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외우지 않는 공부법 - 모든 시험을 뚫는 합격 필승 공식
손의찬(메디소드) 지음 / 빅피시 / 2025년 4월
평점 :
매번 다가오는 시험을 준비할 때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해마다 도전해야 할 시험들이 한 두가지가 아니어서 매순간 공부하려고 하면, 집중하기가 힘들고, 무엇보다 암기해야 할 개념들이 머리에 잘 들어오지 않아서 문제다. 백날 써가면서 해도, 또다시 제자리 걸음이 되어지는 상황이 만들어지게 되어 이 부분을 어떻게 공부해야 공부 효력이 나는 것인지 메디소드가 알려주는 공부법으로 접근해보기로 하였다.

이 책은 외우지 않고 암기를 자연스레 터득이 가능하기 위한 효율적인 공부법을 전해주는 공부법 책이다.
자신의 공부법이 매번 고민하는 당신은
지금까지 모든 시험에서 평소에 생각해온 공부방식으로 제대로 합격(고득점)한 적 있는가.
아무리 내 방식대로 고수한다고 해서 결과에서 제대로 잘 나오지 않았다면 시간과 노력을 허투루 낭비한 짓이었다.
우리는 자신의 공부방식의 문제점을 알기 위해서, 어떤 게 원인인지부터 알고 가야 할 거 같다.
저자는 자신의 수능 실패담을 털어놓으며, 끊임없이 자신의 문제점을 마주하며 그에 따른 실질적인 방법을 모색하여 터득한 효과가 있게 된 것을 본문에 제시된 공부법이라는 걸 알 수 있다. 그는 시행착오가 있었기에 더더욱 성공의 기준점을 만들기 위한 과정이 이 책에서 많이 깃들어진 듯 하다.
공부라는 걸 단순히, 하나의 목적만을 달성하려고 생각하면 안된다는 걸 알게 된다. 공부를 하므로써 내가 발전되는 모습을 생각해보게 되고, 또다른 새로운 목적의식이 만들어지는 효과가 있기에 더더욱 그에 따른 앞으로의 미래를 더 내다보게 하기 위한 역량강화용 공부법으로 활용하도록 만들어진 게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

아울러, 이 책은 시중에 판매되는 공부법에서 제시된 시간관리, 휴식법, 동기부여,멘탈관리, 집중력 강화법 이런 것이 담아져 있지 않았다. 오히려, 이 책을 통해 공부란 무엇인가라는 걸 제대로 직면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도움을 주는 정보들을 많이 마주할 수 있어서 공부의 효능(공부의 체계, 공부법 원리[목적감각, 능동감각, 순서감각],독해법(감정과 눈,문제풀기, 사고력강화), 암기법)에 대한 개념을 많이 터득해보게 된다.
이 책을 활용할 때는 수동보다 능동적으로 보려는 자세를 가지는 게 훨씬 두뇌회전이 잘 되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설파한다. 무언가 알려는 마음을 진취적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절대로 머리에 들어오지 않는다. 무언가 행동에서 사소하게 보여지는 미흡한 부분을 감지할 수 있도록 문제점을 정확하게 짚어주어서 나의 공부법을 다시 한 번 재점검해보게 된다.

저자는 진정으로 암기해야 할 부분을 추려서 그것을 범주화하여 이해하고 외우기 쉽게 만들어서 반복적으로 끌어서 빼내도록 하는 공부법을 추천한다. 자연스레 머리에 들어오기 위한 요술같은 공부법이라서 참으로 시간을 아껴가면서 전략적으로 해보기에도 좋은 정보를 이 책에서 발견할 수 있어서 매우 실용적이다.
저자가 전해주는 이야기는 공부하려면 지금까지 내가 한 방식이 잘못되었다는 걸 인지하고, 그에 따른 방식을 바꿔보려고 사고를 효과적인 사고방식을 전해준다고 한다. 오로지 운과 재능, 노력만이 아닌 방법을 개선하면 달라진다고 한다. 반드시, 어떠한 걸 준비하더라도 공부의 목적을 제대로 둬야한다고 언급한다. 그대신, 본 책에서 제시된 과제를 수시로 제공되는 내용들을 볼 수 있어서 한 땀 한 땀 봐야 할 게 상당하는 걸 알 수 있다.

각 파트마다 알려주는 방법을 제대로 인지하고 실천하는지 <CHECK POINT>에서 수시로 점검해보면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언급되어 있다. 진짜 공부를 잘하고 싶다면,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와 목적, 정말 해야 할 필수 방향점을 잘 파악하는 연습용으로 봐두는 것이 좋다. 무조건, 이 책에서 단순히 암기법, 공부법만 본다고 해서 바로 이게 실전에서 써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제대로 이해하지 않는 상태로 실전에 쓰다간 오히려 역효과가 있다는 생각하기 때문이다. 상황별로 어떠한 자격증이든, 내신이나, 수능준비할 때 필요한 공부자세 교정을 제시해주는 것이기에 그에 따른 나만의 공부법과 비교해가며 이 책에서 무엇이 공부의 효율을 전하는 것인지 한 장 한 장 곱씹으면서 정독해두는 것이 좋다.
정말 내가 머리에 새겨야 할 게 무엇인지, 가장 생각해두어야 할 점을 다양한 방향감각을 동원하여 암기하는 방법을 볼 수 있다.
이 책을 말하자면, 기출공략 역설적 공부법 도서라 말하고 싶다.
수많은 시험(자격증, 공채시험, 수능, 내신 등등)에서 가장 먼저 무엇을 중요하게 봐야 한다고 언급하는가.
바로, 기출문제다.
출제자의 의도와 경향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무작정 기본서에 제시된 것만 본다고 정석적인 과정(개념-연습문제-기출-모의고사)에만 머물기보다는 정작 가장 먼저 봐야 할 기출 문제으로부터 시작해서 그에 따른 개념 접근하는 방식을 전한다.
내가 왜 지금 이 시험을 잘 보려고 공부를 하는가.
공부를 해서 이걸 어디서 풀어먹으려고 그러는 것인가.
단순하게 1차원적인 목표만을 내다보기보다는 확실한 내 인생 설계도를 그려가면서 그에 따른 확실한 내 진로 방향을 잡아내는데 필요한 공부전략을 갖추어야 하는 게 아닌가 싶다.
내 미래가 좋아지게 하고 싶다면, 이왕 태어난 이상, 내가 무엇을 하면서 살려고 이렇게 고군분투하게 힘들게 준비하고 있는 나를 좀 더 관심을 갖고 신경쓴다면, 비로소 지금 하고 있는 공부에 대한 시각이 달라질 거라고 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외우지않는공부법 #공부 #자기계발 #메디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