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스쿨 EJU 종합과목 개념완성 - 모의고사 2회분 + 세계의 사정 + 연대표
이성순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일본유학시험은 EJU시험 성적을 활용하여 대학 입학을 허가 받을 수 있는 자격조건을 취득하기 위한 시험제도라서 많은 수험생들이 일본유학 대비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과목이 상당하다. 1년에 2번 치뤄지며, 일본어, 종합과목(역사·정치·경제·현대사회·지리), 이과(물리·화학·생물), 수학 과목이 구성되어 있다. 그 중 문과, 이과를 나뉘어지며, 문과일 경우 종합과목만 선택해서 보게 된다. 일본에서 시행하는 교육기관 원칙에 따라 시행되는 개념들을 접근해야 한다. 이를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EJU 시험 2026년도 개정판으로 만들어진 시원스쿨 교재로 접근해보기로 하였다.



이 책은 EJU 일본 유학시험에서 치뤄지는 문과용으로 만들어진 종합과목(역사·정치·경제·현대사회·지리) 기본서다.




먼저, 본문을 들어가기 전에 각 과목별로 초반부에 제시된 <만점을 위한 핵심 공략법>이라 불리는 출제경향부터 확인하도록 간략하게 설명된 내용을 발견하게 된다. 요즘 EJU시험에서 어떤 개념만 봐야 하는지 이를 접근할 수 있도록 기출경향 및 범위를 알려주는 정보를 확인하게 된다.


해당 도서에서 제시한 내용은 쉽게 말해서, 우리나라 수능과 비슷한 사회탐구영역에 속하는 종합과목이라고 불린다. 약간의 차이는 있다. 일본 교육과정에서 나오는 근현대 세계사, 근대 현대 일본사, 세계지리, 일본지리, 경제, 정치와 법(헌법), 사회관련 개념 외에 국제사회, 환경문제에 관한 일반상식이 포함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다.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해 얼마나 사회가 어떤식으로 돌아가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필수 상식들만 모아둔 것으로 보여져서 꼼꼼하게 살펴볼 게 상당하다는 걸 알 수 있다.

개념 하나하나 살펴보면 한국에서 실제로 배워본 개념들을 마주하게 된다. 중고등학교 때 많이 보게 된 사회과목에 속한 이론들이라서 낯설지 않아서 접근하기가 괜찮다. 학교에서 본 사회과목에 많은 범위를 제시해주지 않아서 오히려 주옥같은 개념들만 집중해서 보기에도 깔끔한 설명을 한 장 한 장 잘 담아져 있는 걸 볼 수 있다. 이해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다면 밑줄 긋고 추가적인 피드백을 제시해주고 있어서 해당 개념을 확실히 인지하고 접근하기가 수월하다.



EJU 일본유학시험을 처음으로 준비하는 분들한테는 왠 한국어만 가득하지?라는 의문점이 먼저 들 것이다. 저자는 먼저 익숙한 문자부터 접근하고 그 다음부터 본격적으로 봐야 할 원문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접근법을 제시해준 것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본책에 실린 한국어 개념부터 체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다음 QR코드로 들어가면 본 교재에 있는 개념 그대로 설명된 일본 원서를 보면서 개념을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일본 원서로 되어진 것은 반드시 시원스쿨 교재를 구매하여야만 원서를 볼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란다.



각 과목별로 제시된 개념을 학습한 걸로 가지고 <핵심 개념 다지기>와 <확인 문제로 실력 다지기> 파트에서 문제풀이 연습을 하게 된다. 먼저 <핵심 개념 다지기>에 있는 문제들은 주로 빈칸 채우기 문제로 진행된다. 본 교재에서 알려준 개념을 내가 얼마나 개념을 잘 알고 진도를 빼고 있는지, 일본 원서를 꼼꼼하게 살펴본 입장이라면 문제에서 제시된 주요 키워드를 잘 생각해서 풀어보는 것이 좋을 거 같다. 가끔은 연결문제도 포함되어 있다. 본문에 수록된 개념에 대해 어떤식으로 기억하고 있는지 잘 생각해서 푼다면 주요 개념과 설명이 왜 연결되는 의미인지를 알게 된다.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문제는 <확인 문제로 실력 다지기>라는 코너에서 기출문제를 접근하는 게 중요하다. 실제 EJU시험에서 나왔던 문제들이기 때문에 문제가 어떤식으로 나오는지를 잘 봐두어야 한다. 문제에서 제시된 말이 어떤 것을 답을 찾으라고 하는지 의도를 잘 파악하고 접근해야 한다. 특히, 각 문항마다 몇 년도의 몇 회에 나왔던 문제인지를 <기출 check>표시되어 있어서 출제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



응용 문제로 만점 다지기에는 지금까지 한 과목을 마스터한 것을 바탕으로 하여 종합적으로 마무리 작업하기 위한 문제풀이가 실린 것이 보여진다. 해당 문제들은 실제 EJU시험에 나올법한 응용 문제로 만들어져서 실전 연습하기에 좋은 문제들이다.


참고로, 후반부에 수록된 별책을 확인해주는 게 좋다. 거기에는 세계 각국 최신 이슈가 반영된 지도(세계의 사정)와 연대표를 확인하게 된다. 사회과목을 공부할 때는 숲을 보면서 공부해야만 비로소 문제 접근하기가 편하다. 따라서, 별책에서 제시된 추가적인 개념들을 포함해서 머리속에 저장해두면 훨씬 문제 풀기가 나을 것이다.



후반부에 EJU 모의고사 2회분이 담아져 있다. 실제시험에서 나왔던 기출문제를 반영하여 만들어진 것들이라서 접근하는데 필요한 문제들을 마주하게 된다. 실제 시험시간을 타이머 맞추면서 공부하면 되겠다.



지금까지 교재에 담아진 문제들을 풀어본 것을 별책에 담아진 정답과 해설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어떤 주제로 나온 문제인지를 한번에 간파할 수 있게 일목요연한 설명이 담아진 <개념 바로 잡기>를 통해 다시 한 번 복습해보게 된다.



이 책을 말하자면, EJU 종합과목 필수 문제집이다. EJU시험에 나오는 문제들은 일본 대학에서 순 일본어로 들을 수 있는 레벨에 맞추어진 거라서, 유독 어려운 문제도 종종 나오곤 한다. 따라서, 해당 문제들을 접근력과 변별력을 높이기 위한 체계적인 학습 시스템으로 갖추어진 이 책으로 제시된 개념들을 눈여겨 보는 게 필요하다고 느낀다.



 #EJU종합과목개념완성 #EJU #EJU종합과목 #일본유학시험 #일본유학 #EJU책추천 #시원스쿨EJU #시원스쿨닷컴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