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장 상세한 엑셀 함수 대백과 - 실무에 바로 쓰는 468개 함수&수식 완전 해설
쿠니모토 아츠코 지음, 류승우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가장상세한엑셀함수대백과 #엑셀 #함수대백과 #실무엑셀 #엑셀함수해설
요즘엔 직장에서 어떤 직무를 하든 기본적으로 엑셀 프로그램을 다루는 걸 기본으로 하고 있다. 기본업무에서 어디든 쓰이기 때문에, 각자 맡은 직무에 맞추어서 엑셀을 일반 상식처럼 공부해야 할 때가 온 거 같다. 컴활에서 배웠던 것보다 훨씬 다방면으로 쓰이는 함수들이 방대하다보니 주로 실무에서 어떤 것만 주로 쓰는지 그에 따른 함수 사전을 영진닷컴 도서에서 접해보게 된다.

이 책은 직장인들이 엑셀 프로그램을 다룰 때 주로 많이 쓰는 468개의 함수가 담아진 실무관련 함수 백과사전이다.
각 회사마다 엑셀을 주로 어떤 일을 쓰이느냐에 따라 문서용도가 달라진다. 처음에 접하게 되는 낯선 엑셀 함수를 쓰이는 것도 있다보니 직장인이 되어서도 기본적으로 수시로 함수를 공부해두는 게 필요하다. 공식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일하는데 밀리기만 하다. 그러한 점을 생각해서, 이 책이 제작된 건지도 모른다.

컴활1급, 2급에서 많이 접하게 되는 함수가 가장 눈에 먼저 끌리게 된다. 매번 함수가 막힘이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개념을 깔끔하게 정리된 내용을 볼 수 있어서 여러 번 접해보는 게 좋을 거 같다. 어떤 조건일 때 써야 하는지 그에 따른 조건을 잘 제시되어 있어서 그대로 암기해두면 도움이 될 거 같다. 그리고 실무에서 어떤 문구를 넣어야 옳은지 그에 따른 적는 법을 알려주고 있어서 도움이 된다.

이해가 잘 되지 않는 함수를 좀 더 이해가 잘 되도록 주황색으로 표시된 <설명>문구를 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거 같다. 실제 엑셀에서 어떤 걸 입력해야 하는지 그에 따른 입력이 올바르게 되어지기 위한 방향점을 잘 일러주는 내용을 볼 수 있다.
또한, 각 함수마다 엑셀 프로그램 버전이 들어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존재하므로 버전에 맞추어서 함수기능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초록색으로 진하게 표시되어 있으며, 버전이 아닌 경우는 검은색으로 표시된 걸 보게 된다.

특히나, 자주 다루어보지 못했던 고급기능까지 있다보니 생각보다 낯설기도 하지만 현재 맡은 업무에 어떤 함수를 주로 쓰이는지 찾아보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나 컴퓨터 관련 자격증에서 접하지 않았던 함수들이라서 그런지 처음 보게 되는 함수에 대한 설명이 좀 더 세밀하게 제시되어 있어서 용도 파악하는데 이해가 된다.

추가적으로 칼럼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좀 더 이해를 해야 할 함수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이 담아진 거라서 실제 엑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접해보면 훨씬 이해가 잘 될 수 있고, 해당 함수가 어떤 상황에서 쓰이는 것인지 그에 따른 별도로 마련된 정보를 제공해주는 거라서 읽어볼 만하다.

이 책을 접할 때, 후반부에 <기초지식>과 <유용한 테크닉>이라고 되어진 챕터를 먼저 확인해보는 게 좋을 거 같다. 기본적으로 엑셀에 관한 상식을 제대로 알고 다루는지를 자가진단을 해보는 시간을 가지기에 좋은 개념이라서 2 챕터를 먼저 다루어보면서 다양한 함수들을 마주해보는 게 좋을 듯 하다.
이 책은 자신이 어떠한 업무를 자주 하고 어떤 엑셀 함수를 쓰는지를 생각하는 게 좋다. 본문에 제시된 것이 상당히 고급기능까지 담아진 거라서 알아야 할 게 산더미처럼 느껴지겠지만, 실제 실무에서 하는 걸 위주로 되어 있어서 자신이 봐야 할 정보가 무엇인지 미리미리 체크해가며 이 책을 접해본다면 도움이 될 거 같다.
또한 엑셀 프로그램을 다방면으로 다루어보므로써, 자신이 하고자 한 일을 하는데 빠른 작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할 수 있어서 엑셀 함수 공부를 하는데 도움이 될 거 같다. 문서 작업을 한 층 더 속도를 빠르게 낼 수 있는 효과를 내게 해주니 더더욱 실용적으로 엑셀 함수 상식을 접해보는 것이 업무능력 향상하는데 득이 되는 효과를 보게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