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백년의 기억, 베스트셀러 속 명언 800 - 책 속의 한 줄을 통한 백년의 통찰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2월
평점 :

요즘 책이 무수히 출간되고 있지만 와닿는 명언을 찾기가 쉽지가 않았다. 어떤 글을 보아야 내가 마음의 변화가 생길 수 있을지 각종 출간된 도서 하나하나 마음에 닿지 않을 때가 있어서 책을 고르기가 난해하게 느껴졌다. 이러한 생각이 지속된 것을 막고자 수많은 베스트셀러에서 인상깊게 와닿는 명언만 묶어서 담아진 책을 발견하게 되어 읽어보기 시작했다.
이 책의 이름은 『백년의 기억, 베스트셀러 속 명언 800』이다.
이 책은 저자가 그간 베스트셀러를 읽어가면서 인상깊었던 구절을 모아 800가지 명언들을 엮어서 만들어낸 인문교양서다.
이 책은 한마디로 말하면, 매일같이 바쁘게 일상을 보낸 채 책을 많이 접하지 않은 현대인들을 위한 명언서라 생각하게 된다.
요즘엔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가 많아져도 일이 많아져서 정신없는 하루가 계속되기도 하고 무엇보다 당장 내 앞에 놓여진 문제때문에 산더미처럼 쌓여진 일을 해결하느라 바쁘게 보내고 있는 현대인들이 많다. 그런 상황속에서 하루 24시간이 부족할 정도로 당장의 시간조차 여유가 없어서 책 읽을 시간이 부족할 때가 많다. 더불어 요즘 나오는 책이 예전보다 잘 만들어진 책이 많이 나오지 않아 눈에 차지도 않고 책고르기도 어려워 책을 안 읽고 싶다는 이야기를 자주 접하게 되었다.그러한 분들에게 확실하게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를 저자가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읽으면서 누구나 공감할 거 같은 명언으로 기억하고 독려가 되어주는 메세지를 보도록 이 책이 만들어진 거라 생각하게 된다. 매일같이 바쁘게 살아도 막상 자신의 시간을 만들지도 못하고 책을 일일이 고르기가 어렵다는 분들에게는 자신에게 필요한 조언이 담겨진 이 책을 보면 도움이 될거라 여겨진다.
이 책은 읽기가 편하도록 짙은녹색으로 표지를 만들어주어서 눈에 부담을 줄이게 해주며 본문 내용은 전반적으로 독자들이 핵심적으로 다가가게 되는 대표적인 명언을 내세워 그에 대한 부가적으로 명언에 대한 이해가 갈 수 있도록 설명이 담아진 걸 보게 된다. 그리고 각 명언마다 실제로 어느 도서에서 구절이 나왔는지를 출처까지 우측하단에 표시되어 있어서 원본도서를 알 수 있게 된다.
내용이 우리가 한번쯤 겪게 되는 상황에 맞추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저자는 객관적인 시각을 보면서 현대인들이 공감할만한 요소들을 알고리즘을 만들어 현재 나에게 닥쳐온 현실에 맞게 대처할 수 있는 조언같은 구절을 볼 수 있게 구성해준 것이 인상깊게 보게 된다.
수많은 책을 보는데 시간을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한번쯤 명언 모음집으로 한번에 좋은 말을 듣고 싶어하는 순간이 오곤 한다. 매번 책을 일일이 사려면 돈이 상당히 많이 들고 소비가 많이 되어 불편한 점이 많다.이러한 점을 저자는 독자들이 경제적 부담을 줄이며 이 책 한권으로 저렴하게 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이 더더욱 실용성이 좋다라는 생각을 가지게 해준다.
■먼저 나를 바라봐주자. 사람은 자신을 알아갈수록 편안하고 자유로워진다. 나를 바라보면 나를 알아가게 된다. 혹 새로이 알게된 나 자신이 맘에 들지 않아도 부족해도 그대로 나로써 인정해주자. 그동안 수고했고 열심히 살아왔다고 인정해주자.
■남의 이목에 신경 쓰느라 현재 자신의 행복을 놓치는 실수를 범해서는 안 된다. 내가 아무리 잘 보이려고 애써도 나를 미워하 고 싫어하는 사람은 반드시 있게 마련이니 미움받는 것을 두려워 해서는 안 된다. 그 누구도 거울 속의 내 얼굴을 나만큼 오래 들 여다보지 않기 때문이다.
책속의 구절을 읽어나갈 때마다 미처 보지 못했던 뼈가되고 살이되는 글을 보게 되어 기운이 나게 되는 이야기가 가득하다.
800가지 명언이 담아진 거라 상당히 두께가 조금은 두껍지만 자투리시간에 한번쯤 잠깐이라도 읽어보면서 머리속에 있는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보는 시간을 갖게 해주어서 명언 하나하나 눈여겨 볼 것이 있어서 정독하게 된다.
베스트셀러에서 나온 이야기라 더더욱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건 유명도서를 한꺼번에 접해보게 되는 간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실용성이 좋다는 것이 느껴진다.굳이 그 책을 사지 않아도 여기서 한꺼번에 와닿는 문구를 볼 수 있다는 점에 경제성과 가성비가 좋다. 평상시에 책을 가까이 하지 않아 장르별로 골고루 보지 못한 분들에게는 이 책에서 한번쯤 보고 싶은 구절을 보기에 적절한 책이라 생각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리텍콘텐츠, #백년의기억베스트셀러속명언800, #베스트셀러속명언, #이달의신간, #필독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