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실무에 힘을 주는 엑셀 2021 - 2010, 2013, 2016, 2019, Office365 모든 버전 활용 가능 회사실무에 힘을 주는 오피스 시리즈
서정아 지음 / 정보문화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엑셀 프로그램을 주로 직장에서 많이 쓰이는 소프트웨어 중에 하나라서 취준생이나 직장인으로써 미리 익혀두어야 할 과제이기도 하다. 또한 2024년부터는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이 개정된다고 하니 이를 대비하는데 참고하기에 필요한 기능들이 많이 나왔다고 하여 꼭 봐두어야 할 거 같아 이 책으로 접근해보기로 하였다.


이 책은 직장인이나 엑셀 초보자들을 위한 엑셀 활용서로 만들어져 있다.


이 책의 전반적인 특징은 하나하나 각 기능들을 모두 마스터할 수 있도록 무료강의로 제공해주듯 꼼꼼한 설명한 내용들이 가득하다. 혹여 독자들이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즉각 해결책을 갖고 진도를 뺄 수 있기 위한 다양한 팁을 곳곳에 마련해주고 있어서 엑셀 연습하는데 편의성을 제공해준다. 실제로 어느 회사를 가더라도 볼 수 있는 문서작성들을 볼 수 있어서 바로 실전에서 쓰기에 좋은 정보들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무엇보다 당장 해야할 업무를 바로 처리못해서 고민이 되는거라면 이 책은 오직 모든 직장인들이 이것만은 꼭 마스터해야하는 제시되어 있어서 엑셀 연습하는데 집중하기에 좋은 내용을 발견하게 된다.


엑셀 프로그램을 잘 사용하지 않는 상태로 직장에서 업무처리를 하다보면 업무속도가 더딘데다 퇴근도 제때 못하고 야근까지 하면서 마치는 경우가 생기다보니 직장 다니면서 일하기가 힘들어진다. 이러한 불편함을 없애도록 추가로 알아야 할 최신 버전 2021 프로그램을 봐두는 것이 좋을 거 같다.



빠르게 업무처리할 수 있게 뒷받침이 되어주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하나하나 알고 가야할 것이 많다. 저자가 소개해준 기능은 총 165가지 예제를 봐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일러준다.



이전에 사용한 것과는 다른 기능들도 추가된 것이 있다는 게 보여져서 따로 저자가 체크표시까지 되어 있어서 구분하기가 좋고, 새로운 기능은 꼭 알고는 있어야 할 필요할 거 같다. 컴활 준비하는 과정에서 실기에서 쓰여지는 것도 포함될 수 있어서 직장인들을 위한 엑셀 참고서이기도 하지만, 엑셀 프로그램이 자격증 시험에 포함된 컴활시험 대비용으로 필독해야 할 내용들도 보여져서 2024년에 컴활을 준비할 상황이면 미리 이 책으로 연습을 해두는 것이 좋을 거 같다.



엑셀은 참으로 업무처리의 오른팔로 되어주는 든든한 프로그램이자 기본업무 처리용으로 활용하는 회사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프로그램이다. 컴퓨터가 발전함에 따라 우리는 엑셀을 기본실력으로 갖추어야만 일하는데 불편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책에서 제공해주는 3단 콤보가 주어진 단계를 거치기 위한 기능들을 알아두는 것이 좋을 거 같다.


1장엔 누구나 기본적으로 엑셀에서 쓰여지는 기본 기능(날짜와 시간 입력, 수식 입력, 글꼴 서식 변경, 행&열 너비 조정, 행과 열 삽입, 삭제, 숨기기, 워크시트 이동&복사하기 등등)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머리에 꼬옥 입력해야 할 50가지 기본 기능들을 소개해준다. 그 다음 2장은 1장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하여 좀 더 응용하여 쓸 수 있기 위한 시간단축이 가능한 50가지 예제에서 보여주는 기능(정렬,차트,조건필터링, 테이터 통합하기, 피벗 테이블 기능 등등)들을 알려준다. 3장엔 엑셀에서 반드시 쓰게 되는 필수 함수까지 50가지 예제로 나눠서 빠르게 일을 처리하기 위한 양식들을 소개해준다. 함수(IF, OR, COUNT, DATE, VLOOKUP, SUMIF)를 알지 않으면 절대로 일의 진도를 뺄 수 없으므로, 무조건 암기는 필수여야 할 거 같다. 마지막으로 4장엔 업무에서 주로 활용되는 15가지 상황별 실무 예제 15가지 기능(보고서, 목록 일괄 정리하기, 번호 매기기 등등)들을 소개한다. 직무 상관없이 실무에서 바로 작업해야 하는 일 중에 하나여서 한 번쯤 연습을 해두면 좋은 내용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오래된 버전까지 전부 통합해서 만들어진 엑셀 활용서라서 구버전도 알고 싶다면 이 책에서 언급되는 걸 찾아서 정보를 얻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고, 무엇보다 컴활 준비할 때 이 정보도 활용하면 좀 더 엑셀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져서 접근하기가 빠르게 될 거라 생각된다.



해당 내용은 매우 기본이기도 하면서도 버전이 다르다보니 약간의 혼동은 올 수 있겠으나, 조금씩 바뀌어지는 부분이라 그리 걱정할 필요는 없을 거 같다. 일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시간을 가지도록 도움을 주고 있어서 각종 문서 작성할 때 저자가 일러주는 기능을 쓰다보면 훨씬 엑셀 쓰기가 더 편해지는 효과를 보게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엑셀 #회사실무에힘을주는엑셀20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