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 만에 끝내는 해커스 KBS한국어능력시험 (32회분 기출분석) : 이론편 + 전략편 (최신개정판) - KBS 한국어능력시험 핵심 요약강의ㅣ어휘·어법 핸드북+적중 모의고사ㅣ듣기 영역 MP3 무료 제공
해커스 한국어연구소 지음 / 해커스자격증 / 202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은 한국어능력시험이 한류의 열풍으로 외국인들도 많이 보는 시험 중에 하나이기도 하고, 취업준비로 공기업과 공무원, 대기업 등 가산점을 얻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보니 시험이 날이 갈수록 난이도가 올라가는 상황이 되고 있다. 한국어는 전세계 나라들 중에 가장 난이도가 높은 언어 중에 하나이므로, 상당히 세밀하고 어휘와 어법을 정확하게 알고 풀어야 할 시험이다.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국어에 나오는 전반적인 개념을 제대로 숙지하고 문제를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해커스 교재를 보는 것이 좋을 거 같다.



이 교재는 2주동안 빠르게 학습할 수 있도록 실제 시험에서 나오게 되는 출제경향을 상세히 제시된 걸 바탕으로 하여 이론과 전략편으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다. 1편은 어휘와 어법, 국어 문화 관련 필수로 기억해야 할 개념이론이 담아져 있으며, 2권은 듣기,말하기,쓰기, 읽기, 창안에 대한 관련하여 문제푸는 방법을 알려주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추가로, <어휘 및 어법 핵심 기출 암기 핸드북>이 담아져 있어서 어려운 개념을 수시로 익히도록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으로 보여진다. 


핸드북에 나오는 내용은 주로 어휘와 어법관련 핵심기출 개념들이 담아져 있는 걸 알 수 있다. 이 파트는 상당히 점수를 깎아내리게 만드는 어려운 문제로 속하는 거라서 상당히 개념을 잘 숙지하는 것이 필요해보인다. 기본적으로 맞춤법과 혼동되기 쉬운 단어 등 한번 헷갈기게 되는 개념은 또다시 문제를 틀리게 하는 것이 있기에 이 점을 유념하고 꼼꼼하게 자투리시간을 이용하여 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영역별로 문제마다 15문항이 출제되므로 총 85문항이고, 듣기는 15문항까지 합하여 총 100문항까지 나오는 시험이라서 상당히 문제를 많이 접근해야 하는 시험이다. 한국어능력시험 응시료가 33,000원이라 부담된 가격대라 상당히 준비를 제대로 해서 한번에 끝내야 할 거 같다.그리고 자격증을 획득하더라도 큐넷처럼 자격증 발급(자격증 발급 수수료 5,000원(등기)/[성적표 발급 수수료는 4,000원(등기 우편)/2,000원(일반 우편)])하는데 본인이 부담을 해야해서 여러모로 돈이 좀 드는 시험이라 볼 수 있겠다.



이 책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한국어능력시험 필수 개념서라 말하고 싶다.


이 교재를 구매하려고 하면 개념과 문제가 골고루 알차게 있을 거 같지만, 본문을 들여다보면 상당히 이론과 개념정리하는 쪽이 더 비중이 많이 있어 문제풀고 싶은 수험생한테는 아쉬움이 있는 교재다.따라서, 한국어 공부하면서 개념이 부족하다고 느끼다면 이 교재를 보면서 시험에 자주 나오는 개념을 보는 것이 좋을 거 같다.그리고 개념을 좀 더 잘 익힐 수 있도록 핵심 요약 강의를 무료로 볼 수 있어서 암기를 보다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뒷받침이 될 수 있을 듯 하다.​



이 책에 담아져 있는 문제들은 최신 기출문제 기준으로 하여 만들어진 문제들로 이루어져 있는데다문제가 잘 만들어져 있어서 출제포인트를 한번에 짚고 넘어갈 수 있다. 그래서 좀 더 문제를 많이 파고들어가고 싶은 생각이 들지만, 아쉽게도 1장만 풀면 바로 다음 개념으로 넘어가는 구성이라서 문제은행이 좀 더 많이 담아졌다면 이 책에 대한 활용성이 확실히 좋다는 말이 들릴 수 있을 거 같다.



전반적으로 1권과 2권에 담아져 있는 파트를 전부 끝냈다면 마지막으로 <KBS 한국어능력시험 실전 모의고사>를 풀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되겠다. 문제는 실제 기출로만 만들어진 거라서 마냥 쉽지만은 않으므로, 해커스가 제시해준 개념만 제대로 체화했다면 고득점으로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볼 수 있다.



출제예상문제나 다른 기타 문제들을 풀고 나서 해설지를 보게 되면 상세한 내용들이 담아져 있어서 굳이 추가로 강의를 않아도 충분하게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오답정리하는데 참고하기에 좋은 내용을 볼 수 있겠다.



이 책을 보다보면 시험에서 꼭 보게 되는 개념이 무엇인지 잘 짚어주며 외워야 할 내용들만 담아져서 전부 체화할 수 있게 만들어진 교재다.그러한 생각이 들수록 오직 이 책 한 권으로 톺아보면 단기간에 자격증을 무사히 딸 수 있다고 생각된다.



우리말을 잘 알아야 다른 언어를 잘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우리말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다른 언어를 공부해봤자 능률은 오르기는 커녕 제자리 걸음이 된다. 일단 현재 살고 있는 이 나라에서 쓰는 우리말을 제대로 알고 다른 언어를 공부해야 한다는 걸 깨닫게 된다.매번 토익만 준비하다 우리말시험을 모처럼 준비하게 되면서 이 책에 담아진 내용을 다시한번 국어에 대한 어휘와 어법강화하는데 시간을 가지게 된다. 특히나 글쓰기나 어휘력이 약하여 매번 어려움이 있었는데 시험을 핑계 삼아 취업가산점도 얻을 겸 공부를 제대로 해두면 언어력 강화하는데 확실히 발전하는데 이점이 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거라 생각된다.따라서, 이 책으로 한국어 시험을 제대로 마스터가 될 수 있도록 우리말을 꾸준히 키워나가기 위해 집중적으로 한국어공부를 몰입해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