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하다요의 10시간 현지 일본어 10시간 외국어
전유하(유하다요) 지음 / 길벗이지톡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제로 일본에 가게 되면 말이 바로 현지인들이 쓰는 것처럼 자유롭게 구사해야 할 상황에서 말문이 막히게 되는 경우가 많다. 자주 쓰지 않다가 가끔 여행이나 일정 때문에 가는 날에 오랜만에 표현하다보면 이 표현을 써도 되나 망설임이 생기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일본어 현지 표현들을 소개해주는 교재를 마주하게 되었다.



이 책은 현지인이 되기 위한 중급 일본어 여행회화 도서다.



일본 현지에서 바로 쓰려면 어느정도 구사할 수 있어야 하는데 대부분 일본여행 가면 기초 회화에만 그치는 경우가 많다. 다음에 이어져야 할 표현을 쓰기가 자신감이 생기지 않는 부분을 개선해주기 위해서 이 책이 제작된 것으로 보여진다.




이 책의 도입부를 먼저 보게 되면 각 파트별로 이문장에 대한 뜻이 무엇인지 독자들에게 질문하는 문구를 발견하게 된다. 저자가 제시한 말에 대해 내가 제대로 답을 할 수 있는지 작은 테스트를 거치는 과정을 직접 겪어볼 수 있게 마련된 코너라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하단에 바로 QR코드를 통해 그에 맞는 음원을 다운 및 유투브 강의(총 40강)를 들을 수 있는 위치까지 알려준다. 일단 책이 어떤 표현들이 담아졌는지를 직접 독학한 뒤 막히는 부분이 있을 시 수시로 찾아볼 수 있게 마련된 QR표시라 생각하면 되겠다.




다음페이지에는 일상 중급 회화를 본격적으로 배우기 전 몸풀기 용도로 필수 문장 및 단어들이 소개되어 있다. 




흔히 자주 쓰여지는 문장을 내세운 줄 알았는데..이 파트는 유독 이런 문장을 써도 되는지 고민이 되는 표현들을 각 주제별로 언급한다. 뉘앙스를 제대로 알고 쓰지 않으면 오해가 될 수 있다. 반드시 적재적소에 쓰도록 미리미리 가이드라인을 잡아주기 위해 추가표현 및 간략한 설명이 들어 있는 걸 확인하게 된다. 잘 알고 쓰라는 의도를 담아 수많은 표현들 중 대표로 뽑아 문장을 내세운 것으로 보여진다.



단어는 회화에서 반드시 기억해야 할 총 8개 단어를 골라 이에 대한 개념을 숙지 후 진도를 나갈 수 있기 위한 용도로 적어진 것으로 보여진다. 단어를 읽는 법과 뜻을 같이 기억하도록 적어져서 한 덩어리로 기억하면 좋을 거 같다.



본문을 들여다보면 여행하면서 흔하게 겪어볼 거 같은 걸 총 40개 에피소드가 담아져 있다. 대화 내용을 보면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일상생활에서 이야기해봤던 것들이 보여진다. 한국인들이 익숙한 주제들을 통해 표현을 쉽게 쓰도록 표현이 담아진 내용을 마주하게 된다. 중요 표현들을 노란색 형광펜으로 표시되어 있는 점이 눈에 띈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문화적으로 약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알고 쓰도록 대화 좌측 하단부분에 상황별 설명이 잘 되어 있다. 이 뿐만 아니라 해석도 바로바로 생각날 수 있는 우리말로 번역되어 있어서 기억하기가 좋고, 문장에서 유독 조심히 써야 할 문장을 경우 뉘앙스 파악설명까지 있어서 상황별 파악능력을 더해 체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마주하게 된다.



앞서 대화에서 익힌 것을 토대로 하여 주요 패턴을 기억하도록 제시된 문법형 패턴 익히기 개념파트다. 여행하면서 대표적으로 많이 가게 되는 가게나 일상에서 자주 쓰이게 되는 문장을 갖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응용력을 강화용도로 활용하도록 개념이 담아진 것으로 확인된다.

마지막으로 파트별로 끝날 때마다 제대로 기억하고 있는지 <단어 빅데이터>라는 단어장을 보게 된다. 유창하게 표현을 하기 위해서 단어를 제대로 숙지했는지 점검하기 위해 재차 확인하도록 복습용으로 만들어진 코너라 보면 되겠다.


이 책을 전반적으로 보면서 느낀 건 일본에서 자유자재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치를 높이기 위한 일본여행 구사능력 개선서로 만들어진 것으로 보여진다. 늘 여행할 수 있는 피크타임에 여행관련 일본어 회화교재를 보면 완전 기초적인 것만 내세워 그것만 해도 충분히 여행 가능하다는 것으로만 그치는 교재가 많이 나와서 아쉬움이 있었는데..이 책은 좀 더 나아가 일본어 여행회화 발전형으로 쓰기에 실용적인 도서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일본에 가면서 내 힘으로 자신있게 이야기할 수 있는 목표로 활용하기에도 충분히 대비하기 좋고, 조만간 휴가를 내서 일본여행으로 계획하고 있다면 이 책으로 표현력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데 필독서로 활용하면 좋을 거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유하다요의10시간현지일본어, #유하다요, #길벗이지톡, #유하다요일본어, #유하다요교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