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데이터 분석 바이블 - 실무에 최적화된 엑셀 사용서, 모든 버전 사용 가능 엑셀 바이블 시리즈
최준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로 컴퓨터로 활용해야 할 폭이 넓어져서 각종 빅데이터관련 업무를 해야할 일들이 많아졌다. 더군다나 엑셀이 날이 갈수록 기능을 다양하게 쓸 수 있게 업데이트가 되어 있어서 알아두어야 할 기능들이 많아져 엑셀능력을 보충해야 할 상황이다. 엑셀을 보다 빠르게 체계적으로 잘 다루어서 데이터관리가 잘 되기 위해서는 어떤 기능부터 하나하나 익혀야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 책을 보기 시작했다.



이 책의 이름은 『엑셀 데이터 분석 바이블 - 실무에 최적화된 엑셀 사용서 - 모든 버전 사용 가능 - 』이다.



이 책은 Excel로 데이터를 가공하여 분석할 때 써야하는 엑셀기능들을 배울 수 있도록 각종 실무 사례를 바탕으로 하여 데이터 분석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주는 엑셀 활용서다.



이 책을 활용하기에 적합한 업무는 빅데이터관련 업무처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요즘에는 컴퓨터로 업무처리가 기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보니 데이터를 따로 보관하며 일일이 작업해가며 하는 과정이 아닌 오직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학가 편할 수 있도록 만들어지고 있어서 더더욱 요즘 직장인들에게는 기본적인 업무처리가 되어버렸다.따라서, 이 책에서 알려주는 기능들을 참고하여 데이터를 작업할 때 어려움을 겪지 않고 일을 빠르게 처리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받아보면 좋을 거 같다.



이 책은 엑셀 기능 중에서 대표적으로 많이 쓰여지는 함수를 가지고 <피벗 테이블 & 차트>, <파워 쿼리 & 파워 피벗>,<대시보드>를 하는 기능들로 설명이 알차게 담아진데다, 현재 버전이 아닌 모든 버전에서 다양하게 쓰일 수 있도록 버전마다 쓰여지는 걸 구부하여 활용할 수 있게 설명이 곳곳에 체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나 이 책을 만든 저자는 현재 네이버카페에서 『엑셀..하루에 하나씩』라는 카페 운영자로 활동하고 있어서 이 책을 혼자서 기능들을 연습하다가 잘 모르는 문제가 나온다면 언제든 저자가 운영한 카페를 통해 질문글을 올려서 해결해나가는 시간을 가진다면 엑셀에 대한 기능들을 소화하기가 편할 거 같다고 생각한다.


해당 카페 링크: https://cafe.naver.com/excelmaster




이 책에 담아진 내용을 보면 실무에서 쓰여지는 엑셀 파워 쿼리를 활용하여 데이터 전처리 과정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과정들을 설명해주고, 엑셀업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피벗 테이블>을 가지고 업무능률을 높이는 방법까지 알려준다.또한, 광범위한 데이터를 보다 핵심적인 내용만을 담아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해당업무를 하면서 나왔던 데이터를 보기 좋게 요약과 분석된 숫자를 그래프 또는 숫자에서 집중할 곳을 강조하여 만들 수 있는 방법까지 배울 수 있다. 그리고 핵심요약으로 데이터를 분석했어도 이를 어찌하여 데이터가 그렇게 나온 것인지를 상사에게 제대로 보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술 통계>라는 기능을 익혀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일러준다. 따라서, 이 책은 빅데이터 분석 즉, 경영통계(사회통계)에서 쓰여지는 각종 사업 아이템 구성 및 계획에 대한 미래예측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결과물을 만들어내는데 엑셀 데이터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뒷받침이 되어주는 책으로 생각하면 될 거 같다.



그리고 이 책에 담아진 내용은 전부 <한빛출판네트워크>자료실에 들어가보면 자료를 다운받아서 책을 보고 연습하도록 책이 구성되어 있으니 이 책을 제대로 보기 전에 먼저 다운을 받아서 같이 책을 보며 연습하는 것이 좋다.



● 본문 예제 다운로드 링크 ●

https://www.hanbit.co.kr/support/supplement_list.html



엑셀에서 쓰이는 기능들이 갈수록 많아질수록 컴활이나 사무자동화 자격증들을 따는 것이 점점 난해질 있다는 생각이 든다.따라서, 실무에서 기본적으로 엑셀에서 쓰이는 기능들을 사전에 미리 제대로 숙지하여 데이터를 보다 빠르게 작업하는 능력을 길러보는 것이 업무과중을 보다 낮출 수 있는 효과를 나타나게 해줄 수 있을 거 같다. 그리고 내용이 하나하나 실제로 실무에서 쓰이는 것으로만 모아서 기능들을 세세하게 설명해놓은 거라 데이터관리를 하는데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이 책으로 연습이 가능하게 잘 구성이 되어서 일하기가 짐을 조금씩 덜어줄 수 있는 효과가 발동해줄 거라 여겨진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보면서 저자가 독자들이 엑셀에 대한 어려움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분석하여 실무와 접목시켜서 실생활 엑셀용으로 활용하도록 만들어놓은 책이라 생각이 들었다. 워낙 엑셀에서 나오는 기능들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이 많은 엑셀기능들을 한번에 소화하기에는 따로 시간내서 연습하는데는 역부족이다. 따라서,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건 직장에서 꼭 필요한 기능만을 담아냈다. 이 책의 주요목적은 일의 능률을 높이는데 취지로 만들어져서 이 책을 실제로 활용해보면 내가 엑셀을 다루면서 무엇을 잘 몰랐는지를 이 책을 보며 연습하는 계기를 삼아 능력을 추가하는 시간을 가지는데 시간을 가지면 될 듯하다. 이 책이 비교적 두꺼워서 너무 많다는 생각이 들겠지만, 세부적으로 실무에서 쓰였던 사례가 많아서 각종 엑셀에서 쓰여지는 기능들을 이해를 시키도록 설명이 많은 것이기 때문에 엑셀 연습한다고 따로 시간 빼지 않고 자투리시간이나 시간이 여유가 있을 때 본문에 저자가 일러주는 설명만 잘 보아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내용으로 이루어져서 직접 보면서 활용해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