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3 해커스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집 합격의 필(必) (핵심이론 + 기출문제) - 동영상 강의 100강 무료 제공 l 최신 8개년 기출문제 수록 l 핵심이론 총정리 수록
해커스 사회복지사 연구소 지음 / 해커스사회복지사 / 202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1년에 한 번 밖에 보지 못하는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기출문제집을 기본적으로 봐야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암기할 것도 상당한데다 기출문제에서 보여지는 문제들을 여러번 회독하기 위해서는 그 문제와 연관된 개념들을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 과목이 총 3과목 8영역으로 총 200문제가 나온 것을 토대로 하여 실전연습이 되기 위한 맞춤형 교재를 마주하게 되었다.

이 책은 2023년 대비 최신판으로 만들어진 해커스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집이다.
이 책이 해설과 문제지로 분권으로 나뉘어져 있는데다. 지난 8년 간 나온 기출문제([2022년도 제20회~2015년 제13회]기출문제)를 토대로 하여 문제들이 어떤 식으로 나오고, 다가오는 2024년에 나올 수 있는 시험 대비를 할 때 어떤 문제들을 위주로 풀어두어야 할지 알아보기 위함으로 대비해두기에 좋은 내용들을 마주하게 된다.
실제 시험에서 하게 되는 느낌을 살려 교재에 수록된 <시험 시작 시각/종료 시각 기입 칸>과 <다회독 점수 점검표>를 활용할 수 있게 만든 기출문제집이라 실전 감각을 높여주기 위한 용도로 구성되어 있어서 문제 하나하나 집중하기가 좋다.
일반적으로 자격증 기출문제집을 보게 되면 문제가 앞쪽에 나오고 뒷쪽에 정답과 해설지가 나오는데 이 책은 정반대 구성되어 있어서 으로 나와 있다는 걸 확인하게 된다.
먼저 앞장에 담아진 해설을 보게 되면 기출문제에서 제시된 문구에 대한 내용과 더불어 그것과 연관지어 법조항까지 함께 암기할 수 있도록 <합격이론> 설명을 코멘트를 해주니 더더욱 문제이해를 보다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점이 좋다.
매번 법관련 내용을 일일이 찾아서 기출문제를 보려고 하면 시간이 걸리고 내가 찾아도 정확한건지 알 수가 없어서 헷갈린 점을 꼼꼼하게 과외선생이 설명해주듯 족집게 설명이 일목요연하게 딱딱 짚어주니까 이해가 잘 되는 거 같다.
그리고 선택지로 표시된 0, X로 선택지로 푸는 문제가 있어서 이에 대한 개념을 정확하게 알고 가는지를 테스트를 해주는 거라 확인문제의 답을 알아갈 수 있으며, 종종 오답을 낼 수 있는 점을 생각하여 문항 5개를 하나하나 오답이 되는지를 깔끔한 해설을 해주고 있어서 문제가 왜 그렇게 나왔는지를 인지할 수 있게 된다.
뒷장엔 이론과 문제집이 담아진 내용을 볼 수 있다. 해커스 사회복지사 기본서에서 했던 내용을 좀 더 요약하여 제시되어 있는 개념들을 접해볼 수 있게 되며, 대부분 한 면에다가 깔끔하게 표로 정리된 걸 볼 수 있다. 내용 하나하나 지금까지 기출문제에서 나왔던 내용들이라서 이 내용들만 보아도 충분히 소화될 수 있는 개념만을 담아낸 걸로 보여진다.
워낙 1급이 쉽지 않기 때문에 개념을 조금이라도 모르면 합격하기도 쉽지 않으므로, 헷갈리는 개념이라면 확실하게 구분지어서 기억할 수 있게 표로 정리된 점이 훨씬 학습자 입장에서는 빠른 암기용도로 활용하기가 좋다고 생각한다.
특히나 해커스 사회복지사 기출문제집은 유투브로 통해 박정훈 선생님 동영상 강의 100강도 제공되어있어서 기출문제를 먼저 풀고 인강을 통해서 다시 설명을 좀 더 자세히 들어가며 습득해볼 수 있어서 자격증 합격률을 높이기 위한 서비스가 추가된 점에 편의성이 좋은 도서라 생각된다.
이 책의 주요내용인 8년간 나온 기출문제([2022년도 제20회~2015년 제13회]기출문제)가 수록되어 있는 문제를 보게 된다. 지금까지 기출에서 나왔던 개념들을 익힌 것을 바탕으로 하여 각 과목별로 제시된 3과목을 풀어보도록 만들어진 문제들을 볼 수 있게 된다. 이 책에 담아진 기출은 왠만하면 스톱워치로 사용해서 푸는 연습으로 하도록 만들어진 문제집이라 매순간 항상 시험장에 있는 기분으로 풀어보는 시간을 가져야만이 1년에 한 번 밖에 없는 시험을 잘 치를 수 있을 듯 하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학습플랜을 제공해주는 2주, 4주계획표가 있어서 자신의 실력에 맞게 준비하기 위한 용도로 계획성있게 하루하루를 보내야 이 책을 제대로 마스터할 수 있을 듯 하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은 다른 자격증과는 다르게 시험이 엄청 늦다. 이미 2023년 1월에 시험이 치뤄진 상태라서 올해는 시험이 지나간 상황이다. 그래서 2024년 1월에 있을 시험준비를 하는데 이 책을 활용하는 것이 좋을 거 같다.
법이 개정된 부분만 수정하고 이 책을 활용하면 그렇게까지 차이가 있지 않는다. 그리고 이 책은 통합기본서를 보고 나서 활용해야 개념을 보다 확실하게 알고 진도를 뺄 수 있는 거라, 사회복지사 1급 준비는 무조건 개념을 먼저 많이 회독하는 것부터 해두는 게 급선무라 생각된다.
개인적으로 이 교재를 보면서 느낀 건, 이 자격증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최소 하반기부터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시험이 내년 1월이기 때문이다. 길게 준비해두기엔 다른 자격증을 준비하는 게 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내용이 워낙 많이 있지만, 장기적으로 준비하기 보다 최소 1~2달 정도 잡고 하다보면 하나부터 열까지 꼼꼼하게 봐둘게 많다는 걸 이 책을 통해 알게 된다.
자격증 시험은 곧 기출문제에서 정답을 잡을 수 있는 유일한 열쇠라서 많이 회독해주는 것이 좋다. 해커스 저자들이 워낙 성심 성의껏 해설을 잘 만들어준 덕분에 열심히 회독하고 자주 반복학습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 책이라면 문제없이 1년에 한번에 오는 사회복지사1급 시험을 무사히 잘 치를 수 있는 효과를 얻게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