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간 딜레마 -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ㅣ 잘난 척 인문학
이용범 지음 / 노마드 / 2024년 1월
평점 :
우리는 위기가 닥쳐올 때 어떻게 행동하는가.
남이 선택을 잘못해서 실수하거나 힘든 길에 놓여져 허우적거리는 걸 비웃으며, 손가락질을 하는데..막상 그 일이 내개 겪었다고 하면 오히려 더 힘들다고 하면서 망연자실하게 된다. 즉, 사람은 이중적이고, 내로남불과 함께 이기적인 면이 강하다고 느끼게 된다. 생존을 하려면 무엇보다 선보다 악을 더 많이 생각하게 된다. 사람을 좋게 대한다고 해서 사람이 좋은 건 아닌 이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 그들의 어떤 심리를 가지면서 행동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인문학 책을 보기로 하였다.
이 책을 보게 되면 우리는 살아가면서 여러 안 좋은 상황을 겪게 된다는 걸 알게 해준다. 즉, 누구나 겪게 되는 사건사고에서 벌어졌을 때 나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이걸 생각하면서 접근하는 게 좋을 듯 싶다.
다른 동물보다 인간이 생존이 강한 건 무엇인지 생각한 적 있는가.
우리는 미래를 잘 예측하여 그에 따른 해결책을 찾으려고 한다. 말하자면, 생존하기 위한 본능이라는 것. 그렇기에 동족을 많이 죽이는 사례가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이 책은 인간이 지닌 본성과 마음엔 늘 겉속이 다른 모순덩어리로 똘똘 뭉친 심리와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전해준다.
우리는 올바른 방법이 어떤 것인지 누구나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그건 내가 상황이 좋을 땐 그게 올바른 걸로 택하지만 안 좋아지면 선을 넘는 경우가 생긴다. 그러면 안된다는 걸 알면서도 하게 되는 것 또한 딜레마와 연결되기도 한다.
모든 세상엔 한 가지만 이루어져 있지 않는다. 사람 심리는 그때마다 갈대같아서 언제든 마음의 변화는 시시각각으로 달라진다. 그래서 우리는 사람 상대하는 게 더 힘든 건지도 모른다.
불행한 일에 딜레마가 오는 순간에는 우리는 과연 무슨 행동을 바로 하게 될까?
이 책에서는 단순히 인간이 지금까지 살아온 모습에서 비추어진 것을 판단하여 설명할 거 같지만, 사람을 상대할 때 어떻게 해야할지 지혜를 알려주는 자기계발서로 만들어졌다.
도덕, 선과 악, 남자와 여자 느끼는 딜레마, DNA와 뇌가 만들어내는 인간의 딜레마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알차게 담아낸 내용을 살펴볼 수 있게 된다.
이 책은 인생에서 겪게 될 최악의 날에 나는 어떻게 할 거지? 이 질문을 가보도록 유도된 내용이 많다. 앞으로 세상은 어떻게 변할지 알 수 없으며, 환경이 서서히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보니 마냥 좋은 상황만 있지 않는 조건으로 내용을 접하는 게 좋다. 즉, 우리는 위기를 극복하고 살아남기 위한 하나의 힌트를 엿볼 수 있는 기회를 글을 읽다보면 발견하게 된다.
나와 남은 서로의 입장은 너무나도 다르다는 걸 안다. 하지만 우린 그걸 받아들이기 쉽지 않는다. 서로 이해를 해야 하는데 그것마저도 들어주기도 힘들다고 싸움의 연속이 되는 경우가 요즘 세상에 빈번해졌다. 과연 우리의 마음은 매순간 여유를 갖고 살고 있는 건가 싶다. 다르게도 볼 줄 알아야 한다는 걸 알면서도 내 마음도 추수리기도 벅찬 이 세상살이때문에 더더욱 고독과 함께 딜레마가 현대사회에 많이 물드러진 건 아닌가 생각하게 된다.
이 책이 잘 만들어진 것은 나와 타인 두가지 관점 포인트를 말해주니 더더욱 인간성에 대해 많이 알게 되지만, 문제는 요즘 이슈가 되는 사회문제에 대한 저자의 생각이 개방적인 관점으로 보여주지 않아 2%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좋은 시각과 나쁜 시각의 관점은 너무나도 다르지만 만약 내가 타인의 입장이 어느 순간 된다면 아마도 타인처럼 느끼는 감정으로 생각하게 될 것이다. 언제든 입장이 달라질 수 있기에 나라고 겪지 않을 거라는 착각을 버리는 게 좋다.
요즘 사회에는 서로 물고뜯기만 할 뿐 타협과 화합, 서로를 존중하려는 상황이 보여지지 않아서 아마도 이 딜레마 라는 도서가 다시금 나온 건지도 모른다.
우리는 서로에 대해 있는그대로 보려는 시각과 생각을 가져야 한다는 걸 느낀다. 그걸 이해한다고 해서 머리로 너그럽게 받아들여지는 건 절대 없다. 태생부터 남자와 여자가 다르듯이. 그 사람을 그 사람으로 보려는 우리의 보는 관점이 아직까지 편협한 건 아닌지 되돌아보기에 필요한 내용으로 보여져서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을 거 같다고 생각이 들어 여러모로 인간의 이면을 들여다볼 기회를 얻을 수 있었던 책이라 말하고 싶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인간딜레마, #이용범, #노마드, #딜레마,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