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각도 - 멈추고 향유하는 웰라이프 심리학
이민규 지음 / 끌리는책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에 취업준비를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함과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가득 쌓인 채 하루하루를 보내곤 하였다. 너무 오랫동안 공백기가 있다보니 취업준비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져서 자꾸만 멘탈이 나가기 일쑤였다. 최근에 시험 한번 떨어지니 멘탈이 한순간에 무너지게 되어 준비하고자 하는 공채시험에 대한 도전에 자신감이 생기지 않았다. 올해 안에 반드시 취업을 마치고자 하는 마음이 자꾸만 내려놓을 거 같아서 생각을 달리 갖고 힘을 내보고자 이 책을 보기 시작했다.




이 책의 이름은 『생각의 각도』이다.



이 책은 심리학자 이민규 박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부정적인 생각을 뒤집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알아야 할 79가지 조언들을 제시해주는 자기계발서이다.



이 책을 한마디로 말하면, <조금만 달리 생각하면 인생을 편히 살아갈 수 있다>라는 의미가 자주 강조되고 있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긍정적으로 생각을 바뀌면 인생을 다르게 살아갈 수 있다고 수많은 자기계발서에서 언급한 대목이라는 걸 다들 알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조언은 마음 뜻대로 한번에 되지 않는 부분이기도 하다. 평상시에 부정적인 생각이 많았던 사람이 단번에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려면 그만큼 시간이 필요한데다 매순간마다 마음을 어떻게 먹느냐에 달려 있다고 여겨진다. 그만큼 매일매일 의식적으로 좋은 생각을 갖고 해야하는 것이기도 하다. 부정적인 습관이 자신에게 피해를 주는 것을 알면서도 쉽게 용기가 나지 않은 상황에서는 생각을 어떻게 갖고 살아야 하는지도 알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지금의 나약하고 무너질 거 같은 자신을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 알아갈 수 있도록 이 책에서 각 상황에서 겪게 되는 심리적인 변화를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들을 알고 익히는 것이 중요할 거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의 내용은 나이 상관없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상황들을 제시해주면서 각 상황에서 겪게 되었을 때 자신은 어떤 생각을 해야하는지 짚어주는 내용들로 이루어졌다.



우리는 생각을 조금이라도 잘못 가지면 상황도 좋지 않게 결과가 나오곤 한다. 예를 들어, 땅을 측량할 때 땅 경계 위치를 알고 해야하는데 제대로 정하지 않고 측량기계를 어설프게 세워서 하다보면 거리에 대한 값이 잘못된 값으로 나와 오차가 심하게 나곤 한다.따라서 각을 세울 때는 정확하게 위치를 알고 있어야 하므로 생각의 각도를 가질려면 사소한 상황에서 생각을 상황에서 맞게 올바른 생각을 가질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걸 이 책을 보면서 느끼게 된다.


본문에 내용 중에서 가장 먼저 붉은 글씨로 적어진 글귀들은 꼬옥! 알아두어야 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인간관계를 할 때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간의 관계에서 유지하기 힘들고 어려울 때 종종 이 책을 참고해서 자신에게 이득이 되도록 상황이 좋은 방향으로 가도록 방법을 알 수 있다는 점이 포인트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 책에서 언급되고 있는 심리학 용어가 등장하기도 해서 무슨 말인지 몰라서 읽기 어려울 수 있을텐데..이 부분을 가독성을 갖고 읽을 수 있게 매끄럽게 설명을 되어 있어서 잘 읽어진다. 실제 사례들을 동원하여 더욱더 공감대를 형성시켜 내용에 집중할 수 있도록 책구성이 잘 되어서 더욱더 상황별로 익힐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되어준다.

남은 인생동안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각 주제별로 심리처방 10가지를 제시해준다. 이 책에 담아진 내용이 한 두가지가 아니고 바뀌어야 할 사항들이 많다보니 이 모든 것을 당장 지키기에는 쉽지 않을 때 (+)로 표시된 요약본을 플래너에 적으면서 매일매일 자신에게 체크해가며 변화하려는 시도를 갖도록 가진다면 도움이 되는 정보라 여겨진다.


주제별로 제시해준 내용을 읽은 후에 자문자답을 할 수 있도록 의문문을 제시한 것을 볼 수 있다. 난 개인적으로 이 부분에서 언급된 질문들이 자신에게 있을 해답이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어서 지금의 상황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답을 찾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과거에 내가 무엇을 잘못했기에 지금에 이르러 힘들게 살고 있는지도 알게 되고, 성찰할 수 있어서 이 질문이 나를 알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내용이라 생각한다.


마지막 장에는 붉은표지에 본문에 지금까지 조언해주었던 내용을 요약본으로 정리된 걸 보게 된다. 생각의 각도를 바꿀 수 있는 방법을 한문장으로 답을 찾을 수 있게 적어져서 시간이 없을 때 뒷면을 보고 참고해주면 될 거 같다.



이 책은 하루에 다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말할 수 없을 거 같다. 왜냐하면 저번에 읽었던 느낌과 지금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이 달랐다. 공감되지 못했던 부분을 상황에 따라 이 책을 읽어보니 저자가 왜 이 말을 했는지를 이해할 수 있었다. 수시로 읽어보면서 생각의 변화를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지는데 활용해보면 도움이 되는 책이라 말하고 싶다. 여러 일화 덕분에 조언만 보지 않아서 마음에 들기도 하다.



그리고 짧고도 일목요연하게 알아야 할 글들을 적어져서 이 책에서 의도하고자 하는 내용을 심리철학을 담아서 자기계발하는데 격려가 담아진 내용들로 마음을 치유하는데 마음을 정화하는 시간을 가지는데 유용한 책이라 말하고 싶다.


나는 아직 취업준비생이다보니 날개를 한번이라도 제대로 펴본 적이 없었다. 그러한 나에게 확실한 조언을 접해보게 되어서 다시한번 마음에 담아두고 힘내보고자 인상깊었던 글귀를 적어본다.



● 인상깊은 글귀 ●



1.


산소마스크는 나부터



비상시


산소마스크와 구명조끼는 반드시


본인이 먼저 착용하십시오.


그런 다음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나 노약자를


도와주십시오.




- 이 구절은 왠지 나에게 해당되는 말이라 생각했다. 실제로는 사람이 다치고 위험할 때 생명을 구하는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말일지라도 한편으로는 일상생활하면서 숨막히고 눈물이 날 때면 가장 나부터 구해주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하게 된다. 가장 먼저 나부터 챙기라는 것.



2.


지금 하십시오



할 일이 생각나거든 지금 하십시오.


오늘은 맑지만 내일은 구름이 낄지도 모릅니다.


- 앞으로 준비하고자 하는 것을 망설임과 불안한 마음을 가지려는 마음이 든다면 일단 시작해보기로 생각하는 것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일을 미룰 바에 일단 하는 것이 낫다고 마음을 갖기..!



3.


세상에서 가장 우아한 복수



우리를 무시하는 사람들에 대한


가장 우아한 복수는


그들이


"너는 안 돼!"


라고 했던 일을 멋지게 해내서


그들의 생각이 틀렸음을 증명해 보이는 것이다.


인생의 가장 큰 비극은 다른 사람들이 우리의 삶을 통제하게 하는 것이고, 인생에서 가장 큰 즐거움은 사람들이 "너는 안 돼!"라고 했던 일을 멋지게 해내서 그들이 틀렸음을 증명해 보이는 것이다.



- 가장 좋아하는 문구라 말하고 싶다. 주변에서 "너는 안 돼", "너 이런 거 못하잖아", "할 줄도 모르면서 하지도 마" 등등 폭언,혐오,폄하같은 말을 들었던 나에게 지금까지 만났던 자들에게 더는 이런 말을 하지 않도록 코를 납작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나를 더욱더 빛나도록 자기관리하는데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된다. 복수하고 싶었던 마음을 현명하게 복수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어서 가장 재밌는 문구를 보게 된 거 같다.



4.


휘둘리지 마라.


목표가 있는 사람은 휘둘리지 않는다.


비교하지 마라.


자기만의 길을 가는 사람은 비교하지 않는다.


서두르지 마라.


길게 내다보는 사람은


서두르지 않는다.



서두르지도 말고! 멈추지도 말고!


- 급하게 한다고 잘 풀리지 않는다고 알고 있어도 얼른 이 상황을 해결하려는 욕심에 자꾸만 일이 꼬이곤 하였다. 그래서 차라리 이왕 늦게 풀리게 되는 나에게는 서두르되 멈추지 않고 전진해보려고 한다. 남이 뭐라하든 남이 욕하든 손가락질하든 나에게만 집중해주는 것이 좋을 거 같다. 남이 내 인생을 살아주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오늘부터 내 삶을 가장 먼저 생각해야한다는 마음을 다져본다.



생각의 각도를 어떻게 잡을 지는 나에게 달려있다. 자신을 실패작으로 만들 것인지 성공작으로 만들 것인지 그것또한 나를 어떻게 발전시키느냐에 따라 이 책에서 언급한 내용의 효과가 발동될 듯 하다.



나를 가장 먼저 생각하고 나를 사랑하며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려는 방법을 이 책에서 언급한 내용을 참고하여 개척해나가려는 생각을 가진다면 지금까지 살아온 상황에서 벗어나는데 행운의 열쇠를 만들 수 있을 거 같다. 그 열쇠가 곧 지금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발자취가 될지도..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