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친해지는 연습 - 자기 이해에서 자기 신뢰로 나아가는 25가지 마음관리 솔루션
최윤정 지음 / 현대지성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의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매일같이 살아도 살아도 사는 게 재미없고, 무료한 삶만 반복되고 있어서 더더욱 자신을 방치해두곤 한다. 자신을 바라볼 사람이 나라는 걸 알면서도 당장의 내 삶에 부정이 집어삼키고 있다보니 도무지 어떻게 해야할지 나라는 존재에 대한 감당이 어려울 때가 생긴다. 잘 살고 싶다가도 소리샘없이 찾아오는 우울이 무섭기만 하다. 갈수록 내 인생이 잘 풀리지 않는다고 단정해버리고, 나라는 존재에 대한 가치를 잊어먹게 되는 날이 반복되지 않으려면 어떤 생각을 하면서 나를 좋게 바라볼 수 있을지 알아보고자 이 책을 펴본다.



이 책은 나 자신과 마주하며 마음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정신적인 치료법을 일러주는 자존감 도서다.



저자는 수많은 환자를 진찰하면서 겪었던 베테랑 경험담으로 자신을 믿고 나아갈 수 있는 방향점과 마음관리법 25가지를 선정하여 제시된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다.



요즘은 아무리 살기 좋은 시대가 만들어졌어도, 몸과 마음이 망가지는 우울증을 누구나 달고 있어서 선뜻 힘든 걸 이야기가 어려워졌다. 당장 내 코가 석자인데다 살기가 팍팍하고 여유가 없어서 더더욱 늪에 빠져들어 암울한 생각에 갇히고 만다. 어디서부터 내가 이렇게 너덜너덜 해진 건지 이 책을 보면서 자존감 관련 내용을 살펴볼 수 있게 된다.

살아가면서 내 의지대로 살아본 적 있던가.


아님

주변에서 하라는대로 살아서 진정으로 행복한 적 있던가.



지금 이순간 숨을 쉬고 살고 있는 내가 인생의 주인인데도 불구하고, 사람들로 인해 더더욱 힘든 경우가 많다. 참아온 감정을 표현하기도 힘들고, 그런다고 속마음을 말하고 싶어도 되려 내가 더 상처를 받게 되고 분위기가 안 좋아질까봐 끙끙 앓게 되어 더더욱 앞을 내다보기가 어려워진다. 아무리 주변에 좋은 사람이 있다고 한들 그게 과연 내 편인지 의문이 될 정도로 기댈 사람이 없다는 게 참으로 삶이 고달프고 지옥같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이처럼 자신을 옥죅 되는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저자가 각각의 상황별로 실제로 진찰하면서 해결해왔던 사례를 바탕으로 하여 내가 어떤 점 때문에 이런 행동을 했는지를 자세히 상태를 설파해주고 있어서 더더욱 공감되는 내용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게 된다.



자존감이 낮아지고 우울한 생각이 들면 내 문제보다는 환경탓, 사람탓, 기계탓 등등 지우책인명같은 생각을 하면서 자신을 외면하는 경우가 많다. 아무리 살았던 환경이 지옥같았어도 그 힘듬이 계속되고 있다는 피해망상이 지나치게 사로잡혀 있으면 답없는 삶에 불과하다. 이 책에서 전해주는 이야기는 단순히 자존감 관련 이야기를 전해준 것만이 아닌 앞으로 남은 인생동안 살아가면서 반드시 마음관리를 할 때 꼭 기억해야 할 처방전을 짚어주는 내용으로 전해준다.



내가 어떤 점이 문제인지를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여 그에 마땅한 해결책이 타당하다는 걸 입증되는 내용까지도 볼 수 있다. 그래프를 보게 되면 나의 감정변화가 어떤식으로 변하고, 반응이 되는지를 상세히 보여주니까 어떤 점 때문에 내가 힘들어지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 책을 말하자면 자존감 멘탈관리 종합 처방전 도서다.


나와 친해지는 것은 남은 인생을 살려는 의지를 갖게 해주는 것이다.

나와 마주해야만 비로소 내가 그토록 바라던 소원과 목표 성취를 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을 외면해온 경험이 있다면, 그에 맞는 치료가 되어지는 방법이 현실적으로 잘 제시되어 있어서 실전에 써먹기 좋다고 생각한다. 각자 아픔이 다르기 때문에 수많은 환자들을 통해 성공적인 처방이 되었던 것을 제시된 점을 보면 저자가 일러준대로 시도해보면 훨씬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는 효과가 날 것이다.



이 책을 읽어볼수록 내가 왜 이렇게 무너지려고 하고, 날이 서게 되어 자신을 힘들게 했는지 왠지 모를 적막같은 느낌을 얻게 된다. 늘 내 곁에 머물고 있는 나인데..그동안 잊고 있던 나를 되찾는 시간을 가지게 도움을 주는 책이라서 이 시간을 소중히 쓰게 된다.



살면서 나라는 가치를 그 누구도 함부로 정할 수 없다. 내 인생의 주인으로서 해야 할 행동을 하기 위한 발판을 제시해주는 도서라서 더더욱 자신을 지키려는 마음을 강하게 지니게 처방을 받을 수 있어서 위안이 된다.



살아가면서 누구를 믿어야 하는가.

외롭다고, 우울하다고 해서 사람이 필요할 거 같아도 정작 진짜 힘들 때는 내 곁에 아무도 있지도 않으며, 알아주지 않는다. 요즘같이 매정한 사회속에서 살아가려면 나 하나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나와의 소통이 있어야만 살아가게 된다. 진짜 내 곁에 머물고 지켜보고 있는 자가 누구인지 생각해본다면 그게 바로 나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걸 깨닫게 해주는 자가회복 처방서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자존감 #마음챙김 #나를사랑하는법

#나와친해지는연습 #현대지성 #최윤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