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프레임 - 발상의 전환을 위한 28가지 생각 도구
네이선 퍼.수재너 하몬 퍼 지음, 한정훈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7월
평점 :
매일매일 하루가 다르게 변화되는 현대사회에서 바라는 건 생산적인 아이디어. 즉, 시대를 초월하여 세상의 이변을 일으킬 수 있는 창의력과 창조력 개방적인 사고를 요구하고 있다. 하루하루 끼니를 챙길 때마다 온종일 밥만 먹지 않는 것처럼. 자꾸만 새로운 것만 요구되는 사회가 되어 머리를 활성화가 생겨나게 해야할 상황이다.
더불어 지금 사회는 편리함에 중독되도록 만들어진 생활이 고착화되어 있다보니 한편으로는 겉으로 보여지는 변화를 추구하면서도 직접 하라면 하기 싫은 나태함이 심각하게 빠져있는 현대인들이 많아졌다. 그래서 안전한데만 온종일 찾아다니는 현대인들의 삶의 불균형을 바로 잡기 위한 이 책이 나오게 된 건지도 모른다.
이 책은 네이선, 수재너 부부가 공동저술한 것이며,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좀 더 좋은 생각을 하며 발전하기 위한 하나의 사고 개선에 도움이 되는 28가지 방법을 제시해준다.
reframe이란 다시 구성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즉, 자신의 인생을 재구성하여 앞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관점을 다른 각도로도 바라보며 개척해나가기 위한 힌트를 이 책에서 제공해주는 걸로 보면 되겠다.
앞으로 지구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은 하나같이 예기치 않는 나날이 반복되기 때문에 우리는 더더욱 불안함과 두려움으로 가득차 있다. 그로인해 더더욱 미래에 대한 생각을 안하는 경우가 많아져 현실에 대한 체념, 무력감에 갖는 것일지도 모른다.
인생은 앞을 내다볼수록 전혀 생각지도 못한 방향으로 흘러가기 마련이다. 언제든 갈대가 휘날리기 때문에 그 순간에 내가 어떤 발상을 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우리는 과연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제대로 마주하고 있는지부터 생각해보는 게 필요하다. 과학적 근거로만 따지고 보려고 한다면 앞으로 일어나는 새로운 일을 제대로 받아들이기 힘들 수 있다.
인간의 능력은 무한한 가능성으로 만들어진 생물체이기 때문에 우리가 지금까지 생각지도 못한 여러 일들을 경험하게 되는 것도 하나의 창조와 기발한 발상이 있었기에 지금의 현대사회가 만들어진 거라 생각한다.
불확실성은 아무리 피하려고 해도 우리에게 일어날 일이다.
나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가장 고귀한 가치를 실현하려면
불확실성을 기꺼이 받아들여야 한다. 그러려면 저자가 오랫동안 발상의 변화를 불러오게 하기 위한 특별한 4가지 도구(재구성, 준비, 실행, 지속성)제시한다. 4가지 도구는 인생을 변화를 시키기 위한 준비물이라 생각하면 된다.
설계를 해서 어떤 걸로 도구를 써서 실행을 하고 오랫동안 지속해야할지
성공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하나의 사고 개선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하여 기술된 걸 보게 된다.
현재의 불안정한 상황을 개선하려면 우리는 무엇을 생각해야 할까.
가장 가까운 답을 생각해보는 것.
이게 맞는지 모르겠지만 실행할 가치가 있다고 믿고 해볼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내가 늘 부족한 게 무엇이고 또한 평소에 보여지는 약점과 단점을 보완하려면 무엇을 생각해야 나은 것인지 골똘히 재구성을 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
실행을 하기 시작했을 때 우리는 여러 장애물을 맞닥뜨리게 된다. 그걸 저자는 경제적 위험, 지적 위험, 사회적 위험, 정서적 위험이 있다고 알려준다. 그걸 걸맞게 실행하려면 어떻게 대처하고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상세한 가이드라인을 실행편에서 일러준다.
내가 과연 어떤 능력을 타고 났고 잘하는지 살면서 깨닫지 못하면 죽어서도 알 수 없다. 그래서 우리는 개선하려는 목적으로 실행을 장기간에 걸쳐 성공으로 도달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준다.
지금 이 시점에 성공한 유명인들의 공통점은 하나같이 불확실성을 가능성으로 뒤바꾼 능력을 보여주었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건, 내가 어떠한 목표를 하는데 망설임과 머뭇거림, 잡념을 하고 있는 현대인들이 불완전한 성공의 길을 가려는 헛된 망상에서 벗어나 정확하게 성공하라는 인생 조언이 담겨진 자기계발서다.
요즘 같은 세상에서 기회를 얻는 건 참으로 힘들다. 쉽지 않은 길에서 오아시스를 발견될 경우 나는 과연 하려는 마음이 있는지부터 생각해보는 게 필요하다.
성공한 자들은 하나같이 자신과의 싸움에서 멈추지 않았다. 내가 무언가 하려는 확고한 의지와 인내 끈기, 자신에 대한 신뢰가 있기에 성공에 다다를 수 있었던 게 아닐까 싶다.
우린 이걸 지속적으로 하려는 마음이 없었기에 더더욱 각성제로 이 책에서 언급되는 성공의 전환 사고법을 익히는 게 필요하다고 느낀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리프레임 #네이선퍼 #수재너하몬퍼 #포레스트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