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 일본어회화 : 어그레시브 레츠코 - 전체 대본으로 배우는
김진아 해설 / 길벗이지톡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애니에서 나오는 말이 일본에서 자주 쓰여지는 줄임말과 유행어같은 표현들이 많이 등장하다보니 따로 익히지 않아 종종 무슨 말인지 못 알아 들을 때가 있다. 특히나 요즘은 현실에서 다루어진 애니소재가 그렇게 많이 있지 않은데다 이세계물 작품들만 많이 나와서 현실적으로 다루어진 작품을 보고 싶을 때가 있었다. 때마침 넷플릭스에서 반영되었던 <어그레시브 레츠코>가 현실판 직장생활 이야기가 다루어진 걸 보게 되니 너무나도 공감되는 이야기를 마주하게 되어 대본을 암기하고 싶을 때가 있었다. 그러한 고민을 해결해주는데 도움이 되는 직장러 현실 직장생활 스토리가 담아진 <어그레시브 레츠코>를 직접 대본을 보며 일본어공부할 수 있게 제작되었다는 이야기를 접하게 되어 이 책을 펼쳐보았다.




이 책은 일명, 직장인들의 고충을 말해주는 현실판 일본어 표현집이라 말하고 싶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외국어교재를 펼쳐보게 되면 전형적인 시험대비용 구성으로만 만들어진 게 많아서 공부하는데 지루하고 제대로 목적을 갖고 보지 않는 이상 상당히 공부하는데 버거울 때가 있다. 그러한 상태로는 외국어공부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는 우려가 생기므로 저자는 보다 공감이 가는 작품을 가지고 재밌게 공부할 수 있도록 현실에서 벌어지는 직장인들의 스토리를 소개해주었다.



이 애니는 넷플릭스에서 단편애니로 다루어진 현실판 미생이야기가 담아진 작품이며, 25살의 독신인 레츠코가 무역회사를 다니면서 벌어지는 좌충우돌 고군분투한 직장인 삶의 이야기가 다루어진다. 따라서, 이 교재는 <어그레시브 레츠코>1기에 대한 이야기가 다루어진 것으로 보면 될 거 같다.

주인공 레츠코는 성격이 너무나도 성실한 나머지 주변 상사나 직장동료들한테 만만한 호구로 취급되며 착한아이로 보여지는 바람에 매번 힘든 직장생활이 반복된 걸 보게 된다.조금이라도 흐트러진 모습이 보여지면 직장동료한테 웃음거리가 되기도 하며, 일을 다 마치고 나서 퇴근하려던 그 순간 딱 타이밍맞게 상사가 일을 하나 더 준다면 화가 절로 날 지경. 그저 주변 상사들한테는 레츠코는 그저 나 대신 일해주는 기계로 다루듯이 하대한다. 그런 일을 반복적으로 겪게 된 레츠코는 매번 일이 끝날 때마다 항상 노래방에 들리면서 헤비메탈을 부르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일상이 그러진다.이러한 내용을 담아져서 그런지 하나같이 우리나라 직장인들과의 이야기가 비슷한 부분이 많아 공감된 부분이 한두가지가 아니어서 남의 일처럼 느껴지지 않아 이 책에 담아진 내용을 몰입하기가 좋다.


이 작품은 책으로도 나오지도 않았는데다 티비판으로 만들어진거라서 책으로 나오지는 않았는데 대본집을 실제로 마주하게 되어 무척이나 영광이었다.





이 책으로 공부하기에 앞서 먼저 mp3를 먼저 다운을 받아두는 것이 좋을 거 같다. 개인적으로는 pc버전으로 <길벗 이지톡>홈페이지에 들어가서 3가지 자료를 다운 받아 학습하는 것이 좋을 거 같다. BGM음성을 삭제한 채 오로지 성우들의 대화를 들을 수 있는 학습용버전도 있고 실제 애니버전 그대로 녹음된 음성도 있어서 공부하는데 골고루 귀와 입이 트이게 해주는 효과를 느낄 수 있게 되며, 중요장면 30개를 학습하면서 보게 되는 음성파일이 담아진 워크북까지 있어서 골고루 다양하게 귀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만들어진 회화편 다방면 음성파일을 들을 수 있게 된다.



솔직히 이 작품이 12세 관람가라니(말도 안되지만,,)어린 얘들이 볼 내용은 일제히 아니며, 실제로 직장인이 되어보지 못한다면 이 고충을 알기에는 어렵다. 대부분 내용이 하나같이 어른들의 이야기가 대부분이므로 이 책은 학생보다 성인용 직장인 일본어 중고급 교재로 활용하는 것이 나을 거 같다.




이 책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어그레시브 레츠코>1기 10편 대본집으로 나온데다 책구성이 스크립트북과 워크북으로 나뉘어진 분권형식으로 제작된 것이며 첫장부터 끝까지 우리가 많이 말하게 되는 표현들을 뽑아서 30장면을 뽑아서 대본을 설명되어진 것을 보게 된다. 대본집이라기엔 무언가 실제로도 바로 말하고 싶어지는 내용들을 마주하게 되어 더더욱 표현 하나하나 꼼꼼하게 정독하게 된다.



이 책에 나온 내용은 속어보다 표준어 위주로 많이 담아져 있으며 성우들의 발음으로 빠르게 발음을 익숙해지는데 친근하게 다가온다. 전형적인 원어민 발음을 듣는 것보다 실제로 말하게 되는 상황극으로 들을 수 있어서 더더욱 실감난다. 그리고 일본어 스터디를 만들어서 이 책으로 공부를 시작한다면 더더욱 상황극을 하면서 문장을 기억하기에 좋을 거 같다. 대화 내용은 한글로 표기하지 않은데다 어려운 한자가 적어진 거라면 요미가나로 적어져 있어서 일본어 문자만 안다면 읽는데 불편하지 않을 거 같다.



그리고 이 책이 전반적으로 잘 만들어진 했으나 해석문장이 너무나도 작아서 개정판으로 나올 때는 폰트를 좀 더 크게 한다면 학습하는데 불편함이 적어질 듯 하다.




1편에 담아진 대본집을 공부했다면 이제는 워크북으로 자신이 지금까지 공부한 것을 토대로 하여 문제를 풀어보는 파트를 접하게 된다. 워크북은 그날그날 공부한 분량을 제대로 체화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며 방금 익혔던 것을 더이상 까먹지 않도록 각종 트레이닝이 될만한 문제들을 여러번 반복적으로 단련할 수 있게 구성된 것으로 확인된다. 또한 각 파트별로 등장한 문제들이 실제로 반드시 쓰게 되는 표현들 위주로 문제가 출제되어 있어서 더더욱 상황에 맞게 써야 하는 상식을 많이 체화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딱딱한 문법을 소개하려고 하는 것이 아닌 실제로 말하게 되는 느낌을 가지고 재밌게 학습할 수 있게 패턴문제가 잘 담아져 있어서 복습을 하기에도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며 매 화마다 나왔던 재미난 이야기를 요약본으로 소개하며 이에 대한 상황별로 이해하고 접근하면서 익힐 수 있어서 더더욱 이 작품의 덕후가 되어지는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이 작품은 넷플릭스 구매하지 않는 이상 보기가 어려우므로 구매해서 보기가 불편하면 이 책을 통해서 들려지는 성우들의 대화내용으로 학습해본다면 실제 애니를 간접적으로 마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므로 이 책을 직접 활용하여 일본어 실력 향상에 시간을 가지면 좋을 거 같다.


넷플릭스 애니를 접해보면 알겠지만 번역자가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어색한 번역을 마주할 때가 있다. 차라리 내가 해석해서 보고 만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자막에 대한 불편함이 생기곤 하는데 이러한 부분을 저자가 그 작품에 적합한 단어를 잘 해석해서 설명해주니 문장 하나하나 잘 읽어지고 가독성이 좋다고 말하고 싶다.



그리고 내용이 단편적으로 다루어지고 에피소드 형식이라서 부담이 가지 않는 대본내용들이라 친근하게 다가오게 된다. 그리고 일본애니를 실제로 대본으로 다루어지는 것은 거의 없는 편이었는데 길벗출판사에서 가장 먼저 이렇게 대본집을 만들어주니 다른 애니 대본집도 만들어준다면 더더욱 일본어 공부하는데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거 같다.



이 책은 기본기가 있는 상태로 보는 게 좋을 거 같다. 실생활 내용들인데다 문장 하나하나 읽기 편하도록 한글발음이 일제히 적어진 것이 없기 때문에 어느정도 읽는 법을 알고 접근해야지만이 회화공부하기가 수월해질 것 같다.



그리고 이 책에서만 들을 수 있는 성우들의 연기한 음원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애니덕후들에게는 득템이 되어지는 도서라 생각된다.



스펙을 쌓기위한 용도로 무조건 암기하며 익힐 수 있는 구성이 아니라 내용흐름을 파악하며 현실에 바로 적합한 표현을 활용하여 말할 수 있도록 저자의 의도가 담아져 있어서 더더욱 이 시즌에 나온 내용을 전부 암독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해준다.



이 시리즈가 4기까지 나오고 있어서 이번 이 교재가 많이 판매된다면 다음 편에 나올 2기와 3기, 4기까지 연달아 대본집이 나왔으면 한다. 직장에서 매번 말하게 되는 모든 일상회화를 완벽하게 마스터하기에도 적합한 도서라 생각한다. 현실에서도 들어본 말을 대사에서도 마주하게 되어 하나하나가 주옥같은 말이라서 일본어 실력을 올리는데 단기간에 마스터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이 책에 담겨진 표현들을 보면서 다시 이 작품을 정주행해가면서 열심히 일본어 회화실력을 올리는데 단련해야겠다고 목표를 가져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