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한 권으로 끝내는 JLPT N1 - MP3(일반+배속+소음) + JLPT N1 필수어휘ㆍ필수문법 무료영상 + 모의고사4회분 및 무료강의 + 청해워크북PDF 진짜 한 권으로 끝내는 JLPT
황지영.시원스쿨어학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JLPT 1급 난이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어서 단어와 문법을 체계적으로 공부하지 않으면 절대로 고득점을 맞기 쉽지 않은 시험이다. 2급보다 좀 더 고급지고 복잡하게 적어진 문장을 가지고 문제가 제시된 것도 상당하고, 어휘력이 얼마나 좋은지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단어들을 익혀야 할 것들이 천지다. 일본어로 된 뉴스와 논문, 전문서적을 포함하여 복잡한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는 대화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거라서 상당히 상황판단을 빠르게 할 수 있는 언어능력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그러한 점을 생각해서 한 권으로 빡세게 끝낼 수 있게 만들어진 시원스쿨 JLPT 1급 교재를 마주하게 되었다.



이 책은 일본어능력시험이라 불리는 JLPT 1급 대비서로, 2025년 7월 시험까지 반영하여 최신 기출이론+모의고사+해설지+워크북까지 한 권으로 고득점을 만들어내기 위한 훈련서로 만들어졌다.



요즘 JLPT 1급 문제가 어떤식으로 나오는지 그에 따른 흐름을 분석하는 것이 좋을 거 같다. 해마다 출제진들이 관심이 가는 분야가 달라지기 때문에, 다가오는 시험에 출제될 수 있는 경향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는 점이 크다. 문제에서 어떤 의도를 알고 접근하여 답을 찾아야 하는지 그에 따른 전략이 이 파트에 깔끔하게 제시되어 있어서 이 부분을 참고하여 본문에 제시된 내용을 접근하는 것이 좋을 거 같다.

초반부에는 JLPT 1급에서 가장 많이 출제되고 있는 2,489개 어휘들을 총정리하여 만들어진 내용을 보게 된다. 여기에 들어있는 내용은 반드시 체화해야 할 부분이라는 걸 인지할 수 있도록 연도별, 유의어, 문맥에 맞는 단어 등 기출문제에서 보여졌던 단어들을 기억하기 위한 구성으로 되어 있어서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로 볼 수 있게 나열된 단어들을 마주하게 된다. 이 파트는 가장 많이 나오는 순서로 만들어졌지만, 이 책에 담아진 이상, 시험에서 최근 기출문제들을 보면서 새롭게 응용하여 만들어져서 이 책에 담아진 단어들을 웬만하면 다 암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단어 하나하나 세밀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따로 단어장을 구매하지 않아도 될만큼 충분히 이 책에 있는 걸로 소화해도 될 거 같다.


기출 어휘를 가지고 연습이 잘 되어지게 만들어진 문제들이 어휘 뒷편에 제시되어 있다. 문제 하나하나 기출어휘를 가지고 문제에서 제시된 내용을 충분히 잘 이해하고 풀 수 있는지 테스트하기 위해 만들어진 거라 실력다지기에 괜찮은 문제들이다. 출제경향에 그대로 반영하여 만들어진 거라서 응용력 익히기에도 괜찮다.


JLPT 1급 문제를 다룰 때 또 다른 중요한 개념이 바로 와 문법 267개를 마주하게 된다. 문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은 상태로 암기할 경우 문제를 잘못 파악하여 오답을 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이 책에서 제시된 내용을 참고하여 그에 따른 문제접근이 능수능란하게 잘 풀어지기 위한 개념을 이 책으로부터 제대로 다져보는 것이 좋다. 해당 파트는 기출문제에서 만들어진 문법을 가지고 그에 따른 관련된 문법 개념과 연관지어 정리된 점이 시험대비하기에 상황별로 쓰여지는 걸 구분져서 기억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



청해문제를 접할 때, 일반 문제집에서는 일반음원만 제공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에서는 실제 시험 속도에 맞는 버전과 배속 버전, 고사장 소음 버전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언제든 다양한 상황을 대비하여 듣는 문제를 잘 풀어나갈 수 있는 버전들을 골고루 듣는 점이 매우 유용하다. 시험 당일에 문제 풀려고 하다보면 긴장되어 문제접근이 쉽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위기의 순간에서도 문제푸는 것이 잘 되어지게 하는 거라서, 멘탈단련용으로 해두면 훨씬 좋아질 것이다. 추가적으로 <시원스쿨 일본어>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청해 워크북 PDF를 다운받아 그에 따른 문제 푸는 연습이 되어지게 받아쓰기를 자주 해둔다면 청해 문제가 이전보다 훨씬 잘 풀어지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이 교재에서 제시된 유형별로 제시된 언어지식(문자·어휘·문법)과 청해 풀이 전략에 대해 여러번 회독하는 걸 추천한다. JLPT 1급을 따려면 반드시 요구되는 것이 문제파악능력과 상황판단능력이 요구되며, 그에 맞는 답을 잘 고르기에 필요한 문제해결능력을 쓸 수 있도록 저자가 일러주는 전략이 제시된 것이다. 따라서, 이 교재로 회독을 할 때, 평소에 해온 공부방식이 맞게 하고 있는 것인지 다시 한 번 재점검하여 본문에 제시된 문제를 어렵지 않게 잘 풀어나갈 수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이 좋을 거 같다.


마지막으로 실전 테스트 & 실전 모의고사 파트는 시험 유형이 적응하기 위한 알짜배기로 제시된 문제들이 후반부에 많이 담아진 걸 보게 된다. 해당 파트는 실제 시험시간을 맞추어서 연습해두는 것이 좋을 거 같다. 추가적으로 모의고사도 포함되어 있어서 실전감각을 다루는데 집중단련을 해두기에 좋은 문제들이라 자주 톺아보는 것이 좋다. 교재 3회분 수록+온라인 1회분 제공되고 있으므로, 추가적인 모의고사는 <시원스쿨 일본어>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 연습하면 된다. 더불어, 1회 모의고사는 저자가 직접 강의한 강의를 QR코드를 통해 1회 모의고사 편을 보면서 복습용으로 접하는 것이 좋을 거 같다.



문제 하나하나 바로 정답이 보이는 효과가 생길 수 있도록 마련된 맞깔나게 설명이 잘 되어져 있는 해설편을 꼭 봐두는 것이 좋다. 문제에서 어떤 게 답인지 붉은색으로 확실하게 보여지도록 표시되어 있어서 빠르게 이해가 가능하다. 각 문제마다 왜 이렇게 틀린 문항을 체크된 건지 그에 따른 문제이해를 돕는 설명이 핵심적인 것을 잘 짚어주니까 훨씬 문제의도를 잘 파악하게 된다. 해설편을 통해서 다시한 번 어휘와 문법 그리고 대화 내용을 세세하게 살펴보게 되어 문제이해력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어서 복습용으로 접하기에 유용하다.



이 책을 말하자면, JLPT 1급 독학용 문제집이라 말하고 싶다.

본 교재를 살펴보게 되면, 다른 교재와는 훨씬 이 책만 봐도 충분히 승산이 있을 거 같다는 긍정적인 느낌을 들게 해줄 정도로, 동시에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공백이 없다보니 문제접근을 하기가 좋고 몰입해서 대비하기에 충분히 풀만한 가치가 있어서 JLPT 대비용으로 효용성이 좋아 시험공부용으로 쓰기에 괜찮다고 생각한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JLPT #일본어능력시험 #일본어JLPT #N1 #일본어독학 #일본어시험독학 #일본어공부방법 #일본어합격 #일본어시험한권으로끝내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