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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BOOn 1호 (창간호) - 2014년
RHK일본문화콘텐츠연구소 편집부 엮음 / RHK일본문화콘텐츠연구소(월간지)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출판사 RHK의 일본문화콘텐츠연구소가 일본문화 콘텐츠 전문잡지인 `BOON`을 창간했습니다. `BOON`은 1월 창간호를 시작으로 격월로 발행된다고 합니다.
안그래도 요즘 출판시장은 고사하고 왠만한 잡지사의 현실이 무척 암담한 상황인데 이런 과감한 도전에 무척 흥미로운 소재를 매개로 잡지가 출간된다고 하니 무척 기대가 되고 꼭 잘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잡지를 한장 한장 넘기며 읽어갔습니다.
이 잡지는 일본문화와 문학에 대한 잡지입니다. 일본의 주목할 만한 작가를 심층 분석하는 ‘작가를 읽다’, 한국과 일본이 공통으로 고민하는 문화 이슈를 탐구하는 ‘특집 기획’, 새로운 일본작가의 작품을 일본과 동시 연재하는 ‘연재소설’ 등의 코너로 구성되어 담고 있으며, 추리소설작가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세계 분석과 연재소설로 일본 신예작가 히구치 유스케의 작품 ‘어항, 그 여름날의 풍경’ 등을 담아서 심심치 않게 읽을거리가 무척 많습니다.
무엇보다 창간호 특집으로 애니메이션의 세계적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의 집중 탐구가 이색적이었습니다. 지난해 9월 ‘바람이 분다’를 끝으로 은퇴를 선언한 거장의 발자취와 작품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게 했습니다. 강태웅 광운대 교수는 꿈, 그리고 희망적 이미지와 메시지가 가득했던 전성기의 작가를 추억하는 '응답하라, 1990년대의 미야자키 하야오'를 기고했으며, 작가 김나정씨는 미야자키의 작품에 나타난 일상과 자연, 영화평론가 김윤아씨는 '바람이 분다'에서 발견되는 미야자키의 이데올로기적 측면에 각각 초점을 맞춘 글을 기고했죠.
국내에서 일본 문화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지만 정확한 정보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곳이 거의 없었는데 모래속의 진주와 같은 좋은 잡지가 창간되어서 한권씩 차곡차곡 쌓아 가는 재미가 생길 것 같아서 벌써부터 다음 2호가 기대가 되며 꾸준히 쭉 오래오래 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