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랄프 왈도 에머슨 성공의 법칙 - 부와 성공을 부르는 자기신뢰의 힘
랄프 왈도 에머슨 지음, 노윤기 옮김 / FIKA(피카) / 2024년 6월
평점 :
성공하는 기준점은 어디서 나온 것일까.
인생의 답은 늘 수학처럼 답이 바로바로 나오는 경우는 없으며, 그런다고 남한테 도움을 청해도 그게 답이 아닐 수 있어서 매순간 우리는 어려운 문제를 떠안으며 살아간다. 상대방 고민은 객관적으로 보기 때문에 답이 술술 나오는 거 같아도 막상 내 문제는 가장 풀기 힘들다. 그 시련을 딛고 일어서려면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볼 필요가 느껴지게 된다.

이 책은 19세기에 초월주의 운동가로 활동하는 것과 동시에 미국의 첫 철학가가 말해주는 자신의 일대기에서 느꼈던 인생에세이다.
이 책을 보게 되면 저자가 왜이렇게 특별한 존재로 지금까지 기억되는지 알게 해주는 내용을 마주하게 된다.
그는 개신교를 신봉하는 집안에서 태어나 목사라는 직업을 얻었으나 자신의 가치관과 사상이 교회와의 입장차가 달라진 바람에 자신만의 철학과 사상을 내비치기 시작한다.
꽉 막혔던 종교적인 사상이 잘못되었다는 걸 비판하며, 새로운 시대가 필요하다는 걸 개척해보고자 지금의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개인주의적인 사상을 창조한 인물이다.
그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자신에 대한 소중함과 절대적 신뢰, 자신의 가치를 깨닫기 위한 하나의 인생철학을 내비치는 내용을 이 책에서 발견하게 되어 밑줄을 그어보게 된다.

1. 삶은 평화로운 건 없다. 냉혹하고 잔인한 사회에 우리는 지금 이 환경에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전쟁터에 살아남으려는 독기를 가져야 한다는 걸 알게 된다. 세상이 내 편이 아니므로, 꼭 살아남고 성공하려면 그만큼 과감한 자신감과 용기를 내는 게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된다.

2. 각자만의 기준점이 있다. 하지만 이를 좋은 생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은 없다. 어떻게든 약점과 단점을 파고들어 내 길을 막으려는 방해꾼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더더욱 내 길을 가기 위해 줏대있게 행동해서 최종 목표를 성공하려는 의지를 가지는 게 필요하다고 느꼈다.

3. 마지막 문장이 가장 인상깊은 것은 자신의 의지에 따라 일하고 그 결과를 얻어라는 말을.
운은 언제든 내게 있을 거 같으면서도 없는 경우도 존재한다. 즉, 내가 주어진 일에 대해 열심히 하지 않으면 행운은 잘 찾아오지 않는다. 가장 중요한 순간에 좋은 일이 생길 수 있을 거 같으면서도 언제든 예기치 못한 사건이 존재하기에 더더욱 운에 집착하기보다 행운이 생길 수 있는 것에 열중할 것. 즉, 앞으로 잘 될 수 있다는 미래가 되어지도록 플러스가 되는 일을 하면 나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걸 알게 된다.
이 책을 보게 되면 대부분 지금까지 수많은 출판사에서 출간된 내용과 흡사한 부분이 존재할 수 있을 거 같아도, 진정한 나 자신과의 소통과 진리를 알아가는데 필요한 도움을 전해주는 거 같아서 눈여겨 보기에 괜찮았던 도서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