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어휘 일력 365 (스프링) - 글에 품격을 높이고 말에 우아함을 더해주는
서선행.이은정 지음 / 윌마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나는 한국어 단어를 얼마나 다양하게 사용하는가.


우리나라 언어는 다른 나라 언어보다 훨씬 단어가 많이 있다. 그러나 실제 현대인들은 그렇게 많은 단어를 사용하지 않아서 현재 상황엔 문해력과 어휘력이 약해지는 사람들이 급속도로 많아졌다. 갈수록 나이를 먹을수록 쉬운 단어보다는 좀 더 고급진 한자어를 쓰는 게 필요하다. 하지만 요즘 사람들이 하는 대화를 보면 하나같이 신조어나 속어, 비속어, 줄임말, 영어로 된 단어 등등 이런 쉬운 단어들만 쓰다보니 단어 쓰는 폭이 좁아지는 현상이 자주 보여져 점점 어휘력이 약해지고 있다. 때문에 가끔 생각나는 한자어를 쓰고 싶어도 뜻이 정확하게 생각이 나지 않아 오해할 수 있어서 쓸 자신이 생기지 않는다. 시대가 바뀔수록 현대인들은 한국어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사전에 수록된 고급진 단어들을 사용하지 않아 기억력이 감퇴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바로 잡을 수 있도록 어른으로서 갖추어야 할 필수 우리말 단어장이 제작되어서 신간으로 출간된 일력을 살펴보기로 하였다.


이 책은 현대인들이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우리말 어휘집이다.



나는 얼마나 책을 읽었는가.


책을 읽은 것 중에 머리에 넣을만한 다양한 단어들을 자주 접해본 적 있던가.


이번에 새로 출간된 일력을 보면서 느낀 건,


한국어 단어를 내가 얼마나 많이 알지 못하는지 한 장 한 장 넘길수록 가지각색 단어들을 많이 알지 못한 점에 깊이 반성하게 된다.


일력을 들여다보게 되면 참으로 참신하게 잘 만들어진 내용을 마주하게 된다.


6일동안 어른으로서 갖추어야 할 어휘를 알려주며, 마지막 7일은 뼈가 되고 살이 되는 명언과 격언을 마주하게 된다. 한 면에 중요 어휘를 크게 표시되어 있고 그와 관련된 유의어와 반의어 예문까지 보면서 익히도록 만들어졌다.


한 단어를 기억하기보다 다른 단어도 써먹을 수 있는 언어력을 강화할 수 있게 미처 알지 못했던 유익한 단어들을 이 일력을 통해 많이 학습할 수 있게 된다.


평소에 잘 쓰지 못했던 고유어나 한자어가지 담아져 있어서 유념있게 봐두어야 할 듯하다.



평소에 우리는 사전을 자주 사용한 적 있는가.


이 일력을 보면 사전을 왜 봐야하는지 알게 해주는 어휘들이 수두룩하다. 알면 알수록 머리가 명석해지고 지적인 사고를 갖추는데 필요한 지식만 담아져서 활용하기가 매우 간편하고 유용하다.



시대는 갈수록 세상은 변화가 되고 있지만


우리의 뇌는 점점 멍청해지고 있다.


현대인들이 편리함에 갇히게 만들어진 기기로 인해 굳이 머리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안일함이 만들어져서 어려운 단어 쓰는 것조차 버겁기만 하다. 그러한 영향이 만들어져서 더더욱 머리를 쓰는 시간을 가지는 게 무엇보다 필요하다. 치매를 걸리지 않으려면.



젊은 세대들은 특히나 업무하는데 있어서 말길도 못 알아먹거나 문제해결하는데 있어서 문맥해석을 잘못하는 경우가 있을 경우 차질이 생기는 뉴스를 접한 적 있다. 이런 사회문제가 빈번하게 자주 일어날수록 우리말 쓰는 것이 점점 쇠퇴해지는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오로지 다른 나라 언어에만 열중하기보다 우리말 공부를 좀 더 신경쓰는 게 필요하다.



우리말도 제대로 할 줄 모르면서 영어를 한다고 잘 하는 건 절대 아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말을 못하면 아무리 다른 언어를 고수하고 싶어도 잘 되지 않는다.


기초가 튼튼해야만 어떤 일을 하더라도 문제가 덜 생기는 법이다.



갈수록 사회는 영어를 지나치게 쓰이는 문화가 많이 쓰이고 있어서 미국의 속국인가 싶을 때가 있다.


K-000보다 우리나라 노래, 한국노래, 대한민국 음악이라고 하면 얼마나 좋을까 싶다.


K라는 글자가 한국문자인가.


남의 나라 문자다.


우리나라 언어는 다른 나라언어보다 훨씬 과학적이고 진취적인 언어로 발전됨에 따라 우리는 진정으로 한국인으로서 한국어에 대한 애정이 있는지 다시한번 되돌아봐야 한다. 


우리나라 위상을 알리고 싶다면 영어보다는 우리말을 우선순위를 두고 더 많은 세상 사람들에게 한국어를 전파하여 우리말을 세계 공용어로 쓰이게 한다면 그만큼 우리나라가 더 위대하게 발전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싶다.



한국에 태어나 언어의 한계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아가 더 넓은 세상 밖으로 나아가기 위한 우리말 지식인으로 발전하기 위해 이 책을 활용한다면 훨씬 일상에서 말하는 어휘를 쓰는데 말하는 게 자신감이 생기고 언어력과 문해력 발전에 큰 효과를 이 일력을 통해 많은 학습이 되었다는 게 증명이 된다고 확언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어른의어휘일력365 #서선행 #이은정 #윌마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