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 한 줄 쓰기부터 챗GPT로 소설까지
남궁용훈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본업만 하는 것이 아닌 부업으로 sns을 통해 글을 쓰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글을 한 번만 올려도 키워도만 잘 설정해도 자주 들어올 수 있는 인플러언서까지 도달할 수 있는 용돈벌이로 할 수 있어서 여러모로 경제활동하는데 의미있는 활동으로 많은 이들이 전략한다. 그러한 점을 발전시키기 위해 글을 잘 쓰기 위한 시간을 가지는데 더더욱 신경을 써야한다. 조금이라도 문맥이 맞지 않거나, 거슬리는 문장이 보여지면 독자들은 내 글을 더 관심있게 보지 않고 sns에 들어오는 횟수마저 줄어들어 돈 벌기가 어려움이 생긴다.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실전에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팁을 전수해주는 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 제공되는 내용은 SNS나 브런치 활동을 통해 부업으로 돈벌이가 잘 되는 글쓰기 방법을 알려주는 자기계발서다.


비즈니스 글쓰기란 무엇일까? 불특정 다수가 내 글을 보는 시스템으로 갖추어진 sns를 이용하여 내 글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거나 교류하면서 인플러언서로 확장해나갈 수 있는 일종의 작가활동으로 할 수 있기 위한 글쓰기 돈벌이를 뜻한다. 이러한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우리는 말을 조심히 써야 할 기본 에티켓을 갖추어야 한다.

 

책 내용들을 보다보면 글쓰기 발전할 수 있는 기본서로 제작된 거라 하나하나 매우 체계적이고 하나 더 알고 가라는 의도를 담아 미처 알지 못했던 새로운 글쓰기 방법도 발견하게 되어서 솔깃하게 다가오게 된다. 


처음엔 블로그 수가 없다가 어느 순간 입소문이 나거나 글이 좋아서 검색창 가장 윗부분에 뜨는 경우로 인해 많은 팔로워 수가 증가할 때부터는 처음에 쓴 글보다 좀 더 발전되는 글을 만들어야 할 상황에 놓여진다. 조금이라도 말을 잘못 적어지면 그만큼 평소에 벌었던 금액보다 줄어들거나 아님 생각했던 수익만큼 내지 못할 수 있기에 매순간 글 쓰는데 필요한 연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래서 저자는 틈틈히 연습이 강화되기 위한 12가지 글이 좋아지는 방법을 제시한다.


책 구성은 총 7가지 주제(비즈니스 글쓰기 서론편, 글쓰기 기본기 다지기 방법 7가지, 일목요연하게 사소한 글쓰기를 할 수 있는 9가지 방법, 응용력을 더해 고난도 글쓰기 방법, 실전 글쓰기 저자가 일러준대로 따라하기,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 로드맵, 챗GPT로 창조적 글쓰기)로 나뉘어서 글을 탄탄하게 만들기 위한 상황별 쓰는 기법을 소개해준다.


저자가 일러준 방법을 살펴보면 하나같이 우리가 알고 있는 방법일지도 모른다. 저자는 늘 글쓰기 위해서 언어공부 즉, 글 잘 쓰기 위한 배움의 길을 계속 전진하라는 말을 자주 한다. 연습은 필수라고.  단, 주제를 편협하게 생각하는 것보다 일상글을 쓰는 것부터 시작해서 하다보면 주제를 생성하기에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기 쉽다는 걸 알게 해준다. 


수많은 유명 작가들의 경험담을 들어보면 하나같이 처음에 쓴 것이 별로라는 말을 한다. 글이 한 번에 좋아지려면 몇번이고 도자기를 만드는 것처럼 담금질을 해야하기 때문에 이를 계속해서 자신의 글을 관심있게 여러번 읽어보면서 어떤 부분이 문맥이 끊기고 맞지 않게 문장을 넣었는지를 생각하고 또 검토하는 습관이 필요하다는 걸 느끼게 된다. 자소서 쓰는 것도 마찬가지.


이 책에서 전해주는 내용은 글을 잘 쓰기 위한 내용으로 전반적으로 적어졌을지라도 본 주제는 자신에게 이득되는 경제활동이 되기 위한 하나의 능력을 갖추기 위한 피드백을 알려주는 자기계발서로 보여진다.


현대인들은 매일같이 새로운 걸 추구하고 있다보니 우리는 돈을 벌기 위해서 더더욱 관심이 가기 위한 아이디어 생성시키는데 주력해야 할 상황이다. 특히나 글 종류 중 서평이나 자자글, 일상글, 그간 생각해온 짧은 글, 공모전이든 서포터즈 활동이든 작가의 길을 넓히기 위한 도전을 거듭해야 한다는 걸 알게 해준다.


한편으로는 SNS에 있는 인플루언서를 보게 되면 사람은 다른데 하나같이 비슷한 글이거나 글이 마음에 안 든 거여도 팔로워 수를 보면 인기가 많은 거 같아 어떤 게 글이 좋은지 감을 잡기가 어려울 때가 있다. 그만큼 수많은 사람들을 끌어모으기 위한 글쓰기 스킬을 완성시켰기에 가능한 거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솔직히 돈 벌 수 있는 스킬은 오직 자신만 알고 있는 것이고, 이 책에서 제공되는 건 하나의 힌트를 알려주기 위한 전략을 제시한 거 밖에 없다. 자신만의 글쓰기 스킬을 완성하려면 다양한 글쓰기 활동을 계속 진행해야 그 감을 제대로 체감하고 알아차릴 수 있을 거 같다. 글은 곧 자신을 보여주는 거나 다름 없기에, 더더욱 글을 통해서 이미지 관리하려는 시간으로 이 책을 참고하여 연습하면 보다 나은 발전으로 거듭날 가능성이 있을 거라 생각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