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법 - 불확실한 시대, 최고의 결정을 이끄는 확신의 프레임
피터 애트워터 지음, 송이루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7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행동경제학 #자신감 #의사결정프레임워크 #보이지않는것을보는법
자신감은 언제 생기는 걸까.
매일같이 빠르게 변화되는 현대 사회속에서 무언가를 도전하려는 마음을 가지기가 쉽지 않다. 부조리한 세상에 살아남기도 쉽지 않으며, 노력해도 세상은 내 편이 아니며, 포기라는 단어를 절로 쓰게 만드는 상황을 자주 마주할수록 자신감을 회복하기가 쉽지 않다. 앞으로 살아가면서 불확실한 미래를 바라보며 세상을 어떻게 마주해야 내가 나아질 수 있는 길이 보여지는지 이 책으로부터 힌트를 찾아보기로 하였다.

이 책은 미래지향적인 사고를 갖고 복잡한 환경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보이지 않는 본질을 꿰뚫어볼 수 있는 통찰력 기르는 방법을 제시된 자기계발서다.
혼용무도한 세상에서 살아남으려면 어떤 전략이 있어야 할까.
갈수록 세상은 빠르게 변해가고 있는데 이 사회에 맞추어서 살기가 힘들다.
세상의 흐름은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빠르게 변화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더더욱 우리는 보이지 않는 세상의 흐름을 읽어나가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걸 이 책을 보면서 알게 된다.

세상이 얼마나 썩어문들어졌어도 상황은 늘 변하고 있다. 빠르게 변할수록 삶이 나아지면 좋을련만, 세상은 더더욱 잔인무도하고 냉혹한 현실에 놓이게 만들어낸다. 겉으로 보여지는 세상이 누구든지 살기 편할 거 같아도, 정신상태가 온전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한 점이 우리 인생과 포함해서 경제흐름에도 연결되어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내가 잘 먹고 잘 살기 위해서 현재 경제 시장이 어떤식으로 돌아가는 것인지 그 흐름속에서 보여지는 감정에서부터 시작된다고 저자가 언급한다. 자신감이라는 게 감정에서부터 비롯되며, 그 감정이 어떻게 발동되느냐에 따라 미래가 달라진다. 그러한 점을 읽어나가기 위해서 <자신감 사분면>이라는 걸 알아내는 게 좋을 거 같다.

경제시장이 돌아가는 흐름은 사람 감정의 변화와도 같다.
북한의 미사일발사, 각국의 전쟁, 미국의 선동 등등 여러 가지로 민감하게 반응이 잘 되어지기 때문에 주식시장이 늘 불안정하다. 이러한 점을 인간의 심리로 빗대어진 긴장(확신&통제▼), 발사대(확신▼, 통제▲), 승객석(확신▲, 통제▼), 안전지대(확신&통제▲) 4가지 영역을 제시된 걸 보게 된다. 우리는 투자를 하기 위해 감정의 흐름변화와 시장흐름 방향점을 알려면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된 내용을 참고하여 돈을 투자할 때 내가 얻어지는 게 득이될지를 따져봐야 할 듯 하다.
경제흐름은 쉽게 말해서, 사람 마음(믿음과 불신)이다.
주도권을 가진 자가 어떤 소식이 전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느냐가 달려있는 듯 하다. 시장의 움직임으로부터 매매하는 사람들의 마음 상태가 어떠한지가 관건이기 때문이다.

어떤 기업에 대한 신뢰가 없는 뉴스를 접해봤다면 득이 되지 않는다는 생각에 팔아버리게 되고, 반면, 어떤 기업이 성과를 낸 소식을 접했을 경우 투자하고 싶은 생각에 확신을 가지게 된다. 사람 별거 없다. 득이 되냐, 실이 되느냐에 따라 마음이 갈대처럼 변하니까..그 흐름 속에서 내가 어떤 기회와 이득을 얻어야 할지 그것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을 이 책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이 책은 재테크 하는 자에게 손해를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는 정보를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감이라는 건, 경제에만 속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은 무언가를 하려고 확신을 가지면, 물불을 가리지 않고 목표하고자 하는 걸 반드시 얻으려는 투지력을 누구든지 가지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자신감이 생기기 위해 내가 손해보는 일이 없기 위한 전략적인 인생설계가 필요하다는 걸 일러주는 조언을 볼 수 있다. 감정은 언제든 바뀌기 마련이다. 그 흐름속에서 삶의 방향점이 흔들릴 때마다 무엇을 생각하는 게 옳은 선택인지를 고려하기에 기발한 인생 설계법을 참고하면 좋을 거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