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어로 스몰 토크 이렇게나 쉬웠다니
김영욱 지음 / 모티브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영어로 아무말이라도 자신있게 내뱉고 싶지만 그게 쉬운 것이 아니다. 더군다나 우리말이 아니어서 더더욱 외국인과의 소통할 때는 매우 조심스러울 때가 있다. 스스럼없이 말하고 싶다가도 자칫 실수나 오해 소지가 되는 표현을 하게 되면 인간관계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불안과 걱정이 앞서기 때문에, 더더욱 언어를 공부할 때 신중하게 생각이 들어 선뜻 말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지금은 글로벌 시대라 영어는 기본적으로 하게 되는 상황속에서 어떤식으로 영어공부를 해야 말이 트이는지 이 책으로 공부하기로 한다.

이 책은 80일동안 가장 많이 쓰이는 일상 표현 90개와 패턴 50개를 골고루 응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에는 총 3가지 주제로 나뉘어져 있다.
첫 번째 파트 <Day 1-30>에서는 우리가 가장 많이 말하는 우리말 표현 30가지를 영어로 자연스럽게 말하는 표현 기술을 전해준다.
두 번째 파트<Day 1-30>에는 첫 번째 주제와는 다르게 실제로 영어권에서 많이 쓰는 패턴들을 익숙해질 수 있기 위한 대화 활용 능력을 강화하는데 필요한 방향을 제시해준다.
마지막 파트라 불리는 <Day 1-20>에서는 조동사 패턴에 관한 표현을 다룬다.

평소에 쓰이는 한국말을 영어로 바꿔서 쓰면 어떤 표현이 되는가.
백날 영어권에서 쓰이는 걸 그대로 암기한다고 해서 익숙해지지 않는다.
현재 살고 있는 대한민국에서 쓰이는 표현을 잘 활용해야지만이 영어권에서 쓰이는 의미도 쉽게 이해하고 잘 응용하여 쓰일 수 있는 효과를 만들 수 있다.
새로운 주제마다 주요 문장을 3가지 내세워서, 그에 따른 예문과 대화문에는 실제 상황을 대비시켜 제시되어 있어서 문장에 대해 이해가 잘 되고, 그에 따른 친숙한 표현을 가지고 대화 흐름을 잘 파악해가며 체화해나갈 수 있는 스토리텔링이 잘 되어서 집중적으로 공부하게 된다.
스몰토크를 하려면, 아주 사소하지만 말문이 열리기 위한 주제를 바로바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올려야 한다. 그럴려면 실제 상황에서 무슨 표현을 쓰는 게 옳은 것인지 그에 따른 대화문을 자주 회독해주어야만 이 말을 확실히 써야겠다는 확신이 생기는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두 번째 파트에서 어느 영어권 국가에서도 반드시 쓰이는 패턴과 관련된 표현을 알려준다. 이 파트는 전부 암기해야 한다. 어디든 공통적으로 쓰이는 것은 반드시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빈도수 1위라고 적어지는 거라면 무조건 기억하되, 상황에 맞게 쓰기 위한 설명을 하나하나 잘 숙지하여 익히는 것이 좋을 거 같다. 겉으로 봐선, 학교에서 배웠던 표현이라서 눈으로는 익숙해질 거 같아도, 실제로 안 쓰면 어려운 표현이라서 울렁증이 밀려오기 때문에, 제시된 내용의 의미를 잘 새겨보면서 학습하는 게 좋을 거 같다.
마지막 파트인 조동사 패턴에서는 학교에서 많이 배웠던 구문이다. 어떠한 상황에서 쓰일지는 그 구문의 뉘앙스를 잘 파악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문제에서 제시된 말 한 마디가 단순히 무턱대고 전해지는 것이 아닌, 그 상황에서 무슨 말이 적당한 것인지 제대로 알고 쓰는 연습이 되어지게 제시된 것이니, 저자가 설명한대로 그대로 학습해두는 게 낫다. 한 번 헷갈리게 되는 구문은 항상 영어시험에서 틀리기 마련이다. 따라서, 이 책에서 제시된 설명은 일목요연하게 깔끔한 문장으로 제시되어 무슨 말인지 한 번에 이해해가며 공부하는 것이 좋을 거 같다.

<실력 5배 상승 영어 표현 가져가기>에서는 다른 상황에서도 쓰일 수 있는 표현들을 추가적으로 설명된 내용을 마주하게 된다. 영어사전에 적어진 단어들이 하나같이 한 가지만 제시되어 있지 않는다. 그래서 다방면으로 쓰일 때 필요한 주요 뜻을 무엇보다 잘 기억하는 게 필요하다는 걸 알게 해준다. 단순히, 공부용으로 하기보다 실전용으로 암기하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게 좋다. 그래야만 이 뜻을 제대로 쓰이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말하자면, 패러프레이징 응용 활용서다.
매일같이 사람들과 대화하면서 같은 문장을 반복적으로 쓰이지 않는다. 그러한 점을 생각해보면, 다르게도 말해보는 것도 필요하다. 사람은 반복되는 말보다 다양하게 화술을 해야 비로소 말문이 열리고 소통하려는 마음을 가지기 때문에, 다양하게 표현을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필요한 기술을 이 책에서 발견할 수 있어서 여러 번 연습해보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을 거 같다.

#영어로스몰토크이렇게나쉬웠다니 #김영욱 #모티브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