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공부의 힘 - 짠테크, 부업, 자본소득으로 벗어난 경제 지옥 탈출기
인생업(임승현) 지음 / 성안당 / 2025년 2월
평점 :
갈수록 인간의 잘못으로 인한 환경오염으로 기후변화가 급변하여 날씨가 언제든 변덕스러워지고 있다보니 식량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우려로 물가는 최근들어 가격이 크게 급등하여 소비자 입장에서는 매우 부담스러울 상황에 놓였다. 아무리 직장을 다니면서 월급쟁이로 벌어도 나가는 돈이 상당하기에 통장에 잔고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어서 마냥 월급만으로 살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이러한 점을 좀 더 현실적으로 생각하여 재테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경제 책을 찾아보게 되었다.

이 책은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저자인 임승현(인생업)(특강강사/동화작가/스마트스토어 운영자/명함로고 디자이너/칼럼니스트/AI아티스트 등등 10가지 이상의 직업을 가진 자)은 2억 5천만원을 사기 당한 이후 재테크 공부를 하면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수익을 성공적으로 거둔 것을 바탕으로 하여 효율적인 재테크 비법을 전수해주는 경제책이다.

그는 이렇게 돈을 절실히 벌려는 이유는 큰 계기가 있었다. 사기 및 직장 구조조정으로 인해 월급을 원래 받아야 할 금액을 정리해고로 인해 일부만 얻어서 당장의 돈이 부족해진 상황이었다. 이러한 경험을 겪은 뒤로 크나큰 실패를 겪은 게 돈이 얼마나 무서운 존재인지를 체감했다고 한다. 정말 좋아하는 음식을 줄이고 정말 필요한 게 아니면 극한의 절약생활하면서 돈을 지키기 위한 고군분투한 하루를 반복적으로 보냈다고 한다. 아무리 월급으로 벌어봤자 미래가 불안정한 회사에 다녀보면서 언제 망할지 알고 계속 당연히 월급을 받을 수 상황이 아니라는 걸 깨닫게 된다. 이와 같이 그의 일대기를 전하면서 그 중 돈을 평소에 어떻게 쓸 때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에 따른 돈에 대한 태도와 습관이 어떤 점이 잘못된 것인지 되돌아보게 해주는 인생의 지혜를 발견할 수 있다.
월급이 들어오는 날만 기쁠 뿐, 나가는 돈이 많아서 또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는 직장인에게는 늘 돈고민이 계속된다. 월급은 일종의 일시적 수익이라는 점을 느낀다. 그 날 들어오면 그 날 나가는 허무함같은 수익이라서 더더욱 돈에 대한 태도로부터 달리 봐야한다는 점을 이 책으로 배워보게 된다.
돈을 쓸 때 무조건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 소비한다고 해서 내가 나아지던가.
우연히 보게 된 물건이 사고 싶은 충동이 너무나도 커서 무조건 구매하고 싶은 생각을 하는가.
돈을 벌어도 그것을 어떻게 더 늘릴지 고민한 적 있던가.
일해봤자 남는 건 내 힘든 몸뿐인 것을.
어찌하여 돈을 단순히 당장의 행복만을 생각하려고 한다면 잘못된 생각이라는 걸 강조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저자는 월급으로는 부자에 도달하기가 힘들다고 한다.
내가 돈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지출이 많이 드는 상황이면 현직장에서 벌어온 수익만을 의지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더더욱 N잡러를 해봐야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 저자는 돈 공부를 충실히 하려는 생각 뿐이었다. 미래가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지만, 통장에 잔고가 매번 없이 산다는 거 자체만으로도 지옥이나 다름없다. 먹고 살기 힘든 이 시기에 자신의 나약함에서 벗어나 자산을 굴리기 위해서 부업이든 투자나 소득을 만들기 위한 다변적으로 알아보면서 수익의 효과가 현실적이 있다는 걸 알려준다.

갈수록 세상은 혹독하고 혼용무도(세상이 온통 어지럽고 무도하다)하고 있다보니 이러한 상황에서 앞으로 살아남으려면 돈이 되는 것은 무엇이든 배워야 한다는 걸 강조한 부분이 많다. 어떤 것이든 배워서라도 내껄로 만들어서 다양한 컨텐츠를 제작하여 그것에 따른 선보이기 좋은 부업(N잡러)들을 알려주니까 누구나 할 수 있는 정보를 이 책에서 찾아볼 수 있다. 누구든 이걸 공부해두면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는 효과가 만점으로 가까워진다는 걸 공부의 방향점을 일러주는 내용을 발견하게 된다.

이 책은 일명, 자신의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도록 하는 실질적인 재테크 활용법을 일러주는 내용으로 보면 되겠다. 오로지 한 직장을 다니면서 살아가면 나을지라도 돈은 월급날이 다가오지 않으면 얻기 힘들다보니 그 전까지 내 통장이 텅장으로 되어지는 과정이 지속되지 않기 위해서 수시로 수익이 들어오게 해주는 특별한 인생 활동을 해두라는 의미를 지닌다. 한 평생 한 직장으로 살아갈 거 아니면, 뭐든 배우고 경제적으로 자립해보기에 좋은 도전들을 권하는 게 상당하다는 걸 알 수 있다.

이제는 월급만으로 의지하기 어려운 세상이 되었다. 언제까지 살지 알 수 없는 세상속에서 내가 앞으로 살아가려면 필수적으로 필요한 건 돈이다. 그 돈이 안정적으로 들어오게 하려면 체계적인 돈관리를 해야하는 법이다. 현실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내 상황을 생각하고 그에 따른 관리를 해야하는 법을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었다. 내가 부자가 되려면 부자들이 하는 것들을 많이 찾아봐야 한다는 것, 오로지 월급이 내 인생의 전부를 바꿔주지도 않기에 더더욱 재테크를 해야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해주었다.
현대사회에서 살아남으려면 돈이 없으면 절대 살기가 힘들어졌다. 그래서 더더욱 자신에게 필요한 돈공부를 반드시 해야한다고 느낀다. 누가 나를 위해서 돈 갖다주는 것은 없다. 하지만 내 능력을 다변적으로 만들어본다면 훨씬 이보다 좋은 부를 만들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걸 요기나는 재테크 정보를 통해 알 수 있다는 점을 보면 이 책은 참으로 유익한 도서라고 생각하게 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돈공부의힘 #인생업 #임승현 #성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