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다! 업무에 바로 쓰는 구글 활용법 - 구글 앱, 이제 AI 시대에 걸맞게 쓰자! 된다! 업무 능력 향상 200%
이광희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업무효율이 높아지도록 다양한 플랫폼이 개발되어 직장에서 협업도구를 활용하여 업무처리를 가능하게 만들어진 것들이 상당하다. 그 중에 구글과 관련된 업무도구들이 다양한 업무를 가능하게 하도록 개발되어진 게 한 두가지가 아니다.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는 문서작성으로 불리는 Microsoft 365 프로그램과 한글, PDF 외에 다른 도구들도 출시되고 있다보니 그거에 따른 활용능력을 요구되는 회사들이 많다. 따라서, 업무처리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계발하는데 필요한 협업 도구들을 어떤 것부터 알고 있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이 책으로 접근해보기로 하였다.



이 책은 구글과 관련된 13가지 앱 활용법 61가지 알려주는 구글 협업도구 가이드북이다.

취업하기 전까자만 해도, 기존에 깔아진 문서작업 프로그램을 잘 다룰 줄 알면 된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그것은 대단히 잘못된 생각이다. 요즘은 스마트폰, 태블릿 PC, 사무실 PC 등 어떤 환경에서도 협업도구를 활용할 줄 아는 능력도 보기 때문에 새로 개발된 협업도구 활용법을 제대로 모르면 업무효율이 떨어지고, 오히려 야근만 잦아질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요즘 직장인들이 많이 쓰는 구글 활용법을 알아두는 게 필요하다고 느낀다.

우리가 흔히 자주 쓰이는 크롬(계정 관리 및 보완), 지메일부터 시작해서 구글 캘린더, 드라이브,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문서 등등 구글 기업에서 만들어진 것들을 잘 알고 이용할 줄 알게 각자 업무에 맞추어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각 기능마다 상세하게 소개된 내용을 보게 된다. 직접 저자가 제시된 순서대로 따라하기만 한다면, 내용이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따라하기가 간편하다는 걸 알 수 있다.

특히 이 책에서 일러주는 내용은 전부 누구나 처음 접해본 독자들을 기준으로 설명해준 것이기 때문에, 굳이 따로 지식을 쌓지 않아도 될 정도로 추가적으로 질문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해서 답변을 달아주는 코멘트( 〈질문 있어요〉와 〈된다! 1분 팁〉 코너)도 볼 수 있다. 이 앱을 다루면서 나만 왜 이렇게 안되지>?이런 생각을 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하여 그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해주니, 문제 해결하기에 좋은 정보를 발견하게 된다.


실제로 실무에서 많이 쓰여지는 앱을 기준으로 하여 활용법을 알려주는 것이며, 그에 따른 능력치를 올리도록 다양한 컴퓨터 지식을 제시해주고 있어서 좋다. 이 책이 꽤나 실용적이고 효용성이 있는 점이 있어서 바로 실전에서 쓰기에도 좋아 수시로 앱을 틀어서 연습하기에도 괜찮다.


각 프로그램마다 활용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주의할 점과 함께 업무처리하면서 이 점에 도움이 되는 꿀팁까지 전해주고 있어서 눈길을 끌게 된다.특히, 직장에서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보고서 작성과 팀 프로젝트 제작 및 회의 진행할 때 어떤식으로 일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해법을 제시해주고 있어서 일처리하기에 필요한 능력을 강화하기에 유익한 정보를 마주하게 된다. 추가적으로 요즘 유행하고 있는 생성형 AI ‘제마나이(Gemini AI)’와의 연계 활용법까지 다루어지는 점을 보아, 요즘 유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으라는 의도를 담아, 상식적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활용법도 일러주고 있어서 이 부분까지 꼼꼼하게 살펴봐야 할 거 같다.



스타트업(작은 기업)부터 시작해서 대기업, 공기업 등 다양하게 쓰여지는 회사들이 늘어남에 따라, 스마트 워크를 잘할 수 있도록 구글 협업도구를 잘 다루는 7명(마케터, 기업 매니저, 회사 대표)의 달인의 인터뷰까지 볼 수 있다.

해당 도서는 스마트 워크와 구글 워크스페이스에 쉽게 입문할 수 있도록 올바르게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순서를 잘 제시되어 있다. 구글 앱을 통해 스마트 워크를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하여 워크스페이스라는 계정을 구매하여 활용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보까지 얻을 수 있어서 꼼꼼하게 살펴볼 만한 내용을 발견하게 된다.

이 책을 보면서 느낀 건, 요즘 취업준비하면서 우리가 알고 있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만 잘 다루면 안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시대가 하루가 지날수록 거듭 발전되고 있다보니 다양한 플랫폼이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있다. 따라서, 시대에 뒤쳐지지 않게 그에 따른 컴퓨터 능력을 올리기 위한 실무 연습을 이 책으로 자기계발 해보는 건 어떨까 싶다.




**이지스퍼블리싱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된다업무에바로쓰는구글활용법 #이광희 #이지스퍼블리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