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혼자 끝내는 독학 프랑스어 첫걸음 나혼자 끝내는 독학 첫걸음 시리즈
염찬희 지음 / 넥서스 / 201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에 나는 프랑스 음악과 애니에 빠지게 되어 여러모로 프랑스 문화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프랑스어를 공부를 시도했지만 이상하게도 발음과 문법이 어려워서 첫 걸음을 떼기가 쉽지가 않았다.다른 외국어보다 발음이 난해한데다 남자와 여자 따로 쓰는 단어가 헷갈리다보니 암기할 것이 한 두개가 아니어서 진도가 제대로 나가기가 어려웠다. 노래를 하면 쉽게 따라 말할 수 있었는데 막상 학습으로 접해보니까 낯선 표현들이 가득하여 프랑스어가 벌써부터 큰 장벽처럼 느껴졌다. 그래서 넥서스에서 출간된 도서로 프랑스어를 제대로 첫 발을 내딛어 보고자 이 책을 보기 시작했다.



이 책의 이름은 『나혼자 끝내는 독학 프랑스어 첫걸음』이다.



이 책은 20일동안 프랑스어 기본기를 제대로 다질 수 있도록 혼자서도 프랑스어를 공부할 수 있게 맞춤형 프랑스어 기초편 외국어 교재이다.


이 책을 활용하려면 혼자서 공부해도 부담을 가지지 않고 공부할 수 있도록 유료강의에서만 접해보았던 외국어 강의를 무료강의로 공부할 수 있어서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든 부분이기도 하다.


영상을 볼 수 있는 방법은 QR코드로 찍어서 볼 수 있으며 유투브에 들어가서 <넥서스 유투브>를 들어가면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이 책에 담아진 표현들을 MP3로 들을 수 있어서 실제 원어민 발음이 어떠한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PC마다 CD로 들을 수 없는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넥서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나혼자 끝내는 독학 프랑스어 첫걸음>를 검색해서 자료실에 들어가면 해당 자료들을 만나볼 수 있다. 


단,넥서스 홈페이지에 무조건 로그인없이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없으며 구매인증을 해야 자료들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할 것.

 

프랑스어를 먼저 공부하려면 일단 프랑스어 알파벳부터 알아야한다. 이를 접근이 잘할 수 있도록 발음을 하나하나 어떻게 해야하는지 한글로 발음까지 적어져 있어서 발음을 쉽게 구분이 되게 연습할 수 있어서 좋다.그리고 생전 잘 알지 못했던 발음도 익혀볼 수 있어서 더욱더 프랑스어의 매력을 느껴보게 된다.



앞서 발음을 제대로 익혀보았다면 실제 프랑스에서 기본적으로 어떤 말을 자주 쓰이는지 일상회화에서 대표적인 표현들을 소개해준다.아직까지 발음이 익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각 표현마다 한국어로 표기가 되어 있어서 읽는 것을 어려움을 가지지 않게 되어 마음에 든다.


본격적으로 이 책에 담아진 표현들은 기초 문법과 연관지어서 암기할 수 있도록 정리가 잘 되어 있다. 초반에는 각 파트별로 대표문장에 한글로 표기가 되어 있지만 어느정도 진도 나가다보면 한글표기가 없이 학습을 하게 된다.

 

 

본문에 들어있는 표현들은 표현→문법→어휘→개념문제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핵심문장 2개씩 언급해주며 프랑스에서 자주 쓰이는 문법을 언급해주며 실제 프랑스어에서 다른 표현도 축약해서 쓰일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해주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알아야 할 개념까지 들어 있어서 프랑스어에 문법개념들을 꼼꼼하게 알아갈 수 있다. 그리고  우측에는 주요 단어까지 있어서 프랑스어를 할 때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단어가 무엇인지 더욱더 눈여겨보게 되며 묻고답하기 할 때 제대로 알고 개념을 체화했는지 간단한 문제들을 풀어보게 된다.


이 책은 프랑스어 기본의 정석이라 생각이 들 정도로 부담없이 그림을 통해 익힐 수 있는 특장점이 있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다. 외국어공부하려면 그냥 단어와 뜻 그리고 예문만 보고 공부하는 것이 아닌 연상을 하면서 기억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어서 더욱더 프랑스어를 재밌게 공부할 수 있을 거 같다.


실제 프랑스에서 말하는 표현들을 접해볼 수 있도록 다양한 에피소드를 보게 된다. 일상에서 실제로 말할 수 있는 표현들이라 하나하나 목소리를 바꾸어가며 연습해볼 수 있어서 더욱더 흥미롭게 익혀볼 수 있었다.


그리고 해당 표현들을 공부하면서 모르는 단어가 생기지 않도록 하단에 단어목록들을 발견하게 된다.  


파트별로 언급해준 문법과 각종 단어들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를 테스트를 할 수 있다. 그리고 프랑스 문화까지 알아갈 수 있는 정보까지 알 수 있어서 프랑스에 대해 많은 지식들을 쌓아가게 된다.

 

맨 뒷장을 보면 이 책에 담아진 본문내용에서 익혀왔던 문법을 최종적으로 요약정리가 되어 있다. 특히나 2017년 하반기 기준으로 철자법 개정되어서 이 점을 제대로 알아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일러준다.그리고 부록으로 프랑스어 초급에서 알아야 할 단어들을 소책자로 정리되어 있어서 수시로 들고 보면서 익힐 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


이 책은 프랑스어능력시험 DELF A3 시험준비하는데 보충해볼만한 교재라 생각하게 된다. DELF A3는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기본적인 회화가 많이 담아져 있어서 이 책에서 언급하는 내용도 참고해서 익혀두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을 한다.


프랑스어 공부하려면 다른 외국어보다 난이도가 있다보니 쉽게 익히는 것이 어려운 언어이기도 하다. 프랑스어 발음이 혀를 꼬이게 말하는 단어들이 많아서 단기간에 하기는 난해할 수 있다. 하지만 제대로 프랑스어에서 알아야할 발음들을 제대로 파고 연습한다면 어떤 문장을 보아도 쉽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는 모음위주로 담아져 있지만, 끝자음, 연독현상, 철자부호, 자음까지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 접근해야 이 책에 담아진 문장들을 잘 읽어날 수 있을 거 같다. 


처음으로 프랑스어를 공부하는 사람으로써 이 책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일단 mp3와 유투브에 올려진 강의들을 보는 것을 여러번 반복적으로 보고 듣고 따라하는 것이 좋다. 강의를 한번만 보고 끝나는 외국어가 아니다보니 프랑스어를 공부할 때  남자와 여자가 쓰이는 단어들을 구분해가며 쓰는 법을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은 구분만 지어져 뿐이라서 자세한 사항은 넥서스에서 무료강의로 언급해준 추가적인 내용들을 들어보는 것이 좋다.  


혼자서 공부하기가 어려웠던 프랑스어를 넥서스에서 만들어준 책 덕분에 프랑스어에서 무엇을 더 많이 알아두어야 하는지 여러모로 새로운 표현들을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그래서 더욱더 프랑스어에 대해 많이 알아가고 싶어진다. 


코로나가 종식 후에 프랑스뿐만 아니라 프랑스어를 쓰이는 캐나다 퀘백과 모나코 그 외에 아프리카 국가에 가서 프랑스어를 쓰며 여행할 수 있기를 바라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