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만 모르는 면접관의 채점표 - 스펙이 부족해도 첫 단추 제대로 끼우는 취업 전략
김나진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에 공채시험에서 합격 후 면접준비를 하려고 하면 어떤 것부터 해야할지 막막하다는 이야기를 취업카페에서 자주 접할 때가 있었다. 나또한 면접을 보게 되면 자연스레 얼음이 되어 말문이 막힐 때가 있는데 이러한 점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대응을 하기위한 준비운동을 미리미리 해두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면접에서 벌어지는 시험은 즉흥적으로 대응도 해야한 것과 동시에 재치있게 센스있게 말하는 것도 있어야 한다는 점이 필요하다. 그러한 점을 보완하는데 도움이 준다고 하는 책을 보게 되어 면접에 대한 모든 것을 들여다보았다.


이 책의 이름은 『당신만 모르는 면접관의 채점표』이다.


이 책에서 전해주는 이야기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어느 회사를 도전하면서 면접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을 위한 피드백을 제시해주는 취업 입문서다.


이 책을 보면 대기업이나 방송계쪽으로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용도로 보이게 된다. 저자가 방송계 출신인 아나운서로 입사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면접을 보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서 언론계로 준비하고 있는 분들께는 이 책을 참고하기에 적합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해준다.


이 책은 단순히 면접에만 충실하도록 조언해주는 것이 아닌 자소서부터 시작해서 면접 최종 단계까지 합격할 수 있는 면접의 종류마다 대응해야 할 피드백을 제시해주는 트렌트를 알려주며 면접복장과 스터디 참여하는 방법, 취준생 멘탈 관리하는 방법 이외에 직장생활에서 필요한 사항까지 취준생이 겪게 되는 것들을 자신의 경험담으로 터득한 노하우가 주관적으로 상세히 담아져 있는 걸 보게 된다.



이 책에서 언급된 걸 보게 되면 한편으로는 취업카페에서 보게 되었던 팁을 발견하게 된다. 특별한 방법을 말해줄거라 살짝은 기대했지만 그거와는 다르게 그 때마다 벌어지는 면접장에서 대처해야할 방법을 자신이 했던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어서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라 여겨진 것만 참고하여 준비하는 것이 나을 거 같다.

이 책에서 언급되는 건 엄연히 면접합격을 위한 모든 정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서 그 때마다 내가 했던 방법이 실패된 것을 보완하는데 무엇이 필요하는지를 생각하는 게 필요할 거 같다. 이 책에서 대부분 무언가를 하라는 지시가 많아 이게 진정으로 맞는 말인가 싶을 때가 있다. 아닌 사례도 보아서 꼬옥 이 방법이 다 맞다고 생각하지 않고 자신이 준비하고 있는 면접에서 보충해야 할 팁을 조금이나마 응용해서 해야지만이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가장 마음에 드는 건 면접에서 대응해야 할 행동을 현실적으로 잘 말해주어서 인상깊다. 면접시험에서 대부분 조언을 들은 걸로는 솔직하게 해야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굳이 그곳에서 솔직해야하나 이런 생각이 들어 말문이 막힐 때가 있었는데 그러한 대책을 저자가 면접관 출신답게 현실적으로 합격할 수 있는 피드백을 잘 제시해주어서 참고하기에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이 책에서 언급되는 내용들을 참고하여 취업성공하는데 올해안에 결실이 되도록 만들어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업, #당신만모르는면접관의채점표, #비전코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