연극의 프로듀서 오토 클라인의 살인 사건에 대한 조사속에서 일어난 일을 한편의 연극형식으로 그려나가고 있는 작품으로 모든 배우가 용의선상에 올라와서 경찰의 조사를 받고 있는 상황을 연극대본을 읽어나가는 형식으로 그려나가고 있어서 신선하게 와 닿는 작품이죠. 질문과 대답속에서 풍자와 비난이 오가고 왜곡과 용의자와 행동에 대한 자신의 동기가 다른 사람의 회전속에서 일아나는 일들속에서 재미있게 읽어나가다가 플롯속에서 궁극의 반전이 숨어있어서 아니 그 반전이 예상할 수 도 있는 반전이지만 설마 그런 반전이 있을 거라고 생각을 못해서 그럼에도 예측할 수 있는 상황속에서 일어난 무척 신선하게 와 닿은 재미있는 작품이었습니다. 그리고 브랜든 뒤부아가 쓴 "종전 다음날"에서는 승리의 기쁨속에서 상실감을 안게 된 부모와 그 가족이 느낄 감정과 같은 상황속에서 다르게 다가올 다른 사람들이 경험하는 감정과 느낌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안겨주는 작품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또 다른 시각과 느낌을 안겨주는 정의에 대해서 말해준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이죠. 이 외에도 14편의 작품이 괜찮고 그 와 닿는 느낌이 엄청 신선하고 충격적이고 훌륭하지만 개인적으로 꼽은 작품 몇입니다. 70돌을 맞은 MWA에서 내놓은 의미있는 앤솔로지 작품으로 이런 의미있는 작품을 만나게 된 것이 무척 기쁘고 매년 출간되는 작품같은데 매해마다 연회비조로 출간되어서 만나볼 수 있으면 너무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든 특별한 단편모음집이었습니다. 특별한 장소에 대한 작가들의 특별한 내용과 특별하고 충격적으로 와 닿는 특별한 내용을 담은 단편모음집 뉴욕 미스터리신년에 특별하게 와 닿은 특별한 작품집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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