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내셔널의 밤 아르테 한국 소설선 작은책 시리즈
박솔뫼 지음 / arte(아르테)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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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테 작은책 시리즈 _ 인터내셔널의 밤


박뫼솔


아르테 / arte 




소년 같기도 청년 같기도 한 한솔과 사이비 교단에서 도망친 나미.

사회에 ​자연스럽게 섞여들지 못하고 불안정하기만 한 두 사람은 부산으로 향하는 기차에서 마주하게 된다.

한솔이 친구인 영우의 결혼식 참여를 위해 일본으로 가기 위해 부산행 열차를 탄 한솔. 처음부터 어딘지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는데 국경을 넘을 때에 통과해야 하는 관문인 그 곳이 그렇게 신경쓰이는 것은 아마도 자신의 여권에 적힌 F... 관문을 통과하는 것이 고통이기만 한 한솔은 보통 사람들처럼 그곳을 잘 통과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기만 한다.

일반적으로 사이비 교단이라 불리는 곳에서 자신에게 의지하던 아이들을 두고 도망친 나미. 오랫동안 그곳에 의지하고 살았던 탓인지 그곳을 사이비라고 표현하는 것조차 어렵기만 한 나미는 일반적인 생활 자체가 매우 낯설다. 이모의 친구 '유미'라는 사람의 집에 머물려 이 세상에 어우러져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나미. 열차에 올랐을 때 아직은 누군가 자신을 알아보고 쫓아올 것만 같은 불안을 느끼기도 하는데...

아르테의 '작은책' 시리즈의 한 권인 <인터내셔널의 밤>은 전에 읽었던 <안락>과는 다르게 초반에 책장이 좀 더디게 넘어갔던 것 같다. 무언가 정신없이 그려진 상황들이 모든것을 이해하며 넘어가려는 습관을 갖고 있는 나에게는 참 어렵기만 했는데 한솔과 나미를 이해하면 할 수록 책장의 속도는 빨라지고 안정감도 생긴다. 한솔은 사회에서 소수자의 입장에 있고, 나미는 일반적인 사회와는 좀 다른 곳에서 살았기에 세상에 나와 불안감을 느끼는데 이들은 다른 상황이지만 어떤 동질감을 느낀 것일까? 무언가로부터 숨거나 도망치는 듯한 느낌이 든 나미가 한솔에게 먼저 말을 걸면서 둘은 대화를 한다. 그리고 한솔이 일본으로 건너가기 전 부산에 머무는 동안에도 만남을 갖는다. 이 둘은 불안감이 있다는 점이 같기도 하지만 또 하나, 그럼에도 세상으로 부터 숨고 피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솔은 두렵기만 한 관문을 향해 나아가 보편시민이 되고자 하며, 나미는 낯설기만 한 세상을 향해 발을 내딛는다.


모든 것이 불안정하던 한솔은 마지막에 그의 수첩에 이런 말을 적는다.

'모든 것이 좋았다' (p119)

서로의 불안과 마주했던 그들에게 찾아온 변화가 새로운 세상과 새로운 삶을 가져다 주진 않을까? 그들에게서 찾아낸 작은 빛이 묘한 여운을 남기며 책을 기분좋게 덮을 수 있게 했다.

아르테 작은책 시리즈는 '소리책'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박뫼솔의 소설 <인터내셔널의 밤>은 배우 김새벽의 목소리로 들을 수 있다고 하니 그것 역시 기대가 된다.

 


6을 그리세요. 당신은 보편시민이 아닙니다. 일반시민이 아니네요. 당신은 배제라는 말을 배웠습니까? 배제라는 말을 기억하세요. (p54)


사람들은 나를 해치지 않는다. 사람들은 나를 붙잡지 않는다. 사람들은 나를 끌고 가지 않는다. 나미는 그런 확신을 얻기 위해 어쩌면 열차 옆에 앉은 사람에게 말을 걸었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p64)


시간은 길어. 화장도 하고 음악도 들으러 다니고. 그냥 나가봐라. (p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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