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크 넛지 - 치밀하고 은밀한 알고리즘의 심리 조작
로라 도즈워스.패트릭 페이건 지음, 박선령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6월
평점 :
매일같이 디지털기기에서 전해주는 소식들로 인해 돈은 한순간에 쓸데없는 소비에 다다르게 되어 문제가 심각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스마트폰에서 보여지는 화면속에서 심리조작된 채 파고들어 매순간 함정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현대인들이 많아졌다. 갈수록 거짓말을 진실인 것처럼 포장하여 사기 행위에 대한 대응하기 위해 우리는 어떤 생각을 가져야 할지 알아보고자 이 책을 펴본다.
이 책은 장사꾼들의 말에 홀려 해로운 소빌 하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심리학 자기계발서다.
이 책을 보게 되면 평소에 내가 디지털기기로 얼마나 많은 헛된 시간을 낭비히고 있는지 알게 된다. 화면속에 사람들의 말이 중요하지 않아도 자꾸만 빠져들게 하는 동영상으로 인해 중독이 되어 돈을 낭비되는 사례가 빈번해졌다.
우리는 sns를 많이 접하면서 상대방이 올려진 글이나 동영상, 사진이 담겨진 알고리즘을 통해 생각의 감옥을 만들어낸 함정에 빠져들게 한다. 앞으로도 상업적으로도 소비자들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가 쉬우며, 이 또한 사회문제가 더더욱 커지게 만들어지고 있어서 이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내가 갑이 되어야 하는데 장사꾼들의 말에 휩쓸러 줏대를 잃게 되는 경우가 많아진다. 그 물건이 중요하지 않아도 자꾸만 쏟아지는 말과 행동이 내 귓가에 속삭이듯 자극을 주는 심리조작 기술을 많이 쓰고 있어서 우리는 그들에게 농락당하지 않기 위한 생각으로 이 책을 접하는 게 필요하다고 느끼게 된다.
전세계적으로 디지털기기 중독으로 벌어지는 사건사고를 통해 부정적으로 작용되는 게 무엇이고 내가 현재 당하고 있는 게 무엇인지 인지하여 개선하려는 목적으로 이 책을 활용하는 것이 좋을 거 같다.
이 책을 말하자면, 쇼설미디어 심리조작 위기대처능력 지침서라 생각하면 되겠다. 내가 부족한 점을 어떻게 그렇게 잘 아는지 그러한 카피라이팅이 잘 되어지는 문구를 보고 혹할 때는 진지하게 생각해봐야할 거 같다. 막상 사면 쓸모없는 물건을 마주하고 싶지 않다면,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이 책에서 각 상황별로 사례를 통해 대응력을 가지는데 필요한 지식을 체화하여 장사꾼 말빨에 더이상 휘말리지 않고 건전하고 건설적인 삶을 만들어보는데 활용하기에 괜찮은 도서로 생각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다크넛지, #패트릭페이건, #포레스트북스,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