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인생 우습지 않다 (활력 에디션) - 인생 일타강사 전한길의 50가지 행복론
전한길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7월
평점 :
품절


세상살이가 갈수록 퍽퍽해지고 취업하기도 쉽지 않는 나날이 반복되고 있어 수많은 젊은이들의 삶은 고독하고 순탄치 않게 되었다. 특히나 공채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들한테는 매우 험난한 여정이다. 좋은 곳은 한정적이고, 그런다고 자리가 많이 있는 것이 아니라서 더더욱 불안한 삶이 반복되어 절망적인 생각에 갇혀 있곤 한다. 매순간 공부를 하면서 자신과의 싸움이 지치고 있는 이들을 위해 공무원 한국사 일타강사인 전한길 선생의 사이다같은 인생 조언을 이 책에서 볼 수 있게 된다.
이 책을 보게 되면 일반 자기계발서보다 훨씬 눈에 쏘옥 들어오는 시원한 입담을 볼 수 있게 된다. 이야기를 들어보면 왠지 모르게 동네 아저씨가 지나간 이야기로 인생에 대한 진솔한 조언을 전해주는 느낌을 주게 되어 귀를 기울이게 되는 거 같다.

내가 힘들다고 말하면 너만 힘드냐고 나도 힘든데 이야기하지 말라는 의도를 더해 알아주는 이가 없는 매정한 사회속에서 살아가려니 매순간 무료하고 암울하기만 하다. 하루하루 사는 것만으로도 버거운 마당에 취업하는 길마저 안개가 잔뜩 끼어있어서 더더욱 길이 보이지 않는 모든 이들에게 전해주는 말이기에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보며 목표에 직시하도록 동기부여가 되어지는 문구를 발견하게 된다.
시험이 뭐라고.
시험이 뭔데 이렇게 인생이 갈팡질팡 하는 건지. 회의감이 드는 생각은 매순간 들기 마련이다. 아무리 노력해도 운이 안 따라주면 하나마나한 짓이 된다. 그런 사회속에서 살아가려니 점점 비교하게 되는 삶이 비참하기까지 하다. 갈수록 극단적인 상황으로 가게 만드는 사회에서 살아남으려면 우리는 어떤 생각을 해야할까.
구렁텅이로 가게 되는 젊은이들을 향한 진심 어린 인생의 쓴맛이 나는 용기와 격려의 메세지를 마주할 수 있게 된다.

저자가 실제로 겪어보지 않았다면 이렇게 화끈한 어투로 시원시원하게 말하지 않았을 것이다. 저자인 전한길 강사는 여러 어려움을 많이 겪었던 경험담을 바탕으로 하여 지금의 삶을 성공할 수 있었던 하나의 에세이식 자기계발서로 접근하게 된다.

여러 번 내리막길을 가봤기에 쓴소리와 함께 걱정어린 마음으로 자신을 좀 더 생각해주라는 의도가 담아놓은 내용으로 보여진다.

누가 하라고 했냐.
본인이 선택했으면서 남탓 오진 사람들.
요즘 현대인들의 마음 상태는 책인지심을 지니고 있는 게 문제다. 분명히 본인한테 문제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내로남불을 하게 되는 일들이 한두가지가 아닌데도 늘 먼데서 원인을 찾으려고 한다. 현실을 회피와 외면, 자신에게 관대하게 생각하려는 위선적인 마음으로 공부를 하면 합격의 눈은 멀어지게 된다..그러한 점을 생각해서 저자는 자신이 생각한 인생의 철학을 전해준다.

특이한 건. 늘 저자는 자신을 변하기 위해서 늘 수첩에 저자가 그간 살아오면서 매순간 달리지기 위해 일기를 쓴 흔적을 후반부에서 볼 수 있게 된다. 낡은 일기장에 적어진 내용을 좀 더 알아볼 수 있게 한 면에 소개되어 있어서 알아보기가 좋다.

지금의 사회는 서동부언으로 일그러진 정의로 만들어진 심란한 상황이다. 그러한 위기속에서 우리는 더더욱 정신을 차려야 한다. 앞으로 미래가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지만 이것만은 기억해야겠다.
이 삶의 주인은 나이며, 지금 하고 있는 일은 내가 선택해서 상황이 만들어진 거라는 걸 받아들여야 한다. 지금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줏대를 잃지 않고 싶다면 수시로 전한길 아저씨의 인생의 힌트를 한 번 들여다보면 조금이나마 해결하는데 길이 보일 거라 믿어보게 되는 좋은 도서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네인생우습지않다, #1주년, #21세기북스, #전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