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홋타 슈고 지음, 정지영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사회가 발전되면서 이전보다 살아가기 편한 환경에 있는 현대인에게는 집중력이 많이 약해져 있다. 틈만나면 쳐다보게 되는 디지털기기와 더 가깝게 있다보니 당장 해야 할 일을 소홀히 하게 되고 일처리가 뒤쳐지게 된다. 스마트폰을 자주 보게 되는 유혹을 이기고 제때 해결해야 할 일을 집중해서 하려면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할지 알아보고자 이 책을 펼쳐보았다.


이 책은 매번 딴짓거리를 하고 있는 자신을 개선하기 위한 시간관리 자기계발서로 만들어졌다.


우리는 하루를 어떤식으로 보내야 하는지 매순간 숙제를 달고 살고 있다. 하루에 시간을 아무리 써도 부족한 거 같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인들은 늘 손에 디지털기기를 가지고 딴짓을 하면서 맨날 할 일을 제대로 못 끝냈다고 핑계거리를 만든다. 분명 본인이 잘못했으면서..다른 걸로 변명거리로 만드는 횟수가 늘어가기만 한다. 그리고 딴짓읗 하면서 시간을 보낼수록 할 일을 끝내는 것이 버겁고 더디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처방을 이 책이 알려준다.

하루에 주어진 시간을 잘 쓰려면 눈앞에 꼭 해야 할 일을 끝내야 한다는 걸 누구나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그 집중이 요즘은 많은 현대인들이 어려운 미션으로 손꼽는다.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기계의 의존도가 많이 만들어지다보니 이런 편리한 사회가 일상생활에 해가 되는 경우가 많아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지금 내게 주어진 시간으로 어떻게 활용할지를 생각하는 거다.

우선, 해야할 일과 안 해도 되는 일을 나눈다. 그 다음 긴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을 먼저 한다. 다음 단계로 뭘 할지 헷갈릴 때는 그냥 끌리는 대로 선택한다. 그리고 시간을 '비용'과 '돈'으로 계산하고 결정한다. 마지막으로 집중력을 가장 높이는 일을 선택하라고 저자가 일러준다.

하루에 당장 해야 할 중요한 일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 이거 못 끝내면 결과가 안 좋다거나 자신에게 위기가 찾아온다면 그 일부터 꼭 생각해보는 게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된다. 끌리게 된다는 건 당장 해야 할 것이다. 이거 당장 안하면 안 좋을 걸 생각한다면 지금 할 것!

그리고 시간을 돈으로 생각하는 게 좋다. 1분당 내 지갑에 돈이 사라진다고 생각해보자. 10원 100원 작은 돈일지라도 서서히 계속해서 사라진다면 큰 돈을 잃은 거나 다름 없어서 생각의 전환하려는 시도를 해야 할 상황이라는 걸 인식하게 된다.

당장 처리해야 할 것이 무엇인가
지금 당장 안해도 되는 게 무엇인가.
급하게 해야 할 것부터 생각해보는 것 그걸 잊어서는 안될 거 같다.

요즘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안일하게 생각하는 거 아닌지 생각해보는 게 필요하다. 이거 못하면 죽을 거 같다고 극단적으로 생각해보는 것도 좋고, 무엇보다 내가 이걸 못하면 가장 이루고 싶은 목표마저 이루어지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거다.

정보화 사회에 살면서 느낀 건
정보를 그 때만 찾고 알아내도 뒤돌아서면 잊어먹는 일상생활에 젖어있는 생활을 하고 있는 거 아닌지 다시한번 이 책을 통해 되돌아보는 계기를 가지면 좋을 거 같다. 우리는 시간을 갖고 있어도 활용할 자신이 없는 거다. 시간을 정말로 아끼고 싶다면 오늘의 할 일을 계획하면서 움직일 것. 딴짓을 안하기 위해서 저자가 일러준 방법을 참고하여 생각을 달리 가지며 생활개선 해보는 건 어떨까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