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호구 되는 경제상식 - 내 주머니를 지키고 삶의 등급을 높이는 최소한의 경제상식 떠먹여드림, 개정판 모르면 호구 되는 상식 시리즈
이현우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에 남녀노소 나이 상관없이 누구나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데다 경제에 대한 관심이 많이 가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다보니 경제에 대해 많이 알아야 하는데 나는 또래들처럼 주식을 하는 것이 아니어서 경제관련 기사를 볼 때마다 무지할 때가 많아 매번 경제에 대한 주식과 흘러가는 경제상황에 대한 이해가 되지 않았다. 직장에 들어가게 되면 대부분 주식이야기는 기본으로 할 것이고 회사 다니면서 경제를 알고 싶지 않아도 알아야하기 때문에 직장 들어가기 전에 기본적으로 경제상황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상식적으로 경제에 대한 지식을 배우는 것이 필요할 거 같아 이 책을 보기 시작했다.

이 책의 이름은 『모르면 호구 되는 경제상식』이다.

이 책은 경제(돈)에 대한 개념이 부족한 분들을 위한 경제에 대해 꼭 알고 있어야 할 기본 상식들을 알려주는 ‘세종도서 교양부문 도서’로 선정된 경제상식 개념서이다.

이 책을 보면 어른들만 보도록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학생들한테도 경제개념을 제대로 잡고 살아갈 수 있도록 상식을 알게 해주기도 하는 책이기도 해서 서술한 내용을 알기 쉽게 설멸해주어서 읽는데 불편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 책은 아주 기본적인 경제 상식을 알려주고 있지만 혹여 내가 제대로 알고 있는지 시험삼아 보는 것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요즘 너나나나 할 거 없이 한가지만 일을 하는 것이 아닌 투잡으로 주식까지 같이 해가면서 재태크를 활동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 반면, 자신의 여건을 생각하지 않고 무작정 지르는 것으로 인해 리스크에 걸려 손절하게 되고 빚에 더 허덕이는 결과가 초래되곤 한다. 이러한 사례를 안다면 주식을 하더라도 신중하게 생각해서 경제에 대한 개념을 확실하게 알아두어야 한다는 생각을 한다.주변에서 한다고 무작정 나도 한다고 해서 돈이 쉽게 들어오는 건 없다. 그래서 경제의 흐름이 어떻게 돌아가고 돈을 맡길 때 누구를 믿고 해야하는지 자신의 돈을 지키고 이익을 얻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지를 본문에 담아진 내용을 참고하여 자신의 재테크 상황이 어떠한지를 생각해보는 것이 좋을 듯 싶다.

디지털이 발달할수록 컴퓨터를 통해 각종 재태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쉽게 할 수 있는 조건이 주어진 상황이 되어 자칫 사기 당할 수 있는 위험요소(보이스피싱,스팸메일&메세지)를 자주 오곤 한다. 이러한 요소들을 제거하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이루기 위해서는 경제상식을 필수적으로 알아야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돈은 한번 쓰면 금방 털리게 되지만 얻으려고 하면 손으로 잡았던 미꾸라지가 금방 빠져나가고 돈이 쉽게 채워지지 않는다. 따라서 돈을 제대로 잡기 위해서는 전략을 짜야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걸 일깨워주는 내용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이 책은 개정판이다보니 초판을 낼 때와는 다르게 좀 더 적극적으로 알아가도록 수정한 것으로 보여진 거 같아서 본문을 더욱더 들여다보게 된다.

본문내용은 전반적으로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내용이기도 하다. 나같이 취준생이나 사회초년생에게는 <내 월급은 어떤 형태일까? ,월급에서 빠져나가는 4대보험료의 정체는?, 은행에 있는 돈은 정말 안전할까?, 전세·월세 보증금 떼먹이지 않으려면? >등등 자신에게 닥쳐오는 돈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다면 꼭 봐두면 좋을 거 같고 뉴스에서 흔히들 등장하는 주식,비트코인,금리,환율,부동산,국내&국제 경제 흐름 등등 기본 상식들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각 주제별 내용이 끝날 때마다 <생각을 키우는 Q>라는 파트가 있다. 이 파트는 앞서 설명한 개념을 익힌 것을 토대로 하여 경제상식을 제대로 이해했는지를 테스트할 수 있게 마련되어 있어서 개념을 보았다고 그냥 넘기지 않고 풀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 책은 경영관련 전공자들만 아는 것이 아닌 누구나 돈에 대한 세부적인 개념들을 알도록 어렵다고 느껴진 개념을 배제하고 언론에서 매번 나오는 상식들이 등장하는 것을 쉽게 풀이해서 정리된 내용이니 이 책을 보고나서 차츰 경제가 세상을 어떻게 지배하고 돌아가게 하는지 언론기사를 보는데 내용 파악하기가 이전보다 훨씬 쉬워질 것이다. 물론, 경제상황이 예측이 불가능한 상황이 올 수 있어서 수시로 정보들을 익히는 것이 필요할 듯하다. 점점 세상은 심란한 문제가 지속되고 있고 돈으로 인한 전쟁이 갈수록 심각해질 상황이니 만큼 민감하게 다가오게 되는 경제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우리는 반드시 기본 밑바탕을 깔 수 있는 상식을 알아야 한다. 내가 살아남으려면 손해를 보지 않도록 매번 주의해야한다. 그러한 경제 기본기를 다질 수 있게 이슈가 되고 있는 경제상식을 반드시 몸에 배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이 책이 출간된 건지도 모른다.

난 이 책을 보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아무것도 모른 채 사회생활을 한다면 막대한 피해는 고스란히 나에게 다가오게 된다. 따라서,이러한 상황을 미리 대비할 수 있게 이 책을 마주할 수 있어서 경제에 대한 상식을 허투루 알면 안된다는 걸 다시한번 되새겨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