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 - 나로 살아가기 위한 든든한 인생 주춧돌, 논어 한마디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1월
평점 :
우리는 어떤 말을 들어야 삶의 교훈이 되는지 매순간 명언을 종종 찾아보곤 한다. 하나하나 현재 내 상황에 맞는 말이라면 공감가고 마음이 가지고 싶은데 뼛속 깊이 와닿는 말조차 비슷한 구절이 책에 많이 있다보니 고전문학에 대해 더 끌리게 된다. 철학가만의 인생철학이 뚜렷하게 나오는 것이야말로 인생에 뒷받침이 되는 것 중에 하나가 공자가 만든 논어라 생각하게 된다. 그가 적어낸 논어는 현대사회에서 벌어진 상황과 공자가 살았던 그 시대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점을 논어의 팬이자 논어덕에 개과천선한 판덩작가의 또다른 논어 이야기를 들어보기로 하였다.

판덩이 출간한 논어 시리즈는 이 책과 포함해서 논어내용을 부분적으로 현실에 겪게 되는 일들을 하나하나 논어풀이와 함께 인생조언을 해주는 자기계발서다.
논어라는 걸 있는그대로 원본을 보게 되면, 관심을 가지지 않는 이상 읽기가 참으로 어려울 때가 있다. 내용도 딱딱한데다 지루하고 무슨 말을 하려고 이렇게 길게 적었는지 뜻을 이해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문제를 판덩은 현대인의 맞춤서비스를 제공해주고자 새로운 논어 3 번째 이야기가 담아진(술이,태백,자한)이라는 내용을 담아냈다.
스스로가 인생의 전환점이 되었던 점이 어떤 내용을 주로 보았는지를 하나하나 내용들이 실생활에서 자신이 겪게 되는 위기대처법을 주제가 눈에 확 들어오는 주제로 선정하여 논어를 풀이해주니까 더더욱 삶의 지혜에 대해 많이 알아가게 된다.
세상 일이 내가 노력만으로 해결되는 상황이 아니라는 걸 요즘들어 많이 느끼게 된다. 그 순간에 타이밍, 운, 주변 인간관계, 노력 등등 여러 부수적인 것들이 있어야만 하나하나 행운이 깃든 결과물을 얻곤 한다.
특히나 현대사회에서는 노력을 누구나 하고 있기에 오직 노력만으로 해결되는 상황이 아닌듯 하다. 자신에게 부족한 것을 채우기 위한 여러 사소한 것들을 소홀히 하지 않고 자신의 부족함을 되돌아보며 시간을 갖고 발전하려는 노력이라는 걸 가져야만 성장했다는 단계로 올라설 수 있게 된다. 그러한 점을 하나하나 자신의 성장포인트로 올릴 수 있는 뜻깊은 조언을 판덩작가를 통해 얻게 된다.
판덩 작가가 만든 도서는 한마디로, 현대판 논어도서라 별칭으로 말하고 싶다.
우리는 옛 세대가 아니고 지금의 현대 세대인 사람으로써 당장 알고 있어야 할 인생조언을 알아가도록 편집하여 만들어낸 게 현대인들에게 많은 영향력을 선사해준 작가라 생각된다. 그러한 노력이 책에서 하나하나 뜻이 있는 길로 인도할 수 있게 삶의 길을 교정해주듯 상황 맞춤형 논어 문제해결책으로 활용하도록 만들어낸 거 같아 더더욱 깊이 알아가고 싶어지는 생각이 들게 해준 도서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