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c 러시아어 모의고사 IM - 12시간으로 무조건 합격하는 제가 먼저 합격해보겠습니다
최수진 지음, Svetlana Shchetinina 감수 / 시원스쿨닷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넓은 평야를 이루어지며 세계에서 가장 큰 면적을 가진 나라인 러시아를 가보고 싶은 꿈이 있다보니 실제로 해외로 파견되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보고자 수시로 러시아어를 공부하고 있었다. 그런데 러시아어가 쉽지가 않아 매번 중도에 멈추게 되었는데 이번 기회에 러시아어 말하기실력을 단단하게 만들어보고자 오픽에서 주관하는 러시아 시험을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알아보고자 이 책을 펼쳐보기 시작했다.




이 책의 이름은 『OPIc 러시아어 모의고사 IM』이다.



이 책은 러시아어를 처음으로 오픽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맞춤형 외국어 오픽 대비서이자, 해외여행 및 비즈니스 업무처리 하기 위한 말하기 실력을 높이는데 실력검증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러시아 오픽 교재이다.



이 책을 보게 된다면 일단, 러시아어 초보단계에서 알아야 할 단어와 문법 표현들을 알고 있는 상태로 이 책을 봐야지만이 접근하기가 편하다. 러시아어는 특히나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어려운 외국어이고 어중간하게 배우다간 자칫 실수를 할 수 있고 진도를 빼기가 어려움이 있는 외국어라서 러시아어를 공부할 때는 눈폭풍이 몰아쳐도 앞으로 전진해가며 꾸준히 공부해야 터득할 수 있는 외국어라는 걸 느끼게 된다.



오픽이라는 시험은 총 7개국에서 쓰이는 언어를 말하기시험을 볼 수 있게 만들어진 시험제도이며, 그 중에 러시아어는 ACTFL이라는 시험이라는 것을 판단된다. 오픽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좌측 하단에 샘플테스트라는 것이 있다. 그것을 해보게 된다면 이 책에서 언급되는 내용을 접근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https://www.opic.or.kr/opics/servlet/controller.opic.site.about.AboutServlet?p_process=move-page-introduce&p_nav=4_1


본문을 보게 되면 앞서 오픽 홈페이지에 첨부된 샘플테스트에서 나왔던 이미지가 본문에서도 나와있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 러시아어 능숙하지 않아 처음부터 오픽을 준비한 입장에서는 어떻게 문제가 나오는지 알 수가 없으므로 이를 토시하나 틀리지 않고 실제시험에서 볼 수 있는 조건으로 구성된 문제들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인상깊다. 특히나 많은 표현들을 공부하지 않아도 오직 오픽시험에서만 나오는 핵심표현들만 기억하고 익히는 것을 집중공략해서 준비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거라서 영어 오픽교재에 비해 생각보다 책 두께가 얇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나 러시아어 오픽교재라는 책이 아직까지 각 출판사에서 만들어주지 않아 러시아어 공부하시는 수험생들에게 이 책이야말로 행운의 책이라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러시아어 오픽 교재 중 처으믕로 시원스쿨에서 직접 신간으로 만들어냈다는 걸 본문을 통해 다양한 실전문제들을 직면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이 책은 특히나 러시아어를 어느정도 기본이 갖추어진 실력만 된다면 책제목에 알려준 12시간으로 꾸준히 여러번 회독하여 합격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제시해준 포인트를 기준으로 삼아 연습을 이어간다면 시험보는데 문제없이 합격할 수 있는 효과를 맛보게 될 것이다.




실제 러시아어 시험에서 나오는 유형이 어떠한지를 알기 위해 본문에 <OPIC은 이렇게 출제된다>라는 파트를 보면서 준비하는 것이 좋다. 출제 범위는 자기소개, 선택 주제 문제, 돌발 주제 문제, 롤플레이 문제, 콤보 문제 등이 있다. 이들을 잘 풀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으로 말할 수 있는 단계이상까지 가야할 범위로 생각하게 된다.


특히나 오픽은 자신이 사전에 설문조사에서 했던 선택지 토대로 하여 문제가 나가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내가 잘할 수 있도록 자신에게 유리한 질문이 되는 쪽으로 선택을 해야한다고 조언한다. 내가 러시아어로 말을 자신있게 할 수 있는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이 책으로 실전연습을 하다보면 자신의 실력점검하는데 좀더 심층분석하는데 시간을 투자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보게 되면 실제 시험에서 치뤄진 유형을 중점을 두고 가장 많이 출제되었던 빈출 주제와 유형을 골고루 익히도록 뒷부분에 담아진 해설내용을 여러번 보게 된다. 워낙 러시아어는 발음을 많이 연습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한데다 외국어에서는 상급이기도 하여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할 외국어인 것으로 알고 있다. 따라서, 러시아어 말하기를 단기로 할 수 있는 비법을 찾고 있다면 이 책으로 활용해보면 좋을 거 같다.



오픽은 원하는 답변을 할 수 있는 모법답안을 참고하여 꼭 알아야 하는 문장패턴들을 참고하여 익힌다면 실제로 러시아인과 대화하는데 어려움없이 구사할 수 있는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를 쥐어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만든 저자는 러시아 전문가가 직접 오픽을 응시한 경험담을 바탕으로 만든 것이 이 책의 장점이기도 해서 이 책에 담아진 노하우를 하나하나 꼼꼼하면서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 하나로 러시아어 말하기 실력을 단단하게 만들 수 있도록 효과가 될만한 개념들을 한권으로 자신이 목표하고자 하는 점수를 받을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무료로 러시아어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니 러시아어를 관심을 가지고 싶다면 이 책으로 직접 오픽준비를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https://russia.siwonschool.com/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