끈기보다 끊기 - 성장보다 성숙이 필요한 당신에게
유영만 지음 / 문예춘추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옛날보다 살기 좋은 세상인 거 같아도 실제론 몸과 마음이 무너질 듯이 힘든 나날이 반복되는 하루가 많아진 거 같다. 참고 버티고 이겨내려고 아무리 발버둥을 쳐도, 사람이라는 게 매번 힘이 나지 않는다.꼭 한계라는 단계에 오곤 한다. 이렇게 살아도 문제, 저렇게 살아도 문제같은 인생같아서 망연자실하게 되고 주변에서 위로같지 않은 말로 끈기를 갖고 힘내라는 말조차 듣고 싶지 않게 된다. 공든 탑이 무너진 거 같은 하루가 반복되는 이 상황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자기계발서를 찾아보기로 하였다.


이 책은 퍽퍽한 현대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의 겪음 고뇌와 번뇌를 하며 힘들어하는 마음을 단단하게 만들기 위한 특단의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자기계발서다.



지금의 현대사회가 만들어진 이 세상엔 누구나 잘 살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그 노력을 인정해주는 건 쉽지 않다. 똑같이 주어진 시간을 가지고 준비를 해도 자신의 능력을 어떻게 증명하고 해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즉, 각자 능력을 똑같이 있어도 그것이 질과 양의 차이로 나뉘어져서 성공의 갈림이 생긴다는 것. 공부도 요령이 있듯이, 인생이라는 것도 요령있게 사는 것도 필요하다는 걸 이 책을 통해 알게 된다.



우리는 매번 힘을 내기 위해 끈기를 갖고 인내하며 수많은 도전을 한다. 지금도 나를 포함하여 모든 사람들은 하나같이 어떠한 목표와 꿈을 위해 힘을 내며 살아가고 있다. 다들 힘을 내고 있는 걸 또다시 남한테 위로랍시고, 좀만 하면 된다, 참고 버티라고 전해주지만, 그 말이 왠지 모르게 너무나도 버겁고 부담이 되는 말이라는 걸 요즘들어 많이 느끼게 된다. 



매번 땀을 뻘뻘 흘러가면서 노력한다고 해서 목표달성이 꼭 되는 건 아니다. 모든 노력이 다 이루어진다면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잘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의 시대에서는 노력만이 답이 아니다. 운과 타이밍, 마주해야 할 사람들 여러 다양한 조건이 부합되어져야만 가능해지는 성공시스템이 현재 상황에서는 그러하다. 그래서 뛰는 놈보다 나는 놈이 성공하는 말이 있듯이. 우리는 무조건 끈기라는 단어에만 얽매이지 않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끊을 줄을 알아야 나보다 먼저 날아간 사람들보다 더 성공할 수 있는 효과를 만들 수 있다고 이 책에서 전해준다.


이 책을 보면 왜 끊기를 해야 내가 마음이 편해지는지 알게 된다. 쉽게 말하면, 우리가 당연하게 알고 있는 안 좋은 행동을 끊어야 한다는 말을 전해준다. 참 쉬운 말이지만, 정말 어려운 미션이기도 하다. 하지만, 내가 계속해서 일이 안 풀려지고, 나날이 실패된 경험만 한다면 살아갈 희망조차 생기겠는가. 무언가로부터 옭아매어져 있는 걸 족쇄를 끊어야만 자신을 지킬 수 있다. 이제는 자신에게 자유를 주어야 할 시기라 생각한다.



자신이 하고 있는 안 좋은 습관을 버릴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는 건 어떨까 싶다.


과거에 안 좋은 기억을 버리기, 금연하기, 금주하기, 약물 금지, sns 끊기, 억지로 맺어진 사람들과의 인연 끊기 등등을 못해서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지금의 상황이 안 좋은 건지 모른다.



이 책에서 전해주고 있는 건, 무조건 전부 끊으라는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고 느낀다. 나에게 해가 되는 거라면, 벗어날 줄 알아야 하고, 기준점에서 벗어나 중독이 되는 상황까지 가고 있다면 과감히 이를 자신으로부터 분리시켜야만 진정한 행복이라는 걸 가질 수 있다는 말을 저자가 전해주는 것으로 보여진다.



끊어라는 말은 곧 버리다라는 말과 같다. 내 주변에 어지럽혀져 있으면 인생에도 청소를 해주어야 하는 게 필요하다.



무조건 충동구매를 해서 집에 물건을 산더미처럼 쌓아둔다고 내 마음이 나아진 적 있던가.


오히려 쌓아진 물건이 지금의 내 문제가 계속 만들어지는 거나 다름 없다고 생각하게 된다.



 현재 상황이 계속해서 내가 원하는 방향대로 흘러가지 않고 문제가 일어난다면 지금부터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 물건, 부족한 내 스펙 등 여러 가지를 점검하는 게 필요하다고 느낀다. 



지금 문제를 감당도 못하고 억지로 안고 간다고 해서 절대로 행복하지도 성공하지도 않는다. 이 책에서 제시된 조언을 참고하여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는데 도전해보기로 마음 잡아보자.



이 책을 보고 실제로도 인생에서 불필요한 걸 정리하고 있다보니 서서히 나한테 새로운 기회와 상황이 주어지게 되어져서 저자가 알려준 게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너무 안 좋은 걸 자신한테 쥐게 만들어준 거 같아서 더더욱 주변을 깨끗히 하고 자신이 행복해지도록 앞으로 나아가보기로 마음을 다잡아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