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공부 뇌 - 평범한 뇌도 탁월하게 만드는 두뇌 개조 프로젝트
이케가야 유지 지음, 하현성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 살면서 공부는 평생 해야할 숙제이자 미션이기도 해서 어떠한 시험을 준비할 때면 매번 스트레스가 쌓여진데다 막상 공부를 하려고 책상 앞에 앉아 문제집을 보면 금세 피곤해지고 뇌가 정지된 것처럼 무기력해질 때가 있다. 하기 싫은 걸 억지로 하려는 것을 알고 있는 뇌가 인지해서 그런지 문제푸는 진도가 지속적으로 나가질 않아 고민이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대책을 알아보고자 이 책을 펴보았다.

이 책은 누구나 공부를 잘할 수 있게 뇌에 활성화를 시킬 수 있기 위한 대처법을 과학적으로 풀어낸 공부법 도서다.


공부라는 건 목표가 생기지 않는 한 절대로 책 한 장 펴기도 어렵다. 그정도로 한 번 공부할 마음이 없다는 걸 뇌가 인지하고 있는 순간부터는 책만 봐도 무기력해지고 평소에 놀 때는 말똥말똥해지는 눈이 금세 풀어지면서 정신이 해이해지는 경우가 생긴다. 그러한 부분들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해결책을 저자가 일러준다.

책 구성은 총 6장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뇌가 활성화가 생기기 위한 원리와 그 과정속에서 변화가 생기기 위한 처방전을
35개의 소주제를 통해 열거한다. 1장은 뇌 속에서 기억 문지기 담당하는 해마에 대한 이야기, 2장 공부할 수 있도록 뇌릴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법 공개, 3장은 제3장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기 위한 뇌신경세포를 여러번 자극주면서 기억을 장기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 공개, 4장은 수면을 잘 하기 위한 꿀잠 꿀팁 공개, 5장은 정답을 찾아내는 과정에서 뇌를 통해 소거기법을 가지고 문제에서 틀린 것을 원인을 파악하여 정답을 찾아내기 위한 대처법 공개, 마지막 장은 망각을 줄이기 위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본질적 요소를 추출하는 과정을 기억하기 위한 여러 방법들을 소개한다.

이 책에서 제공되는 공부법은 오직 어린 학생들만 효과를 보는 것이 아닌 누구나 나이 상관없이 공부를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공부법 자기계발서다.

우리는 시험을 잘 보기 위해 책을 펴고 공부를 하지만 그 과정이 얼마나 제대로 하느냐에 따라 기억력 저장기간이 달라진다. 저자는 공부를 할 때 뇌에서 뻔히 일어날 수 있는 것을 뇌와 나를 준비시켜 해마를 속여가며 기억 저장공간을 늘리는 방안이 참으로 독특하다.


얼마남지 않은 시험에 문제집을 풀어보지만 어느순간 뇌가 방전되어 해마가 한계에 도달아 더이상 공부하지 말라고 명령을 한다. 그럴 땐 쉬는 것도 필요하고 자는 것도 꼭 해야하는 것도 안다. 공부잘하는 사람들의 비법을 들어보면 하나같이 하루종일 오랫동안 책상 앞에 앉아 있지 않는다. 중간 중간에 휴식은 꼭 취한다고 한다. 우리도 쉴 때는 쉬고 공부할 때는 해야한다. 학교생활하듯이 말이다.



이 책에서 재밌던 게 공부법이 자꾸 움직여서 보려는 의지를 가져야 하는 메세지가 담겨져 있는듯 하다.배고플 때 공부하라, 걸으면서 공부하라, 시원하게 공부하라는 팁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몸도 풀면서 공부하라는 메세지로 들려진다.

수험생들이 시험대비를 하기 위해 오랜시간동안 책상 앞에 앉으면 하루종일 자세도 삐뚤어지게 앉아서 공부하는 경우가 빈번하다.이럴 땐 몸도 풀 겸 건강을 생각해서 때론 움직이면서 피로를 풀기 위한 저자가 일러준 대처법으로 해보니까 머리가 맑아지고 개념들이 해마를 통해 쏙쏙 잘 들어오는 효과가 나타난다.

혈액순환이 되지 않게 하루종일 고정된 자세로 앉아서 공부한다고 해서 머리에 잘 들어오는 것은 아니다. 내 인생 좋아질려고 하는 것인데 몸을 희생해가면서까지 풀려고 하면 나중엔 통증으로 인해 더 고통을 받는 일상을 살아갈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뇌가 잘 작동하기 위한 저자가 알려준 공부 운동법 해두면 훨씬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 전해주는 건 공부는 요령이자, 움직이는 공부법 도서라 말하고 싶다.공부하는 건 자신을 혹사시키면서 준비하는 건 어리석은 짓이다. 그러다 나중엔 몸과 마음이 망가지기 쉽다는 것이다. 그래서 내 건강을 위해서 자신의 몸을 가만히 냅두는 것이 아닌 움직이고 자극을 주며 정신을 깨게 하고, 더더욱 알고자 한 마음 또한 강하게 하여 기억 저장공간을 넓히려는 시도를 해야한다는 걸 알게 해주었던 도서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