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자의 몸 - 몸-마음-뇌를 최상의 상태로 끌어올리는 6단계 솔루션
이동환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년 1월
평점 :
★한줄평★
스트레스 해소하기 위한 에너지 충전 심리치료서
요즘에 왜이리 몸을 움직여도 에너지가 고갈되는가. 매일같이 하루도 빠지지 않고 꾸준히 움직이지만 정작 쉬는 시간을 가지지 못하고 있어서 매번 에너지를 써도 누적되거나 한계가 다다를 때면 번아웃이 쉽게 찾아온다. 아무리 내가 이걸 오늘 안에 끝내고 싶어도 번번이 피로가 쌓여지고 분노지수가 올라가게 되어 점점 내가 바라던 상황대로 흘러가지 않게 되어 고민이 된다. 몸과 마음, 머리가 전반적으로 하나가 되어 잘 유기적으로 에너지 활성화가 잘 되려면 나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이 책을 펴본다.

이 책은 에너지가 초과되어 현대인의 체력이 저하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제시한 의학관련 건강도서다.
요즘 내 몸을 얼마나 관리하고 신경쓰는가. 평소에 내 몸을 잘 쓰다가도 어느 날 갑자기 행동이 쉽게 따라주지 않는 경우라면 이건 쉬라는 경고장이라는 의미다. 그러나 그걸 일절 생각하지 않은 채 무리하게 몸을 쓰는 거라면 자칫 큰 병으로 가게 되는 흐름으로 전환된다. 하루 24시간 동안 일이 많다는 이유로 무리하게 몸을 쓰고 쉬는 적이 있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에너지를 대충 보충한 채 없던 힘까지 다해서 몸을 쓰려고 하면 언젠간 몸이 한순간에 망가지기 쉽다는 걸 이 책을 보면 알 수 있다. 저자는 말한다. <몸이 가지고 있는 생물학적 에너지>때문에 행동이 굼뜨고 잘 되지 않는다는 점이라고 말한다. 쉽게 말해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지 않은 채 기분이 저기압 상태로 했다간 아무 힘도 나지 않는다는 의미를 전해준다.
즉, 이 책에서 일러주는 것은 기분관리 어떤식으로 해야 내 몸과 마음, 머리회전이 잘 되는지 그에 따른 의학적으로 풀이하여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내용이라 보면 되겠다.

평소에 내가 어떤 감정을 가지면서 살아가는지 아는가. 늘 그늘이 지고, 무료함과 공허함에 갇혀 우울한 얼굴로 살아가고 있는 건 아닌지 거울로 자신의 얼굴을 보면서 생각해보는 게 좋다. 바쁘게 사는 게 좋아도 늘 암울한 얼굴로 다닌다고 해서 앞날이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고, 그런다고 일이 잘 풀리는 것도 아니라는 걸 스스로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한 점에서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전전두엽을 통해 메타인지로 자신의 기분을 풀 수 있다는 긍정 메세지를 저자가 전한다. 특수한 능력으로 말하는 메타인지로 기분전환하여 스트레스 해소를 하게끔 자가치료 방안을 설파하고 있는 내용이 가득하다.

내게 행복이란 무엇을 생각하는지부터 생각하는 게 좋다. 각자만의 행복의 정의는 다르니까 더더욱 자신이 바라던 긍정적인 상황을 생각해보도록 감정을 들여다보라고 조언한다. 행복하게 사려고 지금까지 버티고 힘들어도 꾸욱 참고 살아온 거 아닌가. 그래서 나에게 필요한 무언가를 찾아내기 위한 심리 상태를 확인해보라고 한다.


매번 살면서 긍정적으로 살기는 힘들다. 다만, 그게 장기적으로 지속될 경우 좋은 생각하기까지가 오랜 시간 걸리는 게 문제라는 것이다. 무조건 병원간다고 해서 바로 나을 수 있는 병이라면 이렇게 힘들지 않았을 거다. 저자는 자신의 현재 마음 상태를 확인하여 이에 대한 처방이 무엇인지 생각해볼 수 있게 상세한 리스트를 만들어져서 눈길을 끌게 된다.

인간이란, 겉은 성장이 되어도, 마음은 쉽게 성숙하기가 쉽지 않다. 어린 마음이 늙어서도 있는 거라 누구든 내 안의 아이는 존재하고 있다는 걸 일러준다. 평소에 내 안의 있는 나 자신이 힘들다고 매번 우는 거 아닌지 생각해보자. 무엇때문에 그렇게 힘들어서 움크리고 있는 상태로 서럽게 우는지, 뭐가 그리 그렇게 나를 괴롭히게 만들고 무너지고 싶을 만큼 내려놓고 싶은지..생각해볼 수 있게 저자가 마음치유법을 제시해주고 있어서 더더욱 활기를 되찾을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게 된다.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해야 할 것은 운동이다. 하루종일 운동하라는 것보다 스트레칭으로 기분전환을 하라는 것, 혈액순환이 안되면 업무효율이 떨어지고 학습능력도 저하되어 스트레스가 더더욱 쌓여져 혈압이 계속 상승된다. 따라서, 저자는 평소에 바른 자세를 매우 우선순위를 생각하면서 성공 호르몬을 만들려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의 제목이 부자의 몸이라고 되어 있는 것은, 살면서 가장 좋은 가치는 내 몸이 건강해야 비로소 바라던 돈도 잘 벌어진다는 의미를 준다. 체력이 무너지면 편안함을 쉽게 찾아지고 부정적인 생각이 몰려온다. 따라서, 우리는 기분이 나아지기 위한 활력있는 활동을 하는 걸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필요성을 일깨워주는 책이라 느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내 기분 나아지려는 것만 생각하는 게 필요하다. 그래야만 무엇이든 불평불만이 덜해지고 더더욱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기회까지 만들어져 돈을 잘 벌어지는 몸으로 가치가 높아질 거라는 강한 긍정을 내어주는 이로운 도서라고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부자의몸 #이동환 #자기계발 #부자습관 #베스트셀러 #북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