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회 7가지 죄 - 내가 먼저 회개해야 할
한기채 지음 / 두란노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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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은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개신교회는 현장 예배 대신 비대면 온라인 예배라는 생소한 도전에 직면했다. 작년 상반기에 대구지역 신천지의 집단 감염사태는 이른바 정통교회의 선명성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러나 이후 지역 교회에서도 꾸준히 발생한 집단 감염으로 인해 빛이 바랬다. 교회 또는 종교인들이 내부적인 교리를 수호하려는 순수성은 존중되어야 한다. 다른 한편으로 사회 제도와 국가 정책, 일반인의 상식에 준하는 행동 준칙 또한 존중해야 한다. 왜냐면 교회는 세상 가운데 물리적으로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회가 사회 일반으로부터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는 기실 최근의 일은 아니다. 과거 일제 강점기 때 극소수의 개신교인들의 희생과 모범은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이후 대한민국 정부 수립에 이르기까지 많은 열매를 거뒀다. 한국 사회가 경제적으로 성장하면서 개신교회도 양적 성장을 했다. 교인수와 교세도 증가했다. 반대로 역기능 또한 늘기 시작했다. 배가 부르면 딴 생각을 하게 된다는 옛말이 생각난다. 물론 대부분의 개신교회는 미자립 상태이고, 소수의 중대형 교회가 판도를 좌지우지하는 형국이다.

이번에 읽은 책 ‘한국 교회 7가지 죄’는 수술용 칼처럼 예리하다. 한국 교회가 밖으로 드러내기를 꺼려하는 속병을 꺼내 보여준다. 하나 같이 속이 쓰린 아픈 부분들이다. 영적 남용, 공의 사유화, 신앙생활의 사사화, 친목과다 신드롬, 공로자 신드롬, 송사 신드롬, 무례한 기독교, 이렇게 7개 죄목이다. 저자 한기채 목사는 기독교 윤리학자다. 저자는 교회 불신의 시대의 원인을 진단하고, 성경(서)에서 해법 또한 찾아낸다. 또한 각 장의 말미에 개인 기도문이 아닌 공동 기도문을 수록해 두었다. 개인 구원에 천착한 개신교회는 공동체성-교회 내부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와 공존하는-을 회복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마치 평소에 건강관리를 해야 면역 체계가 잘 작동되는 것처럼.

마지막 7장에서 다룬 ‘무례한 기독교’는 참 인상깊다. 개신교인들은 구원을 받았고 진리 가운데 거하고 있다고 확신한다. 그런데 일부는 이런 확신이 지나쳐서 타인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부족한 경우를 종종 보이곤 한다. 저자는 진리에 대한 올바른 인식, 타인에 대한 애정 어린 감정, 그리고 구령의 열정이 복음 안에서 균형을 잡아야 한다고 지적한다. 부록으로 윤리적인 목회에 대한 조언과 성결 교단의 목회자 윤리강령을 소개해 두어 이론에 그치지 않고 구체적 실천 방향까지 제시한다. 개신교회의 현실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법을 찾는다면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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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우리의 믿음은 반드시 공적 영역에서 삶으로 증명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라는 정체성에서 예수님을 따라 사는 ‘예수님의 제자’의 실천적 삼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교회 안에만 머무르는 신앙을 넘어서 가정에서, 그리고 일터에서 신앙의 생활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67p)

그리스도인은 자신이 진리를 가지고 있다는 확신 때문에 타 문화와 타 종교와 다른 가치관을 너무 쉽게 깎아내리고 악마화하고 정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법당을 훼손하거나, 사찰에 가서 찬송가를 부르고, 안 믿는 사람들을 죄인 취급하거나, 전통 문화를 이교 문화로 치부하기도 합니다. 내가 확신하는 진리에 대해 분명하게 표명하는 것과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 속단하는 것은 별개의 일입니다. (165-166p)


우리는 지금 권위의 붕괴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물론 건강한 권위는 필요하지만, 권위는 주장한다고 주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교회에서 영적 권위는 자리(position)에서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이 역시 주장한다고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자발적인 인정에 의해 부여됩니다. 가식적이고 형식적인 권리를 포기할 때, 도리어 영적 권위가 생깁니다. (21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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