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15 대사 다이어트 - 요요 없는 비만 해결
윤복근 지음 / 성안당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이어트를 어떻게 해야 성공하는 것인가.

하루하루 잘 먹고 잘 살려고 좋아하는 음식 먹는 거 뿐인데..몸에서는 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절대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내가 생각했던 거와 다르게 몸이 좋아하는 거와 내가 좋아하는 거와는 다른 입장이기 때문에 아프지 않으려면 내 몸의 사정을 알아야 한다. 아무리 내가 큰 맘 먹고 몸에 좋다는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해도, 어느 순간 내가 좋아하는 음식에 손을 대고 싶은 욕구가 밀려오게 되어 요요현상이 쉽게 오기 마련이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다보니 한 번 고착화가 된 몸을 건강한 몸으로 되돌리기가 정말 독한 마음을 가지지 않는 한 쉽지 않다.이러한점을 고려하여 다이어트할 때 가장 먼저 알고 있어야 할 필수 건강상식부터 알고 접근하는 게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8515 대사 다이어트> 도서를 접근해보기로 하였다.



이전보다 살이 많이 쪄서 다시 몸을 관리하기 위해 움직이고, 몸에 좋지 않은 패스트푸드나 각종 인공식품들을 줄이면서까지 하려고 해도, 어느순간 멘탈이 나가버리는 경우가 있다보니 매일매일 체중을 잴 때마다 강박증과 압박감, 불안장애로 인해 자존감이 낮아버리곤 한다.

우리는 다이어트를 어디서부터 잘못하고 있는 것일까.



다이어트를 할 때 무조건 단순한 생각으로 살 빼려는 생각에만 연연하는 거 아닌지 생각해보자.

건강하게 다이어트하는 거하고 잘못된 방법으로 다이어트하는 거와는 전혀 다르다.

잘못된 방법이라는 것은 내 몸의 상태를 제대로 알지 않으면서 남들이 하는 방법을 고수해가며 내 몸에 맞지 않게 만드는 결과가 나타나기도 하며, 무리하게 음식을 극단적으로 줄이고, 먹어야 할 영양분을 공급하지 않고 자신을 힘들게 하면서 살이 빠진다고 해서 오히려 스트레스로 인해 역효과가 나타난다는 걸 이 책을 보면서 알게 된다.



이 책에서 일러주는 것은, 몸을 건강하게 하기 위한 다이어트 개선점을 짚어주는 건강상식을 제공해주는 내용으로 전한다.



총 5가지 주제로 전한다. 대사 다이어트, 체중 조절 대사 시스템, 대사 장애 원인, 대사 회복하는 법, 식이요법 , 올바른 생활 습관까지 평소에 해온 습관에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정밀검진하듯이 다이어트의 해법을 전수해주는 내용을 볼 수 있다.



흔히, 밥을 적게 먹으면서 운동하면 좋다고 하는데..그 말은 큰 코 다치는 말이다.

자신의 몸에 맞지 않는 고강도 운동하다간 오히려 더 심한 질병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다. 살이 빼야 한다는 그 일념하에 무리한 운동을 한다고 해서 살이 쉽게 빠지는 것은 절대 아니다. 오랫동안 고착화가 되어진 살을 쉽게 빠지기는 어려운 법이다. 따라서, 내 몸에 무엇이 문제인지를 이 책을 통해 하나하나 따져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굉장히 식습관을 대단히 많이 신경쓰라는 의도가 잘 담아진 식품관련 의학정보가 상당하는 걸 알 수 있다. 내가 어떤 것을 먹으면서 사느냐에 따라 내 몸이 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영양분을 공급해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를 생물학점 관점으로 접근해보도록 통찰을 제공한다.



우리 몸의 황금 비율을 맞추려면 85:15의 황금비율을 유지해야 한다. 황금비율에서 벗어나게 생활할 경우 몸에서는 유해균(비만균)이 증식되어 지방 축적하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체중 감량이 안된다고 한다. 쉽게 말해서, 혈액공급이 막혀 있는 상태에서 곳곳에 염증덩어리들이 생겨난 것을 한순간에 빼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생각해서 의학전문지식을 통해서 좀 더 내 몸에서 일어나는 상황들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알아보는 게 필요하다고 느낀다.

비만이 일어나는 이유가 오로지 칼로리 과다 섭취, 피로감 누적, 사소한 생활습관에서 비롯되는 것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호르몬에서 분비된 대사에서 문제 발생이 되어지고, 몸 속에 유해균이 번식되는 염증이라 불리는 독소같은 비만균들이 있는 걸 알게 된다. 해당 도서는 체중 조절 대사 시스템이 어떤 과정으로 돌아가는 것인지, 장속에 번식된 미생물에 관한 설명 및 생물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만들어진 상식을 전해주는 내용을 볼 수 있다.



이 책을 보다보면 흔히들 건강상식이랍시고 포털사이트나 sns에서 유행하는 정보에 휩쓸리는 상술에 놀아나게 되는 정보를 종합해서 어떤 점이 잘못된 정보여서 몸을 아프게 만드는지를 하나하나 제대로 따지고 볼 수 있게 만들어졌다.



무조건 내 몸에 있는 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는 것보다, 내 몸에 있는 에너지를 원활하게 돌아가기 위한 순환구조가 잘 뚫어지도록 신체 내부의 상황(장내 미생물, 호르몬, 식욕 조절 시스템)을 알아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걸 일깨워주는 내용을 볼 수 있다.

이 책을 말하자면, 인간의 몸 내부 염증 다이어트 해소법 건강도서라 말하고 싶다. 흔히 알려지는 건강정보다 정확히 내게 맞는 것인지부터 알아보는 게 급선무다. 잘못된 정보로부터 내 몸과 마음이 망가지는 날엔 하루하루가 지옥같다. 이러한 상황이 일어나지 않기 위한 현실적인 처방전을 제시해주니 더더욱 의학공부를 많이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유익한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8515대사다이어트 #윤복근 #성안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