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지만 잘살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 : 시간 -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7가지 방법 ㅣ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지만 잘살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
나나에 지음, 오현숙 옮김, 가와모토 유코 감수 / 길벗 / 2022년 7월
평점 :
절판
시간관리를 잘하려면 어떻게 계획을 해서 오늘 하루를 알차게 보내야할지 매번 고민이 될 때가 있다. 계획한다고 해서 막상 하려고 하면 잘 되지 않을 때가 많고 그 때마다 계획을 세워도 때에 따라 스스로의 약속을 어기는 경우가 많아 하루하루 보내도 약속이 담아진 계획을 세울 자신이 생기지 않았다. 그래서 자신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게 하기위한 시간관리를 효율적으로 계획할 수 있는 습관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 서적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 책은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지만 잘살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시리즈 중 하나이며,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간관리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만화버전 자기계발서다.
내용들이 하나같이 어린 학생들이 보도록 만들어진 것처럼 보여지지만 성인들도 시간관리를 실전에서 바로 쓸 수 있는 방법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어서 마냥 어린 아이들이 볼 내용은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내용 스토리는 학창시절 누구나 한 번쯤 겪어보았을 법한 행동을 주인공 단발머리 미나미의 일상으로 그려지고 있어서 왠지 모르게 남일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미나미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예전보다 자유시간이 부족해 음악 콩쿠르 준비를 하느라 정작 해야하는 공부마저 뒷전이 되다보니 성적이 예전보다 많이 하락된데다 공부할 시간을 오히려 자기가 좋아하는 연예인 덕질하는데 시간을 가지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과외 선생 고비이를 만나면서 시간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되는 과정을 그려나간다.
스토리가 겉으로 보기만해도 순정만화를 보는 느낌을 살려서 오글오글 거리는 로맨스 이야기로 풀어나갈 거 같지만 그게 아니고. 자기계발 도서답게 미나미가 고비이 선생이 가르쳐준 조언을 통해 발전해나가는 과정을 그려내고 있어서 보는내내 저자가 알려주고자 하는 요지를 쉽게 파악하기가 좋았다. 자기계발서가 대부분 300페이지가 기본일 때가 많은데 이 책은 130페이지까지 있어서 책이 얇고 읽는데 시간도 걸리지도 않아 속독하기도 좋은 도서다.독자들이 반드시 알고 싶어하는 요지를 빠르게 알고 당장 해야하는 업무나 공부시간을 최대한 많이 활용하도록 만든 거라서 책이 나름대로 실용적으로 잘 만들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나 이 책이 아동용으로 만들어진 것처럼 기준이 되어 있지만, 어른들이 봐도 무방하다.
나이를 계속 먹어도 자기계발을 잘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시간관리를 잘해야 한다. 슬럼프가 닥쳐오고 여러 시련과 우여곡절이 올 때면시간관리를 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한 고민을 현실에서 바로 적용될만한 7가지 노하우를 제공해주고 있어서 시간이 돈이라는 생각을 다시한번 머리에 새기게 된다.
대학생이나 취준생인 나에게도 필요한 정보라서 더더욱 정독을 많이 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그림체가 일본에서 많이 보게 되는 만화자기계발서라서 더더욱 친근하게 다가온다.
대부분 출간된 자기계발서를 보게 되면 기본적으로 글을 늘어지게 만들어서 서론이 길고, 막상 알아야 할 내용은 중간이나 후반부에 띄엄띄엄 적어져 있는데다 굳이 알고 싶지 않은 저자의 잡담까지 포함되어 있을 때면 지루하고, 따분하게 느껴져 중도에 책을 덮고 싶을 때가 있다. 그러한 불편함을 없애고 누구든 시간관리를 할 때 반드시 체크해야 할 스케줄 작성을 잘할 수 있게 자세하게 표기되어 있어서 따라하는데 어렵지 않다는 생각이 들게 해준다.
이 책을 말하자면, 시간개념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도서로 보여진다. 평상시에 하루 보낼 때마다 스케줄러를 활용하지 않고 시간을 아무렇게나 보내거나 계획을 세워도 제대로 실행이 잘 되지 않는다면 이 책에 제시된 정보를 참고해두면 도움이 될 거 같다.
인생이 언제까지 살지는 알 수 없지만, 이 책을 통해 시간이라는 중요한 개념을 다시한번 되새기게 되었다.살아 있는 동안, 자기시간을 가지고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능률이 나고 좋은 결과가 나오기 위한 노력을 가지기 위해 시간관리를 잘해야한다는 점이 무엇보다 가장 우선순위로 생각하고 생활해야 한다는 걸 알게 해준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