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절대 배신하지 않는 공부의 기술 - 당신의 노력을 합격으로 바꾸는 14일 완성 공부 습관 프로젝트
이상욱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2월
평점 :
매번 각종 시험을 한번에 제대로 통과되지 못해서 낙방만 맞이하게 될 때마다 자신감이 생기지도 않고 눈앞에 있는 기회마저 잡을 용기가 나지가 않게 되어 시험 볼 자신이 생기지 않게 되었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시험을 잘 볼 수 있는 비법을 배워보고자 이 책을 보기 시작했다.
이 책의 이름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 공부의 기술』이다.
이 책은 현직 의사 겸으로 <긍정에너지토리파>라는 유투버로 운영하고 있는 저자가 직접 20년간 공부하면서 터득했던 공부비법들로 공부가 안되는 분들을 위해 확실하게 공부를 잘할 수 있도록 전수해주는 자기계발서다.
이 책을 말하자면, 실전대비에 필요한 공부자세법을 알려주는 공부교정서라 생각하게 된다.
저자는 한번에 의대를 간 것이 아닌 2번이나 입시실패로 여러번 시행착오를 이기고 의사의 꿈을 이루어낸 공부의 기술(<현명한 노력을 위해 버린 다섯 가지 자세>, <합격을 부르는 다섯 가지 기본 자세>, <1/4/7/14 공부법>, <INPUT 쪼개기의 기술>, <확실한 OUTPUT을 만드는 기술>, <공부할 때 나다움을 잃지 않는 법>등등 )을 알려준다,
이 책에서 나오는 내용이 저자가 의사가 된 사람이라서 의대나 공대 등 이과생들 위주로 공부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공부교정하는 방법들로 보일 수 있겠지만 이 책은 전반적으로 나이 상관없이 어떤 시험을 준비하든 자신의 공부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을 일러주는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실전에서 쓸만한 내용들을 볼 수 있다는 걸 발견하게 된다.
이 책에 담겨진 주제별로 나와 있는 격언과 명언이 확실히 공부에 자극이 될만한 문구가 자주 보이게 된다.
확실히 뼈가 되고 살이 되고 정신이 번쩍 들게 되는 문구를 이 책에서 한번에 찾을 수 있어서 매번 이 책에 담겨진 문구를 자주 보면서 멘탈을 강하게 키워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공부가 약한 분들에게는 이 책이 바로 눈에 들어오지 않을 수 있다.처음에 이 책을 보게 되면 당장 이 방법이 정말로 되는 건지 이해가 안되고 무슨 말인지 도통 알 수가 없어서 몇번이고 읽어야 이 책에 대한 전반적인 의도를 알게 된다. 특히나 각 주제별로 설명한 후에 마지막으로 <TIP>이라는 문구를 핵심적인 요약본을 알려주는 문구를 눈여겨보는 것이 좋다. 공부할 때 기억하고 있어야 할 방법이라서 인상깊게 와닿는 문구라는 생각을 가지게 해준다.
p.52
습관은 결국 나 자신을 이겨내는 힘이다. 습관은 배신하지 않는 노력을 만드는 가장 필요한 장치다. 그리고 몸에 확실하게 각인된 습관이야말로 저절로 수준 높은 노력을 만들어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출처 입력
p.28
우리가 공부에 노력을 쏫아붓는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공부를 하는 첫 번째 목적은 시험 합격이나 원하는 겨로가를 거두기 위해서다. 하지만 그 목표를 이룬 후의 삶을 좌우하는 것은 '노력하면 언제나 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인생의 어느 한 시점에서 후회 없이 치열하게 노력했던 기억이 있는 사람이라면, 언제든 새로운 목표가 눈앞에 닥쳤을 때 주저하지 않고 열정적으로 덤빌 수 있다. 이것이 내가 생각하는 공부의 이유이자, 노력의 의미다.
p.113
단기 기억을 장기 기억으로 바꾸는 힘은 <반복>에 있다. 반복의 힘은 몸이 기억하고, 기억한 몸은 습관을 만든다. 그리고 습관은 언제나 <결과>를 만든다.
진짜 공부는 자신에게 필요한 거라 생각하지 않으면 절대로 시험에서 합격할 수 없는 건 사실이다. 어릴 때는 공부가 어렵고 하기 싫어서 어쩔 수 없이 도서관에서 공부와 관련된 도서를 본 적이 있었다.그런데 당장 내 눈앞에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지 못한 채 공부법이 담겨진 책을 보니 무슨 말인지 도통 이해가 안되고 별로 도움이 안된다는 생각에 공부법 관련된 책에 대한 효능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그런 과거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난 이 책으로 실전공부법을 터득하는데 집중하기 시작하니까 확실히 내 문제에 대한 자각을 제대로 할 수 있었다.
이 책에서 주된 내용이 <반복학습>을 많이 강조하고 있다. 달달달 보아야지만이 효과가 있다는 걸 알게 된다. 알고 있는 방법이지만 제대로 자신의 문제를 체감하고 이 책을 접근하니 더더욱 문제에 대한 해결점을 찾을 수 있게 된다.
이 책은 왠만하면 시험에 대한 합격하고자 한 절실하고 절박한 마음을 가진 분들에게 확실하게 도움이 될만한 책이라 생각한다. 당장 눈앞에 발등이 불이 떨어진 것이 아닌 어쩔 수 없이 시험이 닥치는대로 대충 준비해가며 남일처럼 공부를 한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참고한다면 하나마나한 짓이다. 그러면 별로 이득도 되지도 않고 오히려 방법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먼저 서게 될 거라 생각한다. 따라서, 자신의 공부방식을 제대로 고치고 싶은 간절한 마음을 갖고 보아야지만이 저자가 알려준 방법대로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