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받기 위해 애쓰는 당신을 위한 자존감 워크북
김기현 지음 / 미래의창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정받기위해애쓰는당신을위한자존감워크북 #에세이 #번아웃 #마음관리



내 마음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

하루에도 감정기복이 심해지는 이 시점에 어떻게 나를 달래야 할지 난감한 상황을 마주할 때마다 머리가 아플 지경이다. 조금이라도 누가 건들기만 해도 화가 나기만 해서 점점 나 자신에 대한 소홀함이 계속 생길 때면 삶이 무료해지고 지치게 된다. 혼용무도한 세상에 살아남기가 힘든 이 시점에 매일같이 사느라 애쓰는 나의 마음이 나아지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이 책에서 접근해보기로 하였다.



이 책은 반복되는 지옥같은 인생에서 자존감이 무너지는 날마다 나를 잘 살게 만들기 위한 처방전을 전하는 자존감 회복 워크북이다.



내가 무엇을 하려고 이렇게 힘들게 사는 것인가.

첫 입사한 날에는 의욕이 넘치는 날이 많아지다가 점차 번아웃이 오는 과정이 반복되면 사회생활에 찌들어져 가게 되어 더더욱 자신을 챙기는 것이 자신이 없어진다. 매일같이 하루하루 사는 것이 불안한 마음을 안고 살고 있다보니 늘 마음에는 화가 잔뜩 나 있다. 조금이라도 누가 건들기라도 하면 폭발해버릴 거 같은 마음이 들기 때문에 늘 두려움에 사로잡혀 살고 있어서 이러한 문제를 가지고 이 책에서 제공되는 내용을 참고하여 자신을 챙기는데 도움을 얻어보는 것이 좋을 거 같다.



이 책은 사회생활하면서 겪게 되는 인간관계로부터 부딪히게 되는 마음관리법을 전한다. 매일같이 보게 되는 직장동료나 민원인, 거래처 관계자 등등 다양한 사람들과 마주하면서 일을 하지만 실상은 일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다. 조금이라도 말하는 와중에 마찰이 발생될 경우, 부딪히는 것이 다반사라서 여러모로 머리가 아픈 건 늘 나만 힘들게 된다. 좋게 좋게 생각하려고 애를 써봐도, 부정적인 감정이 침투될 때마다 내 마음을 어디다 풀어야 할지 답이 보이지 않을 때는 정말이지 어디로 가야하나 싶을 때 이 책으로 7단계로 거치는 자존감 회복용으로 써보는 것이 나을 듯 하다.



지금의 나는 무엇인가.

자존감이 낮아질수록 남이 뭔 말 할 때마다 예민하게 반응하게 되고, 자신이 하찮고 사람같아서 나를 몰아붙이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인가.

일상생활 하는 것조차 지치고 정서적으로 매우 불안정해서 중심을 못 잡고 방황하고 사는 게 맞는 것인가.

이건 누구보다도 스스로가 가장 잘 알고 있는 문제일 것이다.

거울볼 때마다 자기 얼굴이 보기 싫다고 한다면 어떤 답을 들어야 맞는 말일지 이 책에서 제공된 말을 생각해봐야 할 듯 하다.



매일같이 밥벌이 하려고 가기 싫은 회사 억지로 갈 때마다 왜이렇게까지 살아야 하나 현타올 때가 있을 것이다. 하나하나 잘 할려다가 되려 망치게 되는 날도 있다보니, 스스로가 너무 못한다는 자격지심과 자괴감에 휩싸일 필요가 없다. 이런 날도 있고, 저런 날도 있는 것처럼.

나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고 살아가려고 하느냐에 따라 앞으로가 달라진다. 내가 어떤 모습이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려는 생각을 하지 않고 회피하려는 생각만을 고집한다면, 일상이 고문처럼 느껴질 정도로 괴로운 순간이 자주 찾아올 것이다.

어렵지 않다.

'그냥 그런거구나. 이런 모습도 나구나. 이렇게 생겨도 괜찮네'

그냥 그대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의미부여 할 필요가 없이 있는 그대로 본다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조차 달라질 것이다.



이 책에서 전해주는 건, 간단한다.

경쟁을 매일같이 하게 되는 사회속에서 찌들어진 현대인들이 꼭 해야하는 마음관리법 가이드를 제시해준 것이다. 내가 어떤식으로 회복해야 내가 웃고 행복하다고 느끼는 감정을 가질 수 있는지 그에 따른 단련법을 제시되어 있어서 눈여겨 봐야 할 듯 하다. 제시된 내용이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기에 몸과 마음이 더 망가지기 전에 자신을 되돌아보려는 생각을 하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한 번쯤 봐두면 좋을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