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을 조금 바꿨을 뿐인데 잘 풀리기 시작했다 - 일, 관계, 인생을 바꾸는 40가지 작은 습관
사친 처드리 지음, 김은혜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절판


새해를 맞이하면서 '작년처럼 살지 말아야지'라는 생각에 습관을 고치고자 마음을 먹었지만 첫 날부터 지키고자 하는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못한 채 평상시에 했던 행동으로 되돌아는 것이 반복이었다. 이런 식으로 가다간 올해도 변함없이 작년처럼 실패만 반복하며 살아가게 될까 봐 올바른 습관을 가지기 위해선 가장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마음자세와 행동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이 책을 보기 시작했다.

 

 

이 책의 이름은  『습관을 조금 바꿨을 뿐인데 잘 풀리기 시작했다』이다.

 

 

이 책은 평상시에 생활해왔던 습관 중 가장 사소한 습관과 마음 자세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는 자기계발서이다.

 

 

내가 고쳐야 할 습관은 알고 싶지만 마음처럼 제대로 고쳐지지 않아서 고민이라면 가장 가까이에 있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작은 습관을 통해 자신의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책을 만든 저자는 인도출신으로 거품경제 시기를 겪으면서 승승장구하였으나 돈도 인맥도 언어가 되지 못하여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위기를 겪게 된 저자는 어느 날 갑자기 한 대부호에게 가슴에 와닿는 말을 듣게 된 계기로 자신에게 있는 문제점이 사소한 습관에서 일어났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p.6 ~ p.7

인생을 크게 좌우하는 운. 아무리 노력해도 이길 수 없다는 운이라는 것을 어떻게 하면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을까?

 

이 책은 내가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배우고 실천해온 운이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이 말을 들은 당신은 이렇게 생각할지 모르겠다.

 

"성공한 사람들이 실천하는 일이라면 분명 차원이 다른 수준일 거야. 나는 쉽게 따라할 수 없을 게 뻔해."

 

오히려 성공한 사람일수록 일상을 소중히 여기며 평소의 사고와 행동으로 운의 흐름을 자신의 편으로 만든다.

 

그들이 정말 중요하게 여기는 것. 그것은 바로 ‘작은 습관’이다.

 

그렇다면 작은 습관이란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 일을 말하는 것일까?

 

단 ‘1분’이다.

 

단 1분으로 운이 좋아지는 작은 습관을 쌓아가면 당신은 진심으로 일을 즐기게 되고 돈에 대한 불안이 사라지며 웃음을 감출 수 없는 가정이 만들어지는 꿈 같은 인생을 손에 넣을 수 있다.

 

그는 성공했던 부자들의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작은 습관이 무엇인지  말과 행동, 태도를 관찰해가며 알아낸 습관들을 알아가며 자신의 부족했던 것이 무엇인지 고쳐나가면서 개선했던 40가지 성공할 수 있는 습관들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것으로 발견하게 된다.

 


 

이 책은 전반적으로 남은 인생을 행복한 삶과 성공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각 파트별로 습관에 대해 어떻게 갖추는지를 따끔한 조언들이 꼼꼼하게 담아져 있다. 이를 좀 더 제대로 자세를 고쳐세우고 하루에 내가 기본적인 습관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오늘의 팁>이라는 문구도 추가해서 올바른 습관이 가질 수 있게 피드백을 제시해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슴에 와닿는 구절을 보게 되었다. 정말 나에게 필요한 말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좋은 말이라는 걸 알게 되어 더욱더 올해에 갖추어야 할 마음가짐이라는 걸 체감할 수 있었다.


우리는 하루에 하는 일이 많다보니 너무나도 벅차서 하루에 이 많은 것을 어떻게 처리를 해야하는지 난감할 때가 있다. 그럴 때는 

 

해야하는데가 아닌 하고 싶어!

 

라고 말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요즘에 할 것이 많아 부정적으로 '이걸 얼른 끝내야 하는데, ~를 해야하는데'라는 생각하며 일을 할 때가 있었다. 그런데 하는 일마다 막히고 화가 나고 짜증이 나는 바람에 더디게 가곤 할때가 자주 생겼다. 그래서 이러한 점을 고쳐먹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하고 싶어', '일단 해보자','해보는 거야'라는 마음을 갖고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었다.

 

 


p.86 ~ p.87

<일단은 먼저 발부터 떼고 움직여야 한다.>

P(Plan 계획)

D(Do 실행)

C(Check 평가)

A(Act 개선)

- 일단 먼저 실행하고 그 성과를 평가한 후 개선해가며 움직인다. 계획은 그 이후에 해도 좋다. 실행과 평가를 우선시한다. 그와 동시에 움직이되 계획은 우선순위에서 나중에 둔다.

- 계획에 휘둘리는 것이 아니라 움직이면서 생각하는 것이다.

- 시간은 모두에게 공평하게 흐른다.

오늘날처럼 기술과 유행이 어지럽게 공존하는 시대에서는 속도감 없이 성공할 수 없다. 속도를 최우선으로 둑 먼저 행동하는 발상을 취해야 한다. 

- '거절당할지도 몰라' , '실패할지도 몰라', 이런 가설을 세우고 걱정할 바에는 지금 당장 행동하고 결과를 지켜보는 편이 낫다.

 

p.89

무엇이 주어지든 '일단 해보겠다'고 말하자!

 

당장 해야할 일(하기 싫은 일)을 망설이고 고민할 바에 일단 하는 방식을 가지는 습관을 먼저 가져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걸 느꼈다. 

 

 

늘 불평불만만 늘어놓고 상황을 피곤하게 만든다면 본인만 힘들어질 뿐이다. 그래서 더욱더 나를 좀 더 생각해보며 열심히 살아가려는 연습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는 걸 가슴에 새겨보게 되었다.

 

​성공하기 를 원한다면 뛰어들기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이런 말을 했다"행운의 여신에겐 오로지 앞머리만 있다"

 

그의 말처럼 기회를 놓친 후 황급히 손을 뻗는다 한들 뒤늦게 잡을 수 있는 행운은 없다.

 

이 책에서는 늘 움직이고 새로운 것을 도전해보려는 마음을 가지라는 말을 자주 한다. 가만히 변화를 주지 않고 살아간다면 내가 바라던 삶도 눈 앞에 있는 기회마저 절대 놓치게 될 것이라고 일축했다.

 

 

행운을 잡으려면 망설이지 않으려는 마음을 가져보려 한다. 타야할 버스를 놓치는 상황이 나오지 않게 하려면 주저않기로 더더욱 마음에 각성시켜본다.

 

p.237

작은 습관을 갖는 데는 특별히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지 않으며, 시점을 조금만 바꾸기만 해도 곧바로 누구나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자, 이 일을 실천해야 할 사람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

 

올해는 습관 중에 가장 기본이자 꼭 해두어야 할 것부터 고쳐나가는 것을 먼저 해두려고 한다. 1% 가능성을 더욱더 높이는데 

 

p.24 

할 수 없는 이유가 아니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자.

 

​라는 말을 생각해가며 하루하루 바쁘게 나를 위해! 발전하려는 시도를 가지고 가다보면 조만간 내가 바라던 세상과 마주할 날이 있을거라 생각한다.

 

이 책은 많은 것을 바꾸라고 권하지 않아서 부담이 가지 않아서 마음에 든다. 또한 이 책에 담아진 번역한 내용들이 깔끔하게 읽기 좋게 잘 되어 있어서 순식간에 읽어나갈 수 있도록 가독성있게 글이 잘 서술되어서 좋았다.  이 책을 제시해주는 <1분 습관으로 이렇게 바뀌었다!>, <내가 실천한 1분 습관은?>이 파트를 꼭 봐두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실제로 저자가 고쳐나가면서 익혔던 방법이라서 더욱더 책갈피를 끼워가며 틈틈이 이 부분들을 봐볼 것이다. 가장 해야할 것을 못하면 성공할 수 있는 기미가 쉽게 만들어지지 않다. 그래서 더욱더 이 점을 집중공략해서 봐야할 거 같다.

 

올해는!

절대로! 

실패는 하지 않으리...!!! 

 

 

책 제목처럼 조금씩 일단 바꿔보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올해 해야할 가능성을 오늘도 하나하나 만들어보는데 집중해본다. 

 

더는 낙오자로 살아가려는 마음을 가질 생각하지 않고 더욱더 자신에게 부정이 아닌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려는 노력을 올해를 맞이하며 앞으로의 인생을 더욱더 필요한 것들을 생각해보며 자기계발 준비에 임해본다.


**비즈니스북스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