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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자의 눈으로 본 창세기
김준 지음 / 두란노 / 2016년 5월
평점 :
고교시절 아직 예수를 믿기 전의 일이다. 국민윤리 시간에 그리스 철학을 배웠다. 친구들 간에 그 당시를 풍미했던 궤변론자 소피스트를 흉내내기가 유행했다. 그 중에 하나 아직도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하는 논쟁이었다. 당시 나는 당연히 달걀이 먼저라고 생각했다. 왜냐면 신라의 박혁거세와 가야의 김수로 왕, 고구려를 세운 주몽도 모두 알에서 태어났다고 했기 때문이다. 물론 그 알을 누가 낳았는지는 잘 모르겠다. 어쨌든 당시 나는 논쟁에서 밀리지는 않았다.
세월이 많이 흘러 손에 쥔 신간 '과학자의 눈으로 본 창세기'에서 그 해답을 찾았다. 과학과 신앙이 조화롭게 균형 잡힌 책이라고 해서 읽게 되었다.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이에 대해 우리는 정확한 답을 가지고 있다. 물론 닭이 먼저다. 여기서 우리는 성경적 연대기가 말하는 실제 나이(real age)와 과학이 말하는 겉보기 나이(apparent age)의 차이점을 생각해 보자.
새들은 완전히 자란 생명체로 창조되었고, 복을 받았으며, 번성하고 충만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아담과 하와도 완전한 성인의 모습으로 창조되었다. (91쪽)
저자는 생명공학자로 현재는 고려대 생명과학대학 생명과학부 교수로 재직 중인 김준 박사이다. 이 책은 모두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천지창조는 온 우주를 창조한 제1일부터 하늘의 별과 달, 지구의 하늘과 땅, 바다를 지으시고, 동물과 식물을 가득 채우신 다음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손수 지으신 제6일까지의 역동적인 기록을 신앙적 관점 뿐만 아니라 생명과학자의 이성적인 관점으로도 접근을 했다.
누가 일주일을 7일로 정했을까? 지구의 공전에 따른 태양년은 정확히 따지면 365일이 아니라 365일 5시간 48분 46초가 된다. 4년마다 생기는 여분의 하루를 윤달로써 보완한다. 사실 7일이라는 구분은 태양년에 정확하게 들어맞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 개념이 어디서부터 나왔을까? 답은 간단하다. 바로 하나님으로부터다. 즉 창세기에 기록된 하나님의 창조 사역을 따른 것이다.
인간이 생활을 영위하는 데 있어서 7일 구분이 가장 만족할 만하다는 것을 모든 세기와 모든 나라에서 경험적으로 입증해 왔다. 일주일을 7일이 아닌 10일로 바꾸고자 한 시도가 있었다. 1793년 프랑스혁명 주도자들은 7일 제도를 폐지하고 10일제를 도입했다가 혁명의 실패와 함께 7일제로 되돌려야만 했다. 러시아와 스리랑카에서도 비슷한 시도가 있었지만 모두 7일제로 되돌아왔다.
(144쪽)
제2장에서는 인간의 창조와 타락을 심도 있게 다룬다. 인간의 창조와 타락의 결과 실락원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읽다보면 왜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죄인일 수 밖에 없는지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하나님의 은혜 아니면 단절되고 훼손된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될 수 없음을 성경은 단호히 말한다.
마지막 제3장은 노아의 홍수와 새 언약이다. 인간의 죄악이 온 땅에 가득차자 하나님은 대홍수를 내려 인간을 심판한다. 단 노아 가족만을 그루터기처럼 남겨 놓고 새 언약을 주신다.
만약 노아의 홍수가 세계적인 사건이 아니었다면 홍수 이후의 새 언약은 전혀 의미가 없을 것이다. 단지 한 지역에 국한된 사건에 지나지 않는다면 하나님의 약속은 사람 몇 명, 동물 몇 마리에 제한된 것이 된다. 이것을 믿을 수 있겠는가? 무지개가 전 세계에 걸쳐 나타나는 것과 같이 노아의 홍수는 전 지구적인 사건이었으며, 따라서 하나님의 무지개 약속도 전 세계적인 것이다.(261쪽)
아직도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지 헷갈리는가? 그럼 이 책을 일독할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