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연말정산의 기술 - 쉬운 절세 알찬 환급
최용규(택스코디) 지음 / 다온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인들이 매년 연말이 다가올 때면 연말정산이라는 걸 하게 된다. 연말정산이란 1년동안 세금을 많이 낸 사람에겐 다음 해 초에 정산할 수 있는 반면 세금을 적게 낸 사람에게는 세금을 더 내야하는 걸로 정해져 있는 제도가 만들어져 있다. 이러한 제도를 최근들어 관심이 많아 매번 세금이 어디서 나가고 환급을 어떻게 받는 것인지 잘 모를 때가 많다. 매년 해야하는 정산이 어떤 걸 산정하고 정산되어 돌아오는지 등등 여러 개념들을 알아가는데 필요한 지식이 부족해서 연말정산하기가 어려울 때가 있었다. 연말정산이라는 걸 제대로 개념을 바로 잡아보고자 이 책을 펼쳐보았다.



이 책은 직장인의 삶을 살아가면서 연말정산을 할 때 꼭 알아두어야 할 개념을 일러주는 재테크책이다.



직장인이 되면 돈을 버는 것 둘째치고 지갑이 구멍이 나서 세금이 줄줄이 나가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난다. 내가 아무리 매일매일 열심히 일하고 살아도 정작 월급은 오르지는 않고 물가만 올라 세금폭탄으로 반토막이 될 때가 있어서 세금에 대한 분노가 매순간 큰 스트레스로 쌓여만 간다. 이러한 경험이 있을 때면 항의를 하고 싶어도 연말정산에 대한 개념이 부족해서 매번 내 돈을 지키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연말정산에 대한 절차가 어떻게 이루어져서 돈이 나가는지 상세한 설명이 담아져 있는 걸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우리는 연말정산이라는 거 자체를 얼마나 많이 알고 정산하는가?를 두고 이 책을 보는 것이 좋을 거 같다. 이 책은 단순히 연말정산에 대한 전형적인 설명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실제 직장인으로 살아가면서 세금이 어떤 걸로 나가고, 환급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지는지 각 상황과 조건에 맞는 범위를 알려주는 세금 정보를 알려주는 재테크 활용서라는 걸 알 수 있다.



이 책에서 일러주는 건 개인 결정세액에 대한 개념을 제대로 알고 가는 게 필요하다는 걸 일러준다. 결정세엑에 따라서 세금을 많이 낸 기준으로 돌려받을 수 있고, 반면 적게 낼 경우 더 내는 상황에 치닫게 되므로, 결정세액을 줄이기 위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늘리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알고 있어야만 연말정산을 잘할 수 있을거라 일러준다.



요즘은 정부에서 시행하는 제도를 신청할 때 인터넷으로 빠르게 신청가능하여 좋은 거지만, 문제는 이에 대한 정산을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느냐는 것이다.


 


내가 받아야 할 금액마저 탈탈탈 털어버리게 신경쓰지 않고  홈택스에 들어가서 신청할 것인지를 따져봐야 하므로, 이 책에서 일러주는 건 절세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니 눈여겨 봐야할 지식이라 말하고 싶다. 절세방안이 생각보다 엄청나다. 가족이 있다면 부양가족공제, 신용카드를 쓴다면 신용카드 소득공제, 특별소득공제, 자녀세액공제, 의료비 세액공제, 교육비 세액공제, 보험료 세액공제, 연금저축 세액공제, 월세액 세액공제, 기부금 세액공제 등등 상당히 공제에 대한 정보가 많으므로,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에 맞는 게 무엇인지를 체크하여 알아가는 게 필요하다.



이 책을 보면서 느낀 건, 숫자가 약하고 아직 사회생활 경험이 부족한 취준생이나 사회초년생한테 꼭 필요한 도서라 생각한다. 멋모르고 열심히 번 돈이 새나가게 이대로 냅두면 안되는 일이기에 항상 세금에 대한 정보를 매번 관심을 갖고 봐야할 상식이라 생각된다.



나도 이 책을 여려번 보고 세금상식에 대해 많이 알고 있어야 한다는 걸 깨닫게 된다. 매순간 내 돈이라는 게 월급으로 어렵게 들어오면, 얼마 지나지 않아 실제로 발이 달린 것처럼 언제든 나갈 수 있기 때문에 돈을 지키기가 참으로 쉽지가 않다. 그러므로 더더욱 연말정산이든 세금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알고 재테크 관리하는 게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걸 체감해준 도서라 말하고 싶다.



<연말정산 절세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이 책으로 만나보도록!>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