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 - 마흔, 후회 없는 삶을 위한 처방
정신과 의사 토미 지음, 이선미 옮김 / 리텍콘텐츠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갈수록 사는 게 고달프고 몸과 마음이 무너지듯 힘겨운 삶만 반복되는 현대인의 삶은 매우 어둡고 우울하다. 사람 하나하나 상대하기도 버거운데 매번 부딪히게 되는 일상이 지겹고 지치기만 하다. 그러면서 남한테 휘둘리고 내가 원하는대로 흘러가지 않아 속상하기만 하는 나날을 지혜롭게 잘 보내려면 어떤 생각을 해야하는지 알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인생 잠언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은 정신과 의사 토미가 직접 사람들을 치료하거나 겪어보면서 느꼈던 생각을 담아낸 인생 잠언을 소개해준다.


이 책을 들여다 볼수록 의미심장한 문구를 발견하게 된다. 잠언이라는 게 바늘을 찌르는 말. 즉, 확실히 꽂힐 수 있는 말을 전해주는 거라 정신이 번쩍 나게 해주는 멘트를 발견하게 된다. 언제든 소소한 시간에 한눈에 보이도록 적어진 일력처럼 구성되어져서 자유롭게 보기에 괜찮은 구성으로 만들어졌다. 



갈수록 삶이 좋아지는 거 같아도 내 곁에 늘 따라다니는 장애물같은 문제들이 나를 방해하곤 한다. 진행이 잘 되는 프로젝트가 막판에 망치는 순간이 있다거나 공부를 잘하다가 건강이 좋지 않아서 정작 시험장에 가지 못했다거나, 대중교통 이용하면서 교통혼잡으로 사람들과 많이 부딪히는 날, 직장생활하면서 의견충돌, 뒷담화로 인해 마음고생한 일들 등등 여러 일들로 인해 우리는 항상 스트레스를 달고 산다. 이렇게 사람들로 인해 화병을 달고 사는 것이 좋지 않다는 거 알면서도 그게 분이 풀리지 않아 자신을 갉아먹는 하루가 많아져서 고민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처방이 이 책에서 알려주는 걸로 보여진다. 



인생은 늘 사는 거 자체만으로도 늘 문제투성이라서 이러한 고민을 덜어가주기 위해 저자는 대표적으로 현대인들이 심리적으로 이러한 상황에서 힘들 수 있는 걸 생각해서 221개의 마음 처방전을 내세웠다. 처방전 이야기를 들어보면 하나같이 자신의 마음을 옥죄고 있고 갈구는 바람에 오히려 힘든 상황을 겪게 된다는 걸 알게 된다.


즉, 내가 화를 낸다고 해서 일이 풀리는 거라면 괜찮지만, 그게 아니라면 더더욱 나한테는 손해이니 차라리 이를 무시하고 마음을 내려놓으려는 생각을 하는 게 필요하다는 걸 언급한다.



마음의 여유가 없을수록 자존감 낮아진 영향에 따라 분노조절이 잘 되지 않고, 예민한 상태만 지속된다. 당장의 상황이 좋지 않아 마음이 공허한 탓에 누가 나를 조금이라도 건들면 까칠해지게 되니 더더욱 자신에게 힘든 상황이라는 걸 느끼게 된다. 



한 번 밖에 없는 이 삶을 마냥 슬픔과 분노, 우울에만 갇힐 것인가.


아님


지금 이 순간에는 내가 마음가는대로 행복하게 살 수 있게 긍정적인 행동을 할 것인지


이 책을 보면서 자신의 마음 상태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얻어보면 좋을 거 같다.



하루하루 의미없는 일상을 만들지 않고 싶다면 내가 관심이 있는 곳으로 가는 게 좋다. 


좋아하는 걸 봐야만 우리는 웃을 수 있고, 미소가 지어진다. 


요즘은 날씨처럼 감정기복이 심해지는 날에는 사소하지만 이 때 아니면 할 수 없다라는 생각으로 움직이는 게 필요하다.



우리는 늘 남보다 자신을 매순간 고문시키면서 살아온 건 아닌가.


나만 아프면 뭐하나.


정작 나를 상처를 준 사람은 잘만 사는데..


이런 상황이면 나는 더 잘 살려는 생각뿐이다.



우리는 요즘 생각을 너무 많이 하고 있는 거 아닌가 싶다.


남이 내 생각을 안하는데 왜 그 사람이 나를 상처준 것만 생각하니 나만 머리 아프고, 힘들다. 


결론은 나만 속끓은다고 해서 인생이 잘 풀어지는 건 아니라는 것.



이 책을 보면서 느낀 건 희노애락이 가득한 인생에서 우리는 자신에게 얼마나 생각하고 사는지 생각해야 한다. 


이 책은 어쩌면 쓸데없이 자신을 갉아먹는 생각의 늪에 빠져든 우리를 구해주기 위해 만들어진 인생 지침서로 보여진다. 그러한 점으로 보아 경기침체로 다들 안 좋은 상황에서 마음의 상처투성이를 치료하기 위한 하나의 힌트를 이 책을 통해 저자가 나름 도와주기 위한 하나의 일침을 해주니 더더욱 남은 인생을 다시 한 번 잘 살아보기 위한 마음을 다지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힐링, #힐링도서, #정신과의사토미, #베스트셀러, #고민상담, #해결, #인간관계, #휴식, #인문학, #교양도서, #리텍콘텐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