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벚꽃, 다시 벚꽃 ㅣ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62
미야베 미유키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15년 5월
평점 :

미미여사님의 에도시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입니다.
아버지의 오명을 풀고, 가문의 명예를 회복하고 싶은 마음을 가슴에 품고 에도에 나선 슈노스케는 도미칸 나가야라는 요즘으로 말하면 연립주택에 기거하면서 그 곳에 사는 주민들과 섞이면서 신비스러운 그 사람들의 따뜻함에 마음에 스며들어가면서 그 사람들의 인생의 쓴맛과 안타까움 속에서도 사람들의 따뜻함으로 변화해가는 자신을 바라보며 성장해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무척 따스한작품입니다.
‘사쿠라호사라’란 ‘사사라호사라’라는 ‘이런 일 저런 일 온갖 일이 벌어져서 큰일 났다. 난리 났다’라는 고슈지방의 지역 사투리 같은 것으로 우리나라로 하자면 엎친데 덮친격이라고 할까요. 그것을 비온뒤 땅이 굳는 다라는 안좋은 일에 분명 좋을 일이 일어난다는 그런 뜻이 있는 것으로 사사라를 사쿠라라는 상징적인 단어를 써서 희망을 암시하고 있죠. 이야기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는 꼭 읽어 보면서 느껴봐야 할 대목입니다.
목차에는 1화에서 4화까지 제목이 붙여져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4편의 연작 단편집라고 생각했지만, 에피소드마다 구분하여 나누는 것이여서 각각 독립된 이야기 대신 장편 미스터리를 읽고 있는듯한 느낌으로 읽어나갈 수 있도록 그저 나눈 것 뿐이었습니다.

이 소설은 분명 후루하시 쇼노스케를 주인공으로 아버지의 오명과 집안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서 고군분투하며 그 비밀을 풀어나가는 미스터리 소설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 작품의 진짜 매력이자 깊이는 그 과정속에서 쇼노스케의 주변인물과의 융화도면서 그 사람과 사람의 부딪면서 느끼고 알게되는 인간사가 진정한 이 작품이 전하려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물론 필체모사가에 대한 부분도 빼놓을 수 없는 정말 충격적인 것이죠. 흔히 필체란 사람의 손금과도 같은 고유한 것으로 아무리 흉내를 내려고 해도 완벽하게 흉내를 낼 수 없는 것이 필체이라고 합니다. 기름종이에 대고 받아 쓴다고 해도 결고 그 필체는 완벽하지 않은 법이죠. 그럼에도 혼이 빠져나가서 옮겨 붙은 것 같이 완벽한 모사가 실제로 일어나서 일어난 이 사건은 서서히 베일이 벗겨지는데 엄청난 음모속에서 일어난 시험케이스의 희생양이 바로 쇼노스케의 아버지 였던 겁니다. 그리고 또다시 드러난 엄청난 비밀들. 과연 읽는 내내 미미여사님에게 감탄을 금할 수 없었던 작품이죠.
그것뿐만이 아니라 소소한 재미들도 빼 놓을 수 없는 것은 에도시대의 계절 풍경과 요리들로 읽는 내내 즐겁게다가오는 것은 읽으면서 마치 눈앞에 있는 것 같은 진기한 느낌이 들어서 보면서도 놀랍고 재미늘 느낄 수 있었던 대목입니다. 사람과 사람이라는 태마가 붙었듯이 쇼노스케와 나이도 태생도 성장배경도 다 평행선을 달리 듯 각가 다 다르지만 그럼에도 한 공간에서 부대끼면서 있다보니 오히려 그들에서 구원과 위로를 받은 것은 쇼노스케가 아닌가 합니다. 따뜻하게 다가와서 둘도 없는 인연으로 되어가는 쇼노스케와 도미칸 나가야 쪽방 사람들과의 인연은 필사체로 인한 비극속에서 벚꽃같이 다가와서 희망과 진정한 행복을 쇼노스케에 안겨준 진정한 선물이 아닌가 합니다.
흔들림 없는 부드러움 이야말로 진정한 힘이고, 기대에서 배신, 슬픔, 절망하고 미워하는 것, 그러나 미움과 증오속에서 생겨난 힘은 진정한 힘이 아니죠. 진정한 힘은 부정적인 요소 모두를 받아들이고 포용하고 흔들림 없는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모든 것을 받아들여서 상냥함속에서 악이든 선이든 다 받아 들여서 미워하지 않고 승화시켜 나가는 것 그것이 진정한 힘임을 쇼노스케는 에도에 오고 도미칸 나가야사람들과 그리고 오시코미씨나 에도사람들, 특히 와카양을 통해서 깨닫게 됩니다. 모든 사람이 완전한 선이 없고 완전한 악이 없듯이, 깊이 강하게 감싸가는 따뜻함이야말로 진정한 힘이자 강함임을 알게된 쇼노스케. 이 작품은 따스함속에서 쇼노스케라는 초짜 무사의 성장이랴기라고 할 수 있는 작품으로 미스테리 소설로 읽기보단 쉬어가면서 인간미를 느낄 수 있었던 정말 따뜻한 작품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