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말의 진심 - 언어의 마음을 알려주는 40가지 심리학
최정우 지음 / 밀리언서재 / 2023년 11월
평점 :
밖에 나가서 사람들과 대화하거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소통을 하면 반이상은 거짓말이 있는 경우가 많다. 어떤 게 진짜고 가짜인지 구분이 안될 정도로 가끔 상대방에 대한 믿음이 생기지 않는다. 이렇게 겉과 속이 다른 상대방과 원활하게 소통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알아보기로 하였다.
어떤 사람을 만나더라도 상대방의 말하는 모습에서 나타나는 심리를 판단하여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방법을 심리학 관점으로 볼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책이다.
요즘 사람들과 이야기하다보면 소통보다는 시비와 싸움으로 자주 발생하곤 한다. 말을 있는 그대로 봐야할 것을 비꼬거나 시비를 거는 경우가 많아져 오히려 부딪히는 일이 생기니까 말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사람들의 심리를 파악하여 제압하여 소통으로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부분을 알려주고 있어서 요즘 사회 분위기가 어떠한지를 전반적으로 알 수 있게 된다.

말을 한번 내뱉는 것이 한순간에 무기가 될 수 있고 자신에게 부메랑으로 날아와 비수로 꽂을 수 있다. 그래서 늘 말조심해야하지만 그러지 못할 때가 많아서 다툼이 만들어지는 건지도 모른다.
사는 게 힘들다보니 현대인들은 늘 바라보는 시각은 부정적으로 보는 게 많아지면서 오히려 상처가 많이 가지고 있다는 심리를 알게 된다. 즉, 말은 내 모습을 대변하는 거라서 상대방과의 관계가 지속적으로 가기 위해서는 말을 신경써야 한다는 걸 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들어주면서 방법을 제시해준다.

이 책에서 제시해주는 건, 지금 내 감정을 있는그대로 약점으로 보여지지 않기 위해 말하는 방법을 바꿔서 부딪히지 않고 싶다면, 말하려는 연습을 하도록 정보를 일러주는 내용이라 말하고 싶다.
앞으로 살아가면서 퍽퍽하고 호락호락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더더욱 긍정보다 부정에 앞서게 될 때가 많을 것을 생각하면 우리는 요즘 현대인들의 감정과 심리가 어떠한지를 파악하는 게 필요하다. 이를 대응하기 위한 심리를 다양하게 알고 있어야만 방어할 수 있는 효과를 내볼 수 있게 될거라 생각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