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양이처럼 - 자유롭게 살아가기 위해 하지 말아야 할 일 A to Z
나카무라 구니오 지음, 이해란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3월
평점 :
절판
어렸을 때 집에서 고양이를 키우면서 이런 생각을 했었다.
"나도 고양이처럼 살고 싶다"고.. 그 생각이 나이가 먹어도 고양이에 대한 동경을 오랫동안 갖고 있었던 나는 고양이처럼 살려면 어떻게 살아야할지 알고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그 책의 이름은 《고양이처럼》이다.
이 책은 작가가 그동안 고양이를 탐구하면서 고양이로 자유롭게 살아가기 위해선 세상이 강요하는 일에 휘둘리지 않고 어떻게해야 고양이처럼 살아갈 수 있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유롭게 살아가기 위해 하지 말아야 할 일 A부터 Z까지 정리하여
고양이가 지니고 있는 생각들을 엿볼 수 있게 된다. 《고양이처럼 끊고, 버리고, 벗어나는 고양이식 단샤리 수첩》
또한 이 책을 계속 읽다보면 짧은소설식으로 네코멘터리 소설의 이야기가 전해진다.
고양이를 통해 얻어야할 교훈을 알려주고자 소설버전도 만들어냈다.
난 이 책을 받아서 많은 감동을 받았다.
자유로운 영혼을 갖고 태어난 고양이를 어릴 때부터 동경해왔던 동물이었다.
자유롭게 담을 넘나들며 무서움을 가지지 않고 날개 없이도 거침없이 날아가는 모습을 보며 많은 관심을 가졌다.
나도 고양이처럼 살았으면 얼마나 좋았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어릴 때는 고양이가 나오는 프로가 나오는 애니와 영화를 즐겨보며 고양이에 대한 애정을 오랫동안 가지고 있다보니
이 책을 통해 고양이 대한 이야기를 볼 수 있어서 정말 영광이었다.
어릴 때부터 꿈꿔온 삶이 있었다. 항상 자유롭게 살아가는 것을 원했었다. 하늘만 바라보며 어디든지 가고 싶었다. 그런 삶을 꿈꾸게 해준 고양이는 나에게 롤모델로 생각을 지니게 해주었다.
이 책은 세상을 좀 더 넓게 바라볼 수 있도록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 무엇인지..책 속에서 테스트를 통해서 내 삶을 깊이 생각할 시간을 갖게 해준다.
요즘 현대인들은 매일매일 바쁘게 살아가면서 이것저것 온갖 신경을 쓰며 살아가다보니 정작 자신을 신경을 쓰지 못하고 살아가고 있다. 그런 나 자신을 내버려두며 힘든 삶만 반복적으로 사는 현대인들에게 더는 자신을 혹사시키며 살아가지 않도록 마음을 내려놓고 좀 더 나를 위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한다.
지금까지 살면서 주변의 말을 휘둘리며 자신의 삶이 무엇인지 잘 몰랐다. 무엇을 잘하는지 어떤 길을 가야할지 많은 방황을 하게 되었던 나는 고양이에게 삶을 배우며, 인생이 무엇이며, 어떠한 방향으로 가야하는지 이 책에서 질문하고 있는 답을 쓰려한다.
몸을 유연하게 어디든 주변을 신경쓰지 않고 오직 자신의 삶을 사랑하며 멀리 내다보며 살아가려는 고양이를 사부라 생각하며 많은 가르침을 이 책을 오래도록 보며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앞으로 남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을 얻게 해주는 책을 나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이 책을 보며 자신을 위한 삶이 무엇인지 생각할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p.152
너는 네이고즘을 잊어서는 안된다. 네고이즘이란 자신의 고집을, 자아를 소중히 여기는 태도이지.
어떤 생명체든 결국은 부족한 점이 있기에 사랑받는 법이다. 모두에게 사랑받으려고 하지 마라.
- 너무 사랑받을려는 욕심을 채우는 것보다 진정으로 나를 위한 삶이 무엇인지 일깨워줄 수 있도록 고양이의 인생을 통해 얻게 되어 이 책을 만들어주신 나카무라 구니오 작가님과 현대지성 제작진분들께 감사인사를 드리고 싶다.